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평소 법치주의의 수호, 공공질서의 확립, 사회 정의의 실현이라는 주권자의 소명을 실천하고자 헌신해 온 민주시민이다.
이러한 소명의식에 따라, 정치권 및 사회 전반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정부패 행위에 대해 행정기관과 수사기관에 지속적으로 신고 및 고발해 왔다.
조선비즈는 지난 7월 10일, 더본코리아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뢰받아 작성한 용역 보고서에서 과거 논문과 기사 등을 출처 없이 인용한 정황이 포착되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7월 30일 보도에서는 강진군뿐만 아니라 장성군, 문경시에 제출된 보고서에서도 유사한 표절 의혹이 확인되었다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91320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96564
본 사안은 공공 예산이 투입된 정책용역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한 저작권 침해 사례로서, 예산 집행의 정당성과 행정의 신뢰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사건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강남경찰서에 더본코리아 및 그 관계자 전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였음을 알린다.
< 국민신문고 민원신청 및 경찰청 알림톡 >


[보도자료] 더본코리아의 지방자치단체 용역 보고서 표절 및 기망행위 고발 – 「저작권법」⋅「형법」 위반 혐의
더본코리아가 다수의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한 정책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다수의 표절 정황이 확인되었다. 고발인은 이 사안을 공공 예산이 투입된 정책용역에서 발생한 반복적 저작권 침해 및 기망 행위로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더본코리아와 그 관계자 일체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였음을 알린다.
2024년 더본코리아 외식산업개발원은 강진군, 장성군, 문경시로부터 각각 1천만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된 정책 연구용역을 수주하고, 이에 따라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그러나 해당 보고서들은 다수의 논문, 방송·지역지 기사, 심지어 블로그 글에 이르기까지 타인의 창작물을 무단 복제한 정황이 다수 드러났으며, 보고서 간 내용과 구성 또한 거의 동일한 형태로 반복 작성된 정황이 확인되었다.
특히 일본의 전략 점포 사례로 제시된 ‘안테나숍’, ‘미치노에키’ 등은 2010년대 발표된 공공연구 보고서에서 문장을 그대로 복사해온 것으로, 창작성 있는 표현을 무단으로 사용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해당 문서에는 출처 표기조차 누락되어 있어,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독창적 결과물로 오인하고 행정 판단에 반영할 수밖에 없었다.
더본코리아는 “보고서를 작성한 직원은 퇴사했다”며 “최근 조직 개편 과정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절차도 마련했다”고 해명하였으나, 고발인은 동일한 패턴의 보고서가 반복적으로 제출되고, 검수 절차조차 누락된 정황을 고려할 때, 단순한 실수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고발인은 더본코리아 법인과 보고서 작성에 관여한 내부 실무 책임자 및 실무자 전원을 「저작권법」상 무단 복제 혐의(제136조 제1항 제1호), 「형법」상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및 사기 혐의(제137조, 제347조), 그리고 방조 혐의(제32조) 등으로 고발하였다.
특히, 저작권 침해행위가 내부 실무자에 의해 이루어졌더라도, 「저작권법」 제141조(양벌규정)에 따라 법인인 더본코리아 역시 소속 직원에 대한 주의‧감독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이 인정될 경우, 별도의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고발인은 수사기관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강력히 요청했다.
① 피고발인 및 관계자 전원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요청
② 문제된 보고서 원본 확보 및 디지털포렌식 조치
③ 지방자치단체와의 계약 과정 및 예산 집행 내역 확인
④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및 행정기관 통보 요청
공공 예산으로 추진되는 정책연구는 국가 행정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이와 같은 조직적 표절은 단순한 저작권 침해를 넘어 행정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이다.
이에 본 고발인은 본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이 명확히 규명되고, 위법 행위에 대해 엄정한 처분이 내려져 유사 사례에 분명한 경종이 울려지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박수!!! 고맙다!!!! 하는 모든 일에 행운이 항상 함께 하길!!!!!!!!!!!!!!!!!!!!!!!!
추가입건 ㄷㄷㄷ 진짜 어매이징하네
민주시민은 끝까지 가는구나 행게이는 개추지
너무 잘했다
강남경찰서 백종원 수사들어온거 싹다 뭉개는 느낌이라는데 이런부분도 확인가능한건가
행게이 개추. 리스펙
불의에 맞서는 행게이 굿
민주시민 무조건 개추 ㅋㅋㅋㅋㅋㅋㅋㅋ 세금관련은 안넣으시나요
짝짝짝
그럼 19건=>20건 된거임??ㅋㅋㅋ
굿 개추
입건만 되었을 뿐 기소한다고는 안했다 기소를 한다고 다 처벌을 받는 것도 아니다 백종원의 미래를 알고 싶으면 고개를 들어 식약처를 보아라
오랜만이네
경찰에 인맥 있다며 이것도 뭉갤거같은데
ㄹㅇㅋㅋ
개추개추 - dc App
짱이다
강남 경찰서 한국에서 제일 썩은 곳 아님? - dc App
이게 데모크라시지 ㅋㅋ
행정력 낭비 ㅈ되잖아 븅신들아 이제 강력범죄 일어나면 죄다 이새끼들 탓임 국민안전 보호해야할 행정력을 살인스텝에 쳐 쓰고있네
?? 지자체 예산 저따위로 털어먹었는데 싹다조사해야지 뭔소리임 무슨일인지 감이안옴 살인만 범죄가아니잖아
넹 꾸준히 10년 넘게 스텝에 발목 돌아간 새끼야
이게 강력범죄야 앰창새기야 대단하노 ㅋㅋ
이건 크다
대주시민
개추 니가 바로 홍길동이다! 조선시대에 이렇게 사기 보고서로 행정관청을 속이고 국고 착복했으면 진짜 사형이었다 ! 백성들이 피땀흘려 번돈을 시발새끼가 Ctrl+C V 작업으로 도둑질해간 국가를 대상으로 한 사기임
황 주 시 민
수고많으십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응원한다. 잘하고 있다
아니 보고서를 쓰던걸 썼습니까 지자체에 다 허가를 받은건데 그걸!!
리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