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리그는 확실히 특색이 있고, 매우 짜릿해 보입니다. 중국 바둑 팬들 중 일부는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하지만 KB리그가 한국 기사들을 훈련시켰는지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KB리그 참가 선수 명단을 보면 한국 최고의 선수 중 상당수가 이미 젊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속기는 시청률을 높이는 데 큰 이점이 있으며, 바둑의 상업화 운영에도 유리합니다.하지만 이렇게 하면 선수들이 세계대회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KB리그의 역할이 약해집니다.선수들의 KB리그 참가 경험은 세계대회에서의 활약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올해 갑조리그는 더 이상 외국 선수를 초청하지 않기 때문에, 신진서 박정환과 같은 최정상급 한국 선수들에게는 10-20국의 고품질 훈련을 잃게 될 것입니다.한국 대표팀이 세계대회에 대비한 훈련과 토론을 할지는 모르겠습니다.국내 대회가 속기화돼도 한국 선수들이 세계대회에서 활약하는 데는 당분간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장기적으로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요?"
...
중국선수도 한국에 못오겠지
올해 황룡사배(黄龙士杯) 열리나요 안 열리나요?
모르겠어요...
구구절절 옳은 말
전형적인 전지적 짱깨 시점이고 고품질 훈련은 서로 잃음
형님 올해 황룡사배 하나요?? 만약에 하면 언제 열리나요?
똥가문이라 그런거 모름
중국이 전문적이지.
한국기사들 돈못벌고 중국신예들 신진서 스파링 경험치 못먹는 루즈루즈게임이지
바둑리그는 오로지 시청률.. 실력 향상에는 1도 도움 안됨. 장기적으로 한국 바둑에 마이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