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ed by Ali 라고 켄드릭 라마 옆 동네 살던 친구의 관련 된 글을 번역 해봤다.
(Why Derek Ali (Kendrick Lamar) Mixes In Mono For 80% Of The Mix)
알리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커리어는 대충 이 정도 되는 양반임
비욘세, 닥터드레, 드레이크 등등 뭐 엄청 많긴 한데 이 정도 하고
(본문)
오늘날 힙합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믹싱 엔지니어 중 한 명인 Derek “Mixed by Ali” Ali 입니다.
그는 겨우 7 년 밖에 안 됐지만 이미 켄드릭 라마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고 닥터 드레로부터 직접 배웠고 탑 차트 앨범들을 녹음하고 믹싱 했습니다.
Sound On Sound 인터뷰 에서 Ali는 자신의 믹스가 어떻게 좋은 사운드를 가질수 있었는지 알려줬습니다.
"나는 믹싱 할때 거의 80 %는 Auratone 스피커로 모노로 들으며 믹싱을 합니다. 닥터 드레가 나한테 알려주길, 안 좋은 스피커에서 엄청난 사운드를 뽑을 수 있다면 일반 스피커에서는 훌륭하게 들릴 것이라고 항상 말해 왔습니다. 그래서 Auratone로 먼저 믹스를 완성하고 NS10으로 정리 합니다."
(여기서 말한 Auratone 스피커가 이거임)
(뭐 1조에 50만원 정도 하더라)
(다시 본문으로)
"나는 특정 요소가 튀어 나오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Auratone 스피커로 믹싱 합니다. 그 스피커를 통해 모노로 들으면 특정 요소들을 정의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테레오에서 밸런스를 정리 하는 것은 어렵지만 모노로 들으면 소리들이 어디에 어떻게 배치 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모노로 믹싱하는 중요한 이유 2가지는 믹싱에서 특정 요소를 튀어 나오게 하는데 유용하며 밸런스를 보다 더 정학하게 잡을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 믹싱은 한 단어로 밸런스(균형) 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믹싱 팁 2가지Ali가 설명한 두 가지 믹싱 팁,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들 입니다.
먼저 그는 모노로 믹싱합니다.
둘째, 그는 형편없는 중음역대 스피커로 믹싱 합니다.
만약 당신이 좋은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또는 좋은 헤드폰)로 믹싱을 하면 소리가 실제로 어떻게 들리지 모를것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음과 고음이 부족한, 질 낮은 퀄리티의 시스템 (노트북 스피커, 핸드폰, 블루투스 스피커, 자동차 스피커)에서 음악을 듣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중음역대가 그대로 노출됩니다.
형편없고 중음역대가 무거운 스피커로 믹싱하면 좋은 스피커에서 놓쳤을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믹싱을 미세 조정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되므로 결과물이 방 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서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Auratone 스피커가 필요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100만원대 미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소리를 뽑을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훨씬 더 저렴한 예로는 작은 블루투스 스피커 또는 컴퓨터 스피커입니다. 레퍼런스로 형편없는 스피커를 사용하는거는 진리 입니다.
Ali는 모노의 힘과 중음역대 스피커의 장점을 취하고 Auratone 스피커로 자신의 믹싱의 80 %를 완성하고 나서 이들을 하나로 합칩니다.
It’s a powerful combination!
그렇다고 한다.
근데 난 스테레오로 믹싱 한다. 졸래 귀찮아서
모니터스피커로들어야지 ㅂㅅ아
돈 아까워ㅋㅋ 엔지니어들이 잘 해주겠지
농담이고 저게 맞는말임
믹싱을 모노로만 한다고...?
모노로 들으면서 한다는 뜻
무조건 정답은 아니고..우리는 그냥 마스터링단계에서 모노로 들어보고 위상에 문제있는지 없는지만 체크하면 됨
정답은 아니지만 Ali는 저 방법으로 그래미상을 탄거네
와 재밌다 !! 이 분 기어라운지 행사에 오셨던 분이네 반갑다ㅋㅋㅋ 근데 80%라고 할만큼 큰 비중을 둔다고?? 신기하네 좌우 밸런스 보다는 상하 밸런스를 우선 최대한 중점적으로 신경쓴다는 뜻인 거 같지?
이 사람 믹싱 정신 나갔음 걍 험블이나 DNA 들어보면 감 올건데 808진짜 존나 선명하고 찰지게 잘들림
808 선명한거 개부럽다 - dc App
저 스피커 아니고 다른 스피커면 애매 할듯 구린 스피커에서 안들리는 소리가 분명 있는데
이런거 어디서 봤었는데 일부러 안좋은 거로 하면 좋은 장비에서 더 잘 들린다고
크로스체크는 중요한데 저정도면 주객전도지;;; 그래미상 탄 정도까지 통달한건 그냥 싸구려 스피커의 왜곡률에 감이 잡힌거고
그래서 님 경력은 어떻게 됨
니가 알아서 뭐하게ㅋㅋㅋㅋㅋ 괜히 플러그인부터 스튜디오 아웃보드에 미드 사이드 따로 조정하는 기능까지 있는 줄 아니? 모노로 열심히 믹스하고 곡내봐
커리어 딸리니깐 바로 반응 나오쥬ㅋㅋ 니같은 방구석 얘들보단 실력 확실히 검증 된 사람말에 더 신뢰감이 생기는건 당연하겠지?
싸구려 스피커에 감 잡혔는데도 그래미 어워드 본상 수상한 엔지니어 vs 실력 검증도 꺼려하는 듣보 디시인
주객전도니 뭐니 말하는거 보면 뭐 대단한 사람인줄 알았는데 알아서 뭐하게 ㅇㅈㄹ
스테레오 이미지가 뭔지는 아냐;;; 이새끼는 믹싱은 해보고 하는 소린가
루리웹 회원님들 제발 그만 싸워주세요ㅠㅠ 보는 사람이 다 쪽팔려요
여기서 딴지 거는 얘들 최소 그래미 노미네이트 한번씩 해봤고 빌보드 탑 아티스트들이랑 작업 해본 얘들이지?
개소리하노 진짜 - dc App
이것도 수많은 옳은믹싱중 하나의 프로세스일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