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문제되는 사건들 (온라인대국치팅사건, 인터뷰매너사건)을 보면 원인이 뭔지 바로 보이는데,
현재 한국은 너무 지나친 능력우선주의로 인해,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에 너무 소홀해져있다는 거다.
옛날에는 초등학교 과목에 도덕 외에도 예절 시간이 있어서, 학교 은사님들한테 발바닥 회초리 맞으면서 존댓말, 예절을 다 교육받았었는데.
요즘 학생들은 그런게 다 없어지고 대학입시를 위해 학원다니고 과외받고 그러기만 하고 있지.
그러다보니 사회의 일원이라는 책임감이 요즘 세대에게 결여되어있다는 게 느껴진다.
일본 장기프로기사 협회에서는 인성교육 및 매너 프로그램이랑 서예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있어서
다들, 기본적인 말솜씨와 서예능력이 탑재되어있다.
일본바둑 유튜브채널에서만 봐도, 바둑 해설을 모든 선수들이 돌아가면서 맡는다.
시바노 도라마루나 이치리키 료 같은 초일류 기사들도 다 해설을 한다.
한국 기사들은 국가대표 상비군을 만들고나서 AI바둑기보만 보면서 바둑실력만 키우는 상황과는 영 딴판이다.
물론 바둑은 잘두게 되겠지만, 바둑TV를 보는 시청자들이나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런 거보다 인터뷰실력이 더 중요하다.
한국바둑협회에서 나아가야할 길을 한 번 다시 생각해봐야하고 후배들에게 어떤 걸 가르쳐야할지 꼭 재고해보기바란다.
- dc official App
라기엔 김은지는 인터뷰에서의 태도와 언행이 어려서부터 예의범절 점수 백점 만점이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c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