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은제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고 4년제 대학에 편입해서 졸업, 각종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한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학위는 자격증, 독학사, 자퇴한 전적대 학점을 주로 활용했고 시간제 수업은 수강료가 저렴한 기관 위주로 수강해서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시간제 기관들이 상대평가를 채택하고 있고 어디에서 수강해도 A학점과 B학점은 순위권 안에 들어야 하기 때문에 점수 받기 쉬운 기관은 없습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게 출석 100% 하고 토론과 과제물입니다. 과제물은 논문 형식으로 서론-본론-결론-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참고문헌에 과제물 작성에 참고했던 출처를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수업 듣고 실습하면 취득 가능한데 가장 어려운 관문이 실습입니다.
오프라인 대학교 학생들 위주로 실습을 받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출신은 실습기관을 구하는 것 부터가 어렵습니다.
저는 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실습기관 검색을 통해 인력이 많이 필요할 것 같은 기관에 전화하고 실습기관을 구했습니다.
실습은 긍정적으로 보면 현장을 배우는 것이고 부정적으로 보면 실습기관에 자원봉사를 하는 것입니다.
실습기관 입장에서는 안그래도 인력이 부족한데 월급을 줘야 되는 직원을 채용하는 것보다는 실습생을 활용(?)하면
월급 안줘도 되고 일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손해보는 일은 아닙니다.
다만 실습생 일지도 체크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실습생을 안받을려고 하는 기관도 있는 것입니다.
실습생 입장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실습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전화도 하고 직접 방문도 해서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실습이 가능합니다.
실습하는 동안은 굳이 따지자면 실습기관이 갑이고 실습생이 을이기 때문에 실습기관의 부정적인 일이 아닌 이상은 슈퍼바이저 지도에 따라야 합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다음으로 평생교육사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도 사회복지사와 마찬가지로 수업 듣고 실습해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 자격증도 가장 어려운 관문이 실습입니다.
수업은 들으면 되지만(평균 80점 이상 되야 하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함) 일단 사회복지사 실습과는 다르게 실습기관 자체가 많이 없기 때문에
실습기관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실습을 먼저 진행한.. 선배들이 나간 실습기관 위주로 전화도 하고 직접 방문도 해서 컨택을 해야 합니다.
선배들이 나간 실습기관은 어떻게 아는가? 보통 본인이 실습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교 공지사항에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다른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조교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어렵게 실습기관을 구하셨다면? 성실히 실습에 임하시어 무사히 실습을 마치시길 바랍니다.
실습일지 작성 등 과정은 사회복지사와 비슷하나 사회복지사 실습시간은 120시간이고 평균점수 컷이 없는 반면
평생교육사는 실습시간이 160시간이고.. 평균점수가 80점 이상 되어야 한다는 점,
사회복지사에 비해 실습기관 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의 이유로 저는 개인적으로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이 더 힘들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다음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로 수업을 들으면 필기시험 면제를 받고 면접시험 응시 자격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수업 이수하고 면접시험에 응시하면 되는데 면접이 까다롭기 때문에 수업때 공부했던 내용 철저히 공부하고 가야 합니다.
면접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연수 신청해서 이수하고 결격사유가 없으면 자격증 취득이 됩니다.
학점은행제는 저에게는 빛과 소금같은 제도였고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제 꿈을 이뤘고 이뤄나가는 중입니다.
제가 학점은행제를 통해 꿈을 이룬만큼 언젠가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공부에 왕도는 없고 적극적인 자세와 성실함을 갖추면 학위 취득도 실습기관 구하는 것도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하는 과정 동안 학습플래너가 있으면 좋겠지만 학습플래너가 없어도 요즘에는 워낙 인터넷이 잘되있어서
정보 검색을 통해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학습플래너에게 과도하게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공부는 나 스스로 하는 것이니까요.
모쪼록 학점은행제를 하기로 선택하셨다면 마무리 잘하시고 원하시는 꿈을 이루고 사회에 기여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셨어요^^
플래너에 따라 따로 도움받아보시지 못하셨다보니 비공개된 정보로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인터넷에 공개되지 않는 비공개정보) 같은 도움을 생각하면 의지하는 게 아니더라도 실제로도 도움이 되는 방법들은 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역시 노력하는 사람은 좋은 결과가 있기 마련이네요. 요즘 카페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 정보얻기도 수월하고 그래서 비싼교육원에서 수강하지 않아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죠
저도 기회가 된다면 전공을 바꿔서 평생교육사 도전해보고 싶군요!
평생교육사도 다양하게 취업쪽으로 나갈수있기 떄문에, 좋은데, 과목당 평점이 80점을 넘어야하기때문에.. 플래너랑 꼭같이하는게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