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ch교수는 현재완료를 past with present relevance또는 past involving the present라고 정의합니다.
또한 동사를 state verb와 event verb로 나누었고 이러한 동사의 성질에 따라 완료형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완료의 용법을 state verb와 함께 쓰이는 state-up-to-the-present와 event verb와 함께
쓰이는 indefinite past, habit-in-a-period-leading-up-to-the-present, 그리고 resultative past의 네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1. State-up-to-the-present
state verb와 함께 나타나며 과거의 상태가 현재의 순간까지 지속되고
시간의 범위에 제한이 없다는 상태 동사의 특징으로 현재를 넘어 미래까지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a. We've lived in London since last September.
b. That house has been empty for ages.
a는 지난 9월 이래로 런던에서 살기 시작해서 현재도 살고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b는 그 집이 비어있는 상태가 과거의 어떤 시점에 시작하고
그 상태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소위 한국식 문법의 '계속' 용법과 유사합니다.
두 문장 모두 전치사 since, for를 통해 과거시점을 받아 "지속"을 나타내는 기간 부사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이 용법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간 부사를 동반하며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가 없는 경우 현재완료의 각각의 의미와 용법이 바뀔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a에서 ‘since last September’이라는 부사구가 없어지면 이는 indefinite past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부사구가
없더라도 문맥이나 상황의 의미에 의하여 암시되어진다면 다르게 해석될 여지 충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2. Indefinite Past
정해져 있지 않은(부정의) 과거는 event verb와 함께 나타나며 과거에서 현재까지 적어도 한번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 합니다.
특히 Leech는 ‘부정’(indefinite)을 사건의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하나 이상일 수 있고 사건이 발생한 시간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before (now), ever, never 등의 부사에 의해서 그 의미가 명확해지고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위 한국식 영문법의 '경험'과 유사합니다.
a. Have you been to America?
b. He's a man who has experienced suffering.
c. I've known them to strike their children in front of visitors.
d. All my family have had measles.
이를 통해 부정의 ‘ 과거’ 용법은 언뜻 보면 현재와의 관련성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단순과거시제와 같아 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다음의 예문을 통해 설명합니다.
a. Have you visited the Gauguin exhibition?
b. Did you visit the Gauguin exhibition?
현재완료와 함께 쓰인 a는 고갱 전시회가 현재 아직도 열리고 있어서 방문할 기회가 아직 있음을 의미하는 반면에 단순과거시제와 쓰인 b는 고갱 전시회
가 이미 끝나서 더 이상 방문할 수 없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3. Habit-in-a-period-leading-up-to-the-present
이 용법은 event verb와 함께 쓰이면서 습관적이거나 반복적인 사건이 현재까지 이어지는 기간 내에 지속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a. Mr. Philips has sung in this choir for fifty years.
b. I've always walked to work.
c. The news has been broadcast at ten o'clock for as long as I can remember.
지속을 나타내는 기간부사나 빈도부사가 보통 요구되어 함께 쓰이면서 의미를 강조합니다.
만약 a에서 for fifty years가 없이 'Mr. Philips has sung in this choir.'이라고 쓰인다면 indefinite past를 나타내게 됩니다.
습관이란 반복되는 사건으로 구성되므로 위의 state-up-to-the-present용법과 유사하고 마찬가지로 현재를 넘어 미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Resultative Past
이 용법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의 결과가 현재시점까지도 여전히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의 두 개 용법과 마찬가지로 event verb가 사용되지만
특히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바뀌는 것을 나타내는 사건동사(transitional event verb)가 사용됩니다.
a. The taxi has arrived. (ie 'it's now here')
b. Her doll has been broken. (ie 'it's still not mended')
위의 예와 같이 동사의 의미로 resultative past용법을 구분할 수 있지만
대화나 글의 전체적인 맥락과 상황으로도 알 수 있는 경우들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a. I've had/taken a bath. (I'm now clean.)
b. He's cut his hand with a knife. (The cut is still there, i.e. has not yet healed.)
resultative past용법에서는 부사를 요구하지 않아 때로는 indefinite past로 해석 될 문제점이 있음을 스스로 지적합니다.
예를 들면, ‘Have you seen my slippers?’라는 문장은‘나의 슬리퍼를 본 적이 있느냐’라는 뜻으로 ‘부정의 과거’를 의미할 수도 있지만
지금 내 슬리퍼가 어디 있는지 ‘ 아니?’라는 뜻으로 ‘결과적 과거’를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Indefinite Past용법과 잘 어울려 쓰이는 before (now), ever, never 등과 같은 부사가 없다면 Resultative Past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전:Leech, G. N. (1971). Meaning and the English Verb. London. Longman.>
hmm... you might like what i've written about the tense here. i've got a question about the Gauguin exhibition. it looks like you're talking about it being still open or already over depending on whether it's put in the present perfect simple or simple past. it that what you say or what leech said? i don't think the blood sucker guy said that.
메로니아님의 글을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정리한다면 동사는 크게 have, like같은 상태를 나타내는 상태동사(start verb) 그리고 어떠한 사건이 거기에 원인이 되는 행위(소위 s+v+o)덕분에 일어난 사건동사(event verb)로 나뉠 수 있다. 그리고 이 동사를과 더불어 현재완료의 각각의 현재완료의 형태에 결정짓는 요인은 부사이고 이 조합에 따라 계속(State-up-to-the-present), 경험(Indefinite Past), 습관(Habit-in-a-period-leading-up-to-the-present), 결과( Resultative Past)로 나뉠 수 있고 이와 별개로 현재완료를 indefinife past로써 과거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고 여기에서..
자세하게 말하자면 계속은 상태동사로 쓰이고 어떤 특장 상태가 현재 혹은 완료진행의 의미로 그 이상 진행되는 것을 나타낼 때 쓰이고 for, since를 부사구로 만들어 부사로 사용할 수 있고, 경험은 과거시점에서의 사건동사로 쓰이고 과거에 경험했던 일을 현재시점에서 회상하는 용도로 쓰이고 이 때 부사는 before, ever, never, ~times를 사용할 수 있고, 습관은 사건동사로 쓰이고 반복적인 습관, 사건들이 현재시점까지 이어져 왔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특징은 단순현재의 특징과 비슷하고 볼 수 있고 이 때 부사는 보통 지속을 나타내는 기간, 빈도부사를 주로 사용하고, 결과는 사건동사 중에서도 transitional event verb가 쓰이고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시점에서 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고 이 때 부사는 쓰이지 않는다. 이렇게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Leech교수님이 정리한 내용과 별개로 저는 현재완료를 내용을 최대한 간소하게 하고 다양한 예문을 통해서 느낌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분적인 면에서 중첩되는 것을 볼 수 있고 그 중첩되는 것의 비율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용을 간소화 시키면 내용이 추상적이게 될 수 있지만 그 단점은 예문들을 숙지하는 것을 통해서 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생각하는 현재완료를 말씀드리고 거기에 대해 메로뉘아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indefinite past를 제외시키고 제가 생각하는 것을 말씀드리면 현재완료의 기본은 과거시점에서 현재시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위 4가지의 공통사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계속, 경험, 습관, / 완료 ,결과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계속, 습관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해왔다라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경험은 과거에 일어난 일로 단발성의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해왔다의 느낌과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현재완료의 느낌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예문으로 묶어서 숙지하면 커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완료, 결과는 각각 지금까지 진행해온 일이 마침내 완료된 것을, 과거의 일이 아직 영향이 남아 있는데 현재시점에서 그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왔다라는 느낌에 포커스를 주는 계속, 습관과 다르게 완료, 결과는 단순시제처럼 현재시점에서 현재 그 상태를 나태는 느낌으로 ~했다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했다:she has gone to Tokyo, and she will be back next week we have realized that there is no hope could i have the newspaper when you have finished reading it he has just arrived at home, and he is going to the bed i have already done writing my report he has not written the letter yet
~해왔다:she is looking for her walet that she has lost at the supermarket he was elected in 1995 and has been chairman ever since until we are here together, we have suffered from much trouble anybady who has gone to a spa knows how much microbes like that i have visited Japan many times i have seen the lion ten times
의 느낌으로 예문을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공감합니다. 현재완료를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 부터 지속되는 것과 현재와 가까운 시점에 이미 끝난 것 이렇게 크게 두 개로 나누고 그 이후 세부적 용법으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보리차님과 동의합니다! 예문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공입니다^^
조회수가 100 넘어가는데 이렇게 좋은 글에 추천하나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