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이 낮으면 목소리는 무조건 크게하고 본인이 자원해서 뭐든지 해라.


자대에 처음 전입오면 첫인상이 절반을 먹고 들어간다. 첫인상 잘보이자.


사격할때는 점사에다 놓고 사격하는게 잘맞음. 한번 쏠때 3발 맞출수 있다.


사격할때 총구는 무조건 전방.


힌지는 무조건 후방에다 놓고 사격해라. 힌지 전방에다 놓으면 총 분해되서 니 눈깔 실명된다.


수류탄 던질때 안전핀 뽑고 조교가 던지라 할때까지 던지지 말자.

나때도 안전핀 뽑자마자 던지는 폐급 있더라.



국기에 대하여 경례 할때 가슴에 손 올리지 마라. 여기는 사회가 아니다. 거수경례하면서 최대한 크게 "충성" 해라


분대장훈련병 꼭해라. 분대장 훈련병은 나중에 자기가 원하는 자대 선택할때 가산점 있음.


훈련소나 자대에서 가끔 몽정할때 있다. 그럴땐 조교(자대는 대대장)에게 보고하자. 좀 쪽팔릴순 있는데 하루 일과 빼주고 누워있게 해준다.


남쪽에서 온 사람들이 은근 정이 많다. 특히 광주 전남 사람들. 친하게 지내라.


힘든일 있으면 여단장이나 사단장 군단장한테 다이렉트로 전화해라.  부대 내에 있는 간부들은 니말 안들어준다.


'공이'라고 총기 부품 있는데 그거 빼고 사격해라. 확실이 반동이 줄어든다.


훈련소나 자대에서 종교활동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휴가 최대한 많이 모아라.


경계근무 할때 아무리 간부여도 암구호 미숙지 하거나 차량에서 하차하지 않으면 무조건 공포탄 쏴라. 안쏘면 너가 혼난다.


경례는 오른손으로 하는거다. 절대 왼손으로 하지 말자.(오른손에 물건 들고 있을때에는 왼손으로 해도 됨.) 그리고 중령 이상의 계급한테는 양손으로 우렁차게 경례해라.


담배는 왼손으로 펴라. 오른손은 경례하는 손이다.


마지막으로 자신감을 가져라. 군대가 아무리 힘들어도 사람 사는 곳이다. 그리고 나라를 지킨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다들 군대 화이팅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