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하도 해괴한 방식으로 이론이 정립되어서, 전달이 좀 이상하게 가는 것 같은데......
모달 인터체인지라는 용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조성음악에서 일시적으로 모드의 분위기를 빌려오는 기법'입니다.
그니까 '난 조성음악이 좋지만 모드음악도 좋아! 그러니까 조성음악에 모드 음악을 섞어 쓸래!'라고 해서 사용된거라고 이해하시면 편하쥬.
이걸 이해하려면 두 개의 개념을 이해해야 해요.
긴장과 해결을 필요로 하는 조성음악과 특징음을 중심적으로 사용하는 선법음악. 그러니까 모드 음악임다.
조성음악이야 다들 뭐 아실테고....
선법음악은 막 그레고리안 찬트 이런거 설명하면 머리도 아프고 여러분들 정신건강에도 안좋으니까 패스.
쉽게 '분위기를 연출하는 기법'이라고 생각해주세여 ㅇㅇ
근데 뭘 기준으로 분위기가 연출이 되냐?
예를 들어, CM7이란 코드가 있으면, 얘는 C키의 1도일 수도, G키의 4도일 수도 있슴다.
그러면 과연 이 때 "두 코드를 연주한다면, 다 C Major 스케일로 비벼도 되냐?" 라는 문제가 생기는거죠.
여기서 정답은 당연히 안됩니다. G 키엔 파에 #이 붙으니까. C Major 스케일을 쓰면 부딪치죠.
그럼 이 때, C키의 1도인 CM7은 '파', 4음을 쓸 것이고, G키의 4도인 CM7은 '파#', #4음을 쓰게 되겠지요? 이게 각각 해당 모드의 '특징음'이 되고, 그 모드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중심음이 됩니다. 덧붙여 이런다고 스케일을 C Major #4 스케일이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 이걸 C Lydian이라고 명칭을 정리한거죠.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나는 C키 음악을 할 것이고, 여기선 Dm7 - G7 - CM7의 조성음악 사운드가 기본이지만, 나는 C Lydian의 분위기도 일시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그러면 파#, 앞서 알아본 Lydian의 특징음이 포함된 코드 (D7, F#m7(b5), Am6 등)을 통해 모드의 느낌을 잠시 낼 수 있다.
대충 이런 이론이 되겠읍니다.ㅇㅇ
근데 특징음이나, 모드에서 빌려올 수 있는 코드들을 다 나열하면 너무 길어지니까... 일단 원리를 이해하면 성공인걸루.
그림판 한 장 요약. 발퀄이라 ㅈㅅ
당연히 Dm7 자리에도 딴 애들 올 수 있어여.
그냥 다른 차선 왔다갔다하는거 이해하기 편하시라고 ㅇㅇ
화성학은 해석 방식에 따라서 해석 범위도 넓고, 논란의 여지도 많은 것은 맞지만....
최소한 기본 개념에 있어서는 그 원리와 배워야 하는 이유를 이해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떤 방식으로 이해했건 본인이 그걸 활용할 수 있다면 아무래도 상관 없지만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때 '설명에 비약 없이 말할 수 있는가', 그리고 '오해 없이 전달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별건 아니지만, 한 문장으로 이 기법이 뭔지 정확히 요약할 수 있을 때 설명을 해야 내용이 산으로 안가더라고요.
특히 '이 정도는 사람들이 알겠지'라고 전제를 깔고 글 쓰는 순간 십중팔구 우주로 가니까, 아무래도 전달하는 입장에서 신경을 쓰는게 좋겠지요.
그리고 화성학은 뭐 배워도 안배워도 별로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ㅇㅇ
뭔가 배워서 손해 볼 것은 없지만, 내가 그런 장르를 안할건데도 굳이?
다른 것보다 본인에게 어떤 것이 부족하고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지 파악하는 부분들이 훨씬 중요하조.
저야 책쓰고 설명하는게 일이니까 '어떻게 해야 더 쉽고 간결하게, 그러면서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하지만, 재즈 연주자라면 좋은 보이싱과 리듬에 대해 연구할거고, 대중음악 할거라면 그 시간에 드럼 베이스 잘 만드는거 고민하는게 나을 수도 있고요.
그냥 좋아하는 곡 작업하시면서 즐거운 것을 많이 했으면 좋겠고, 거기서 좀 더 욕심이 날 때 심화된 것들을 찾아가도 된다고 봐유.
하다 보면 어떤 방식으로든 내가 뭐가 부족한지 감이 오니까요.
혹시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십셔!
곡 팔은것 있나요? 한달에 음악 저작권료 얼마나오나요?
ㄴㄴ 업음 조빱임
이거 본인이 쓴거 아니죠?
본인 맞아옄ㅋㅋㅋㅋㅋ
폰이랑 컴터랑 왔다갔다 해서 IP 다르게 뜨는거 ㅎㅎ;
모드의 분위기를 빌려오는 기법이란 표현이 진짜 딱 들어맞는 것 같음 ㄹㅇ - dc App
네넹 글 적을때 감이나 느낌이라는 단어 쓰면 헷갈리니까 명료하게 딱 해주시면 앞으로 글 적으실때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 많이 될거에요 :-) 열정 응원합니다!!
'러브다이브식 전조'
아니 이런 누추한곳까지.. 말씀이라도 하셨으면 청소라도 했을텐데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읽어보러 오는데 분위기가 좀 무섭드라고요 ㅎㅎㅋ;;;
대형유튜버가 뭐 이런데까지 ㄷ
에이 하꼬져,,,,
밴드음악 하고싶은데 어떤방향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 dc App
일단 드럼이랑 베이스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좀 파악하면 도움 많이 됨다! 그 두 악기가 밴드 사운드의 근간이라... 그러고 나서 합주를 하거나 샘플들을 들어보시면 느낌이 되게 다를거에요! 저도 그래서 손드럼 열심히 연습중이에요 ㅋ_ㅋ
성의있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 dc App
옛날부터 궁금한게 님 나무위키 왠지 본인이 쓴 느낌이던데 맞죠?
아녀 그거 8만 갓 넘었을땐가 구독자분이 해주신거에유 갱신 안된지 오래됐을걸요?
진짜박터틀님인가요
본인 맞슙니닼ㅋㅋㅋㅋ 근데 인증하고 뭐 이러기엔 너무 조무래기라,,,흑흑
너무유명하신분이 여기와서 이로고계시니깐 진짜가 아닌거같네요 선생님
커뮤도 자주 보시는군요
저도 커뮤 보면서 소재나 어떤 이야기 어떻게 다루면 좋을지 다들 어떤걸 어려워하는지 이런 부분들 많이 생각해요ㅎㅎㅎ 안그러면 소통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더라고요. 다만 글을 적거나 의견을 피력하는데만 있어선 조심조심 합니더!
형 사랑해요
키야 누구와는 급이 다르다... 역시 갓터틀
선생님 책 잘읽었습니다 - dc App
강의가 이론만 있으니 잘 이해안됨 다음부터는 소리로 보여줘라
세컨더리 도미넌트같은것도 모달인터체인지의 하위항목에 해당하나요??? 믹솔리디안으로 바뀌잖아요
화성학은 자기가 필요하다 느낄 때 싶으면 배우는게 충분하다고 생각함. 근데 보통 화성학 필요없다고 발악하는 애들 실력이 내 눈엔 화성학이 필요해보이더라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