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 후 오랜만에 공갤 들어와봤는데 갤이 난리가 나있네? 그래도 사흘 후면 입소한 74기와 74기 수료 전에 입소해야하는 75기들한테는 73기 정보가 많이 필요할거 같아 주요 훈련이나 내가 느낀 점들 위주로 써보고 질문도 받아보려함.
전투 뜀걸음 (★★★)
- 1주차 체련복 연습 뜀걸음 포함해서 총 4번의 전투 뜀걸음을 뛰게될텐데, 1주차는 당연히 진짜 체력 문제있는거 아닌 이상 쉽고, 2주차 전투복 완전복장 차림 뜀걸음도 쉬움. 근데 이제 3주차부터 본격적으로 단독 군장에 총기 매며 뜀걸음하면 좀 힘들어지기 시작함. 마지막 4주차때 3km 전뜀은 낙오자 많이 나오더라. 그래도 나는 체력 많이 좋지 않았는데도 전부 다 완주했고 충분히 완주할만 하다고 생각함.
사격 (★★)
- 이건 솔직히 사격 자체는 진짜 제일 재밌음, 소음이라던지 반동이라던지 좋더라. 우리 중대는 만발 절반 넘더만 견착 제대로 잘 하고, 호흡법 잘만 숙지하면 만발 쉬울듯. 사격 자체보다 훈련장까지 총기들고 넘어오는게 진짜 힘들어서 별 2개 줌.
화생방 (★☆)
- 가스 진짜 버틸만 하다. 뭐 교관들 피셜로는 과거에 비해 변함 없다고는 하는데 과거에 비해 옅게 푼거 맞는거 같음. 본인 방독면 1분 안에 제대로 다 못 쓰고, 가스 들어가자마자 다 샜는데도 잘만 버티고 나왔다(이거 한 번 맛보니 후에 이벤트용으로 맨 얼굴로 가스 맞는 것도 해보고 나옴), 숨 차분히 쉬면 다 잘 쉬어지니 겁 먹지만 마라. 진심 화생방 하는 곳 까지 가는게 더 힘들었던듯.
가스 실습보다 방독면 시간 안에 매고 쓰는거 평가 땜에 연습하던 때가 더 부담감 컸던듯.
각개전투 (★★★★★)
- 사실상 제일 힘든 훈련. 대연병장을 포복으로 왕복해서 다녀오면 진짜 죽을거 같을거임. 아직 총 무게도 익숙치 않고 체력 단련도 제대로 안 된 2주차에 실시해서 더 힘듬. 보호대? 끼면 그나마 나을 뿐이지 어짜피 포복하고, 대연병장에서 굴러다니며 보호대 다 벗겨지고 긁히고 까지는거 다반사임. 진짜 이거 이후로 전술학 교관이랑 조교 목소리만 들어도 PTSD 난다.
기지방어 (★★★★)
- 각개전투에서 느낀 전술학 교관실의 공포를 또 한 번 씨게 먹을 수 있는 시간. 총 3 타임(주간 2회, 야간 1회) 훈련하는데 쪼그려 쏴 ㄹㅇ 무릎 터질거 같다;; 쪼그려 쏴 한 번만 하면 앉아 쏴가 얼마나 편한 자세인지를 잘 알 수 있는 시간임. 3 타임 진행하면서 추가적으로 더 배우고 이러는건 딱히 없고, 야간에는 끝나면 감성있게 누워서 하늘 바라보며 별 보게 해주는데 우리는 하필 구름 엄청 낀 날이라 달 조차 못 본게 아쉬움.
유격훈련 (★★★★☆)
- 다들 유격, 유격 거리길래 진짜 겁 먹고 갔는데 막상 해보니 빡센 훈련인건 맞는데, 각개보다는 쉽다고 느껴짐. 그래도 8번은 진짜 힘들다. 맨 끝 구령 생략, 2의 배수 생략, 3의 배수 생략 등 온갖 변칙 구령 생략 등 교관이 다 섞어서 굴리는데, 막상 전부 다 지켜도 맨 마지막에 뒤에서 조교가 훈련병 인 척 구호 넣어서 다시 굴림. 그냥 정해진 운명대로 굴러야 하는 법. 그래도 좀 빡센 PT 제대로 받은거 같다는 생각 들어서 각개보다는 별 덜 줌.
유격랜드는 다들 알다시피 개재밌음. 목봉도 할 만 하고, 장애물은 걍 재밌다. 이건 안 하면 ㄹㅇ 후회함.
행군(기지 내 도보 이동) (★) - 원래는 완전 군장에 총기들고 하는 훈련이었는데, 군장이 워낙 가벼웠다 함. 최근에는 이마저도 무슨 행군이 아닌 기지 내 도보 이동 훈련으로 명칭이 바뀌더니 총기는 들지도 않고, 복장도 완전 복장 차림에 그냥 학과장 백팩에 수통만 넣고 10km(10km도 안 되는듯 거의 6~7km 정도?) 기지 산책 다녀오는 느낌임. 가면서 중간 중간 장기자랑도 시키는데 그냥 재밌고, 교육사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의류대 이동 (★★★★)
- 이거 ㄹㅇ 힘듬. 아니 행정이랑, 우주학교, 정통은 버스와서 의류대 다 싣고 보내주는데 왜 우리 군수만 걸어가냐;; 특히 군수1, 군수2 2생은 힘들게 의류대 들고가서 낡은 침상 생활관보면 ㄹㅇ 온 몸에 힘이 쫙 빠져버린다.
- 873기 ㄹㅇ 폐급 기수 맞는듯. ㄹㅇ 온갖 사건사고들 많았음 ㅋㅋㅋ (아니 무슨 막날까지도 본인 소대 포인트 모르는 것들이 있는건 뭐야).
- 소대장님들, 조교님들한테 잘 해라. 다들 겉으로만 험악할 뿐이지 개인으로써는 정말 착하고 본받고 싶은 츤데레 분들이다. 절대 그들이 극대노하게 하지 마.
- 비품, 급양, 의무 근무는 폐지되었고, 나머지 자치근무들 중 난이도 평가하자면, 호실>보급>군수>기수>행정>군기>중대/대대>>>>>소대 근무 정도인듯.
- 소대 근무는 제발 하지마라. 진짜 뺑이 제일 많이 치고, 그만큼의 가점 메리트도 없는듯. 이거 할 바에 그냥 사격 한 두발 더 맞히고, 종이평 점수 더 잘 받을 준비나 해라.
- 식당에서 허구헌날 양배추 준다. 근데 진짜 개연성있게 넣어도 납득가는 음식이 있으면 무조건 양배추가 들어가있음.
- 개인 관물함은 ㄹㅇ 죽어도 검사 안 한다. 괜히 쫄지 말고 넣어둬라. 대신 바보같이 방심하고서 훈육관들한테 들키지도 마라.
- 머리는 공문에 나온 규정대로만 잘라가도 충분하다. 초도 이발때도 안 잡고, 수료 이발때도 어짜피 옆머리, 뒷머리만 밀어서 머리 전체적으로 다 밀었던 사람들에 비해 좀 더 스타일 있어진다. 괜히 남에 말에 휘둘리지 말고, 너가 하고 싶으면 규정대로 짤라가도 된다.
- (특히 874기 집중), 너희 입소 첫 주에 크리스마스 있는데 그때 종교 참석 꼭 가라 ㄹㅇ
- 안 친해질 수가 없기는 하다만 호실원들이랑 제발 꼭 친해져라. 어짜피 5주 뒤에는 안 볼 사이? 그거 친해져야 어떻게든 훈련소에서 버틸 힘 생긴다.
- 지참물 잘 챙기고 다니자, 까딱 깜빡했다 감점 뜯긴다. 이런데서 감점 뜯기고, 조교들한테 쿠사리 먹는거 만큼 기분 나쁜게 또 없음.
- 첫 주차는 시간 정말 안 갈텐데 2주차에 훈련 받으면서 시간 잘 갈거임. 걱정마라.
- 열심히 말고, 잘 해라. 제발. 그리고 건강히 잘 다녀와라 후임들아.
총기보호자세~ 동작신속~ - dc App
8번 온몸돌리기 5회 2의 배수와 마지막 구령 생략 몇회? - dc App
아 누가 총기 떨굽니까~~~~ 총구는 지면과 수평~~~~~~~~~
@ㅇㅇ 자세유지합니다~ - dc App
난 행정학교까지 의류대 옮겼는데 머노 ㅅㅂ
여벌옷 수건 양말 팬티 각각 몇개정도 들고가는거 추천하시나요??
한 서너흘 버틸 정도?
@ㅇㅇ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책 들고가는거 추천하시나요??
@공갤러5(211.186) ㅇㅇ 진짜 우리 호실은 엄청나게들 읽었음
자치근무는 입대하고 언제뽑는거임?
2~3일차 안에는 뽑음
유격 최용덕관에서 해서 그런지 ㅈㄴ쉽게 넘어갔음 교관도 8번 시킬때 3회정도씩만 시키더라
최용덕관 부럽긴하네 ㅋㅋㅋ 여름기수임?
873인데 유격 최용덕관 각개 전천후에서 했는데 설마 1대대는 다 대연병장에서 함?
@ㅇㅇ(14.47) 아니 쇼발 너네 왜이리 개꿀빰?
8번 자세 준비
아니 의무가 사라졌다고?? 그럼 너네 기지병원 어케감 설마 호실근무가 의무근무 일까지 다 처리함?
급양은 진짜 적금원툴 개꿀보직이었어서 없애는 게 맞았는데 의무근무 삭제는 당황스럽니
그거 무슨 그냥 교육상황실 앞 리스트에 적고 가라던데
1대대임? 3대대인데 급양 있던데
고맙다.. 875 인데 도움 많이 됐음.. 수료 축하하고 좋은 자대 가시길
873 3대대인데 유격 각개 전뜀 싹다 가라로함 역시 1대대는 fm으로 다했네 ㅋㅋ
각개는 전술학 쪽이라 대대 구분없이 가라 fm 구분이 불가능하지 않음?
군수가 3점에 개꿀이다 - dc App
군수가 개적폐급 꿀통임ㄹㅇ
872 우주정통 의류대 날랐는데 이젠 버스타네 부럽다
근데 진짜 군수가 개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