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크라운과 유성우 지팡이의 비교 올린 글이 다른 분께 도움이 되는 듯 하여


'로켓창' 과 '서리조각' 의 데이터 기반 및 저의 주관적 해석이 담긴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장문의 글이 읽기 힘든 분들을 위해 서두에 간략하게 정리 해드리자면
-이미 로켓창 보유 중이며 21레벨 이상 광석 투자하신분 = 서리조각 패스
-전설리그는 플레이 하지 않으며 일반 모드에서 라이트하게 즐기는 분 = 로켓창
-투명로챔 기반 베이스 전략 사용하는 분 = 로켓창
-헤비 현질러 및 전설리그 플레이어 = 서리조각

현재 장비레벨이 앤드컨텐츠 중 하나인 만큼 광석 수급이 어렵습니다. 아직 로켓창 만렙을 달성하지 못한 분들은 말 그대로 광석 수급이 원할하지 않다 라는 의미이며 어렵게 올려둔 로켓창을 버릴 만큼 서리조각이 OP이냐 하면 그 정도는 '개인적으로' 아닌 것 같다 입니다.

우선 로얄 챔피언의 55레벨 기준 dps는 575 / 로켓창 레벨 27기준 영웅부스트 dps 168 증가 입니다
일반 모드 기준 약 29% 증가이지만 전설 모드에서 영웅 공격력 10% 다운 된 기준에선 32%로 근소하게 dps 증가량이 간접 버프를 받게 됩니다.
서리조각은 영웅부스트에서 공격력 증가가 없기 때문에 로얄 챔피언 소환 시점부터 둘의 기본공격 dps 는 다크크라운 3단계 수준의 차이가 벌어진다 입니다.

근데 여기서 서리조각의 액티브 스킬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전설 모드 영웅 공격력은 10%하락 이지만 상대 타워의 공격력을 20% 증가로 전설 모드에선 코어 방어타워의 화력을 얼마나 분산시키냐 싸움이 큽니다.
거기에 서리조각은 세미 무적의책 효과로 짧은 시간이지만 20% 공격력이 늘어난 코어 방타를 멈춰 세운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한가지 포인트는 전설 모드에서는 투챔 기반 조합이 거의 사라졌고 운골+파이어볼이 대세인 만큼 파이어볼이 하나의 코어 구역을 정리, 서리조각으로 하나의 코어구역 정리, 하나의 코어구역은 과성장 이라는 이론상 매우 좋은 유지력 측면이 있으며, 발트라때와 다르게 화력에 대한 영웅 의존도가 탱딜이 다 되어주는 운석골렘 덕분에 줄어 들었다는 점 또한 서리조각에게 이점입니다.

간단하게 수치만 비교 하자면 로켓창 기본 dps 상승 + 로켓창 액티브 dps 가 서리조각 액티브 시간에 본대가 피격 당하는 데미지 + 그 본대 유닛이 안죽어서 얻어지는 유닛 dps 중 어떤게 더 유리한가 가 이론상 어떤 장비가 메리트 있나 입니다.

즉, 현재 전설 기준 운골파볼 기준으로 로챔 투입시기가 늦어져 로켓창 영웅부스트 dps 상승 효과를 누리는 시간이 짧아짐 + 본대 유지력을 얼마나 가져가는 싸움이 커져서 짧지만 세미 무적책 효과가 나옴 + 운석골렘이 발트라 대비 부족한 화력을 조금 채워줌. 때문에 서리조각이 로켓창 보다 나은 경우가 많을 것이다 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변수도 있고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변수가 있겠지만 현재 메타 및 데이터 수치로 알아본 장단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