고딩입니다. 지금 디시 같은 곳에서 이런 질문을 하는 저도 매우 한심하지만 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수시원서 접수 전 대학에 관한 정보를 얻기위해 인터넷을 찾아보던 중 타 대학을 매우 까는 것을 수도 없이 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건동홍 학생들은 본인들과 중경외신들 동일시하려고 서성한 미만잡이라 하고 중경외시 학생들은 서성한과 동일시되려 스카이 미만잡이라 하는 등등. 또한 서성한 학생들은 학벌메리트는 서성한까지라고 주장하며 중경외시부터는 잡대라하고 연고대 학생들은 서성한이 별로라하면서 서울대 미만잡이란 말에는 분개를 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이런 대학 서열은 공고한데도 왜

"~~대학 미만잡이라는 발언, 어디까지는 괜찮고 어디부터는 별로라며 선을 긋는 발언" 을 명문대 재학생분들이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같은 라인 학생들끼리는 왜 싸우는건지도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서강대 재학생분이 성균관대 현실 반응이라는 사진을 커뮤에 올린걸 보았습니다. 위 사진은 성균관대를 붙었는데도 반응이 무미건조했다는 일종의 성균관대 학생들이 느끼기에는 기분 나쁜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진이 다른 커뮤에도 퍼졌는데 '성균관대 현실 반응'이 아닌 '서성한 현실 반응'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왔습니다. 처음 사진을 게시했던 서강대 학생분이 스스로 침을 뱉은 꼴이 된것입니다.


이러한 저급한 비난을 하는 이유는

상위 대학에 대한 열등감을 해소하고 하위대학에 대해서는 우월감을 얻으려고 그런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