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력 있는 연주

벨라 바르톡(Béla Bartók)의 말년은 힘들었습니다. 확고한 반(反)파시스트였던 그는 전쟁 발발로 유럽에서의 경력이 중단되었고, 1940년에 아내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습니다.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재정은 위태로웠고, 신세계 문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내재된 우울함은 뛰어난 젊은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연주한 그의 마지막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3번의 통찰력 있는 연주에서 가슴 아프게 표현되는 듯했습니다. 그는 시작 악장인 활기찬 알레그레토(Allegretto)의 표면 바로 아래에 숨어있는 애수(wistfulness)를 발견했고, 그 애수는 맑고 투명한 아다지오 렐리지오소(Adagio religioso) 악장에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생기 넘치는 마자르(Magyar) 무도 리듬으로 가득 찬 웅장한 피날레는 바르톡의 젊은 시절 예술적 모험에 대한 영혼이 담긴 회상처럼 들립니다.

임윤찬의 테크닉은 피아노가 타악기인지 현악기인지에 대한 오래된 질문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번 연주에서 임윤찬은 그의 유리알 같은 음색과 수정처럼 맑은(crystalline) 보이싱에서 들을 수 있듯이 건반의 타악기적인 특징에 더 기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바르톡의 거친(craggy) 음악에 적절하게 기여했습니다. 임윤찬은 특이하면서도 고요하게 아름다운 앙코르를 연주했는데, 바로 그가 러시아 민요 선율을 바탕으로 즉흥 연주한 작품이었습니다.



The Philadelphia Orchestra presents John Adams’s The Rock You Stand…

The Philadelphia Orchestra and visiting conductor Marin Alsop premiered John Adams’s The Rock You Stand On , in a program including Bartók’s last concerto…

www.broadstreetreview.com



https://www.broadstreetreview.com/reviews/the-philadelphia-orchestra-presents-john-adamss-the-rock-you-stand-on-bart%C3%B3k-and-prokofi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