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송도에서 근무 했습니다.
퇴사 이유는 개인 사유 였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여기서 말씀 드릴수는 없겠네요.
우선 첫번째로 월급은 진짜 적고 박봉입니다...
근무량을 생각하면 이거보다는 더 줘야되지 않나 싶었습니다.
두번째는 같이 근무 하는 기존 동료들은 서로 챙겨준다.
그중에 신입은 그냥 개무시 하는게 일상입니다 특히 나이좀 있거나 하면 더 무시합니다 벌레보듯 보고 말도 안걸고.. ㅋㅋ
세번째는 공정마다 공정 인증시험을 봅니다 대략 2~5개의 시험을 봅니다 커트라인은 전부 100점이고 한개라도 틀려서 낙제받으면 무한 재시험에 동료들 사이에서 멍청하다고 소문납니다 ㅋㅋ.
네번째 업무 난이도에 대해서 말하자면
대부분 부서마다 다르다고 하지만
+공정 인증시험 부터가 존나 열받고
+부서와 팀에 투입되면 대부분 머리써서 전산작업 해야하고
+거기다가 머신정비도 같이 봐야하고
+ 또 반도체 자제들도 관리, 적재, 검사, 인풋 해야되고
+ 또메일도 확인해줘야함 ㅋㅋㅋ
다섯번째 3교대라는게 결코 만만히 봐서는 안됩니다.
밤낮이 바뀌는거뿐만 아니라, 내 시간이 없어서 약속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야간 근무 일때는 휴가 일절 못 써요, 그날이 빨간날 공휴일이여도.
평생 다닐 만한 회사로는 추천 안합니다.
저는 그냥 어린 나이에 사회생활 해보고 싶어 다녔던거라 진짜 다니고 한달만에 고민 많이 했었어요.
선택은 본인 몫이겠지만,, 솔직히 저는 다닌거 후회합니다.
회사에서도 니 연차를 자유롭게 쓴다.
기간내 일정 비율만큼 소진해야하고 작년 코로나 유행때는 정책이 바뀌기 전에 심각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코로나 감염시 격리일동안 연차 혹은 무급휴가를 때렸으며 항의가 들어가자 연차와 휴업중 선택으로 바뀌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백신 접종시에도 개인 연차를 써야했다는 것이다.
여섯번째 모든 것.
회사가 총체적 난국에 빠져있다.
경영진은 몇년째 긴급경영이라며 돈을 아끼는데, 아껴야 할 전기세는 아끼는 것이 이해가 가지만 아끼지 말아야 할 생산공정과 장비개선에서 아끼며 결함이 발생하면 사람을 갈아넣는 것으로 때운다.
심한 공정은 사람이 할수있는 부분이 대부분 수작업으로 때워진 곳이 많다.
기계로 면뽑는 냉면집도 이거보단 수작업이 적을 것이다. 세계최초 수제 반도체를 생산하려는 모양이다.
여기서 다들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럼 교대근무니까 갈리는 만큼 더받는거 아니냐고.
여기서는 올해 성과급의 액수를 확인해보자. 앰코정도 규모의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보통 월급의 3-400%를 받을 것이다 최소한.
하지만 수제 고급 반도체를 만드는 우리의 앰코는 187%, 그것도 기본급의 187%로 주었다.
그럼 기본급이 월 170인 일반 사원 기준으로 살펴보면 대략 한달치 월급보다 조금 더나온다.
그것도 세금을 떼면 거기서 거기다.
이 금액마저도 굉장히 생색내면서 준다.
여기서 또 다른 의문점이 생긴다.
그래도 업계 2위 패키징회사인데 그 돈은 다 어디로 갔느냐. 놀랍게도 삼성도 발을 뺀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하느라 돈이 항상 없다.
중국 지사가 망했는데 무슨 깡인지 싶지만 경영진이 무슨생각을 하는지 이해하기 싫다.
여기서 의문은 다시 꼬리를 문다.
직원이 그런 대우를 받고 남아 있느냐.
오퍼레이터는 항상 거자필반하는 직업이니 퇴사해도 이해한다.
하지만 회사의 허리가 되어야 하는 20후반-30중반의 메인트 일반사원이 거의 남지않는다.
딱 세종류로 나뉜다.
입사 2년 미만자, 이미 나이가 먹을대로 먹어 이직이 불가능한, 은퇴만 보고있는 20년 경력자, 마지막으로 결혼을 하여 식구 목구멍이 인질로 잡혀 쉽사리 이직을 하지못하는 사람들이 남는다.
이렇게 자주 바뀌면 인수인계 절차라도 기똥차게 있어서 빠른 업무적응 회전율로 승부하면 좋겠지만 교육은 아직 중세시대 사제 관계에 머물러있다.
기본사항을 뺀 모든 업무를 어깨너머로 배워야하며 가르쳐주고 싶어하는 경력자들도 대책없이 쌓인 업무량으로 인해 시간이 나지않는다.
과도한 업무량이라 하면 또 퇴사율을 빼먹으면 섭섭하다. 10명을 뽑아놓으면 7-8명은 2달 내에 퇴사한다.
기계 수십대를 셋업하면서 오퍼레이터들이 부르는 곳에 다 가서 해결해주며 오퍼레이터 업무까지 거드는 대참사를 버티지 못하는 것이다.
오퍼레이터 업무를 바쁘다고 도와주지 못한다 하면 되지 않느냐, 천만의 말씀, 반도체 공장 특성상 나이 지긋하고 짬밥 그득한 오퍼레이터 아주머니들이 일반사원보다 많다. 그녀들이 바쁜데 거들어주지 않았다간 몇달간 술자리 안주, 쉬는 시간 영양간식, 식사시간 밥도둑 반찬으로 소모되는 것을 감내해야 할 것이다.
이쯤되면 인사고과 권한이 있는 상사들까지 다 알게 된다.
이 회사는 본인이 직접 인사고과 항목을 적고 스스로 평가하는 외국계라는게 개성공단 말하는 거였나 싶은 자아비판을 거쳐야한다.
하지만 그런 힘든 과정을 거쳐서 제출해도 오퍼레이터들과 사이가 좋은 자와 안좋은자의 평판차이는 당신의 상상에 맡기겠다.
자잘하게 들어가면 더 쓸것은 많지만 이만 줄이겠다.
전생에 나쁜짓을 많이해서 선택지가 지옥문 밖에 없다면 앰코테크놀로지 이곳에 온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 dc official App
팩트 야무지네... 나도 앰코 추노함 ㅋㅋ - dc App
추노 1위 회사답노 - dc App
망해가는이유가있구만
차라리 잘됫네 다른데 가는게 이득이다 시간 안버리고 잘 됫네 - dc App
별로가 문제가 아니라 다닐곳이 못된다니까 ㅋㅋ - dc App
여기 다닐빠에 준비잘해서 썡신입으로 중견 대겹 비비는게 더 확률 높을거라고 봄?
어차피 평생직장 구하는거면 당연히지 앰코 평생직장 절대 못할곳이다 - dc App
바로 평직갈지도 미지수임. 앰코에서 일한 경력 다른곳에서 좋게 봄?
저연봉 좆코주제에 존나 빡쌔네? 회사가 자기들 분수를 모르는 듯
연봉이 엄청 짜던데 반도체업체중 제일 짜지않노? - dc App
Smt 출신 추노자 손?
결국은 오퍼레이트 대부분이 여성이라 전부 남자가 이끌어야되다보니 빠져나가는 인건비 대비 인력이 부족해진거네
공감합니다.. 사람을 안줄거면 자동화를 시켜서 사람손 덜타게 해야하는거 아닐까요 물량은 늘고 사람들은 퇴사하고 인원은 없고 배울 것도 없고 월급도 적고
자본만 있는 개 좆소네 ㅋㅋ 디에이피랑 다를게 없노
Fact
66ㅑ - dc App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캬 틀린 말이 단 하나도 없다 진짜 여기에 더 붙여 보자면 같은 오퍼라도 여자와 남자는 또 나뉜다. 여자는 잘 도와주고 남자는 찬밥 신세 니가 잘생기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 점심 저녁 식단이 같다 이런 곳 본적있는가?
6번이 진짜 ㅈㄴ 자재는 늘어나는데 인원보충x 이유가 자재빠지면 잉여인원남는다고 ㅈ같음
엠코 퇴사잔대 랄부로 박수치고 간다
주사맞을때도 연차 써야 했으면 안맞았어야지 - dc App
잡플후기 베껴왔노 ㅋㅋ근데 다 맞말임
당일퇴사도 기능함?
저 앰코 오퍼 입사한지 1개월 미만인데 오퍼 실세인 아줌마한테 찍힘.. 패키징 업무하고 단순 반복 그저 박스포장 업무를 하는데 가끔 자재 헷갈려서 잘못 벤딩하다 다시 하고 속도도 느리니 욕만 먹고 고과도 이미 씹창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앞으로 주의하여 작업하겠습니다. 하고 해명하면 말대꾸 하지 말라 하고 어제는 저보고 퇴사하라네요..
개추
아 시발 ㅈㄴ공감되네
와 진자 이거보고 엠코 면접 접음 ㄳ
나도 기간제 뽑는다는거 지원했다가 걍 안갈라고
그냥 평생 놀고 먹고 싸시요~~연료가 있어야 하지만서도~ㅋㅋ
나도 정규직 서류 붙었는데 연봉 알아보고 짜게 식고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