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기 작갤에 보면 이런 말들이 많다. 감성 좋냐? kss좋냐? 나인 좋냐? 아베크 어쩌고... 다 집어쳐라!!
- 학원을 굳이 가야겠다면 가서 한달에서 세달만 배워라...
니들이 학원에 가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사람들에게 배우러 가는것도 있겠지만, 솔직하게 얼굴터서 인맥 쌓을라고 가는것도 있다는거 안다,
만약 뭔가 부족해서 정말 모르겠다면 유튜브 찾아봐라.. 한국말고 외국거, 그런데도 모르겠다면 그때 가라. 가서도 3개월 안으로만 배워라.
그들(학원들)은 니네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는다. 욕할것도 없다. 그게 그 양반들의 장사수완이며, 잘되는곳이라면 그 사업머리는 걔네가 좋은거다.
그들에게 니들은 그냥 막말로 돈 갖다바치는 돈줄일뿐이다. 돈줄이 떨어지지 않기 위해 뭔말인 듯 못할까? 뭔 사기든 못칠까?
2.제발 daw논쟁 좀 하지마라...
- ㅅㅂ 그래서 니들 곡 팔았냐? 큐베이스 써서 곡 팜? 이름있는 유명 아티스트에게 팜?
니들이 쓰기 편한걸 남에게 강요하지마라.. 각 daw마다 장단점이 있고 키맵도 다 다르다.
만약 daw를 어쩔 수 없이 바꾸는 경우가 올거다. 걱정말고 과감히 공부하라. 그게 로직이든 큐베든 닥치고 논쟁거리할 시간에 킥 하나 더 듣고 음악하나 더 들어라.
3.영업마인드를 가져라.
- 작곡가는 1인 기업이며, 상품(곡)을 파는 직업이다. 세상에는 니들보다 음악 잘쓰고 잘 만드는 애들이 태반이다.
곡을 잘 만드는거는 기본이다. 니들이 힘들어야할건 곡 쓰는것이 아닌 영업마인드인걸 잊지말고,, 곡이 좋아야 하는건 절대 잊지마라.
4. 자존심 상해라, 그리고 자존감도 떨어져라.
- 이 얘기가 뭔 얘기인지 이해 못하는 새끼들이 있을건데 즉, 자만하지 말라는거다. 여기보면 자만하는 새끼들 몇몇 보이더라?
마이너는 내가 모르겠으나, 메이져 송캠프는 차원이 다르다. 인성과 겸손이 존재한다. 그리고 머리가 존나게 좋다. 대기업은 그렇다.
인성이 나쁘다면, 좆 지랄말고 '난 존나 힙해!' 지랄마라.. 존나 하나도 안 멋지고 존나 개 찐따같다. 본인 인성이 좆이라면곡이라도 존나 잘쓰고 잘 나가라..
그래도 불러줄까 말까다.. 인성이 안된 사람은 너도 싫어하듯이 우리도 싫다.
내가 송캠프에 자주 참가하다보니 많은 일들을 보는데 어느 하루는 그런 광경을 목격한적이 있다. 어떤 놈 하나가 인성이 개차반이더라?
어케됐을까? 그 자리에서 맞짱까고 싸웠을까..? ㄴㄴ 전혀 아니다. 그 상대는 아.. 네^^ 그럼요~~ 이러더라? 그래서 그 날 이후로 송캠프에서
그 인성좆을 볼 수 없었다. 너를 위해 잔소리 해주지 않는다. 전세계 사람들이 다 모이는 자리에 왜 굳이 인성좆과 곡도 좆같은 너를 불러??
안그러냐? 그러니 인성 겸비하고 항상 사람 존중하고 겸손해라. 그게 가장 좋다.
5.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인정할 건 인정해라.
난 존나 잘 쓴거 같은데 누구는 내 곡을 듣고 쓰읍.. 이러는 경우가 있을 거다. 본인은 본인 곡에 대해 핑계대기 바쁜 놈들 있을건데
눈치 못챘냐? 포장하지마라. 그냥 곡이 좆같은거다. ㅅㅂ 한마디로 존나 못썼다는거다. 잘썼으면 팔릴건데 어차피 니가 백날 핑계대봤자 안팔린다.
오히려 본인의 이미지만 스스로 깎아먹는 꼴인거고, 너랑 두번다시 일 안할거다. 세상에는 나보다 존나 잘쓰는 사람이 많다는거 알아둬라.
더 빡도는 거 말해준다. 오히려 너보다 못하는 거 같은놈의 곡이 팔리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걔는 니가 가지지 못한 걸 가지고 있는거다.
6.멘탈 잘 잡아라. 멘탈관리는 너의 몫이다.
- 송캠프나 공동작업을 하다보면 상처받는 일은 대다수고 존나 핑계대고 싶을거다.
더 나아가 "잘 알겠고 곡 팔았냐고" ... 분명 멘탈 갈릴거다. 근데 그걸 또 이용해서 마음속에 있어도
꾹 참고 다음날 괜찮은 척 하면서 또 써야한다. 그게 현실이다. 멘탈이 약할거면 아예 시작하지마라.
잘못하다가는 ptsd온다,, 더 나아가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놈들 많이 봤는데, 사람하나 죽었다고 달라지는거? 없다.
멘탈이 약하고 내가 세상놈들과 싸워 이길자신이 없거나, 머리 들일 밀 자신이 없다면, 빨리 포기해라! 그게 너의 신상에 좋다.
7. 포기할거면 빨리 포기해라.
- "언제간 기다리다 보면 좋은 날이 올거야~~" 개소리 하지마라 진짜 ㅅㅂ... 니들 하도 희망고문 하는 새끼들이 있는데 진짜 죽여버리고 싶다 ㅅㅂ...
좋은 날? 안온다... 곡 뭐,, 사운드 클라우드에 올려놓으면 메이져에서 답변오고 메일 보내면 언젠가 오겠지? 지랄 ㄴㄴ다.
물론 예외는 있을거니 그럴수 도 있을거다. 근데 왠만하면 A&R들은 곡을 니네 꺼를 안듣는다 ㅋㅋㅋ... 그리고 이제 데모도 안받는다.
사운드 클라우드? 메이져는 너보다 곡을 못써도 이름 유명한 아티스트를 데려올지 언정, 너를 안쓴다!. 막 방구석에서 곡 쓰다보면 좋은날 오겟찌?
다 옛날얘기다..
8. 악바리 근성을 가져라!
-작곡은 니 대가리 속에서 나오는거를 쓴다고 다 작곡이 아니다. 그건 그냥 니 혼자 룰루랄라 노는거다. 팔 생각? 들어주지도 않으니까 집어쳐라
니들 중 분명 본업이 있는사람도 많을거다. 9시에 출근하고 6시! 뭐 야근하면 8시-9시 이렇게 퇴근하는 놈들 있을거다, 그러고 힘들어서 한4시간만 해야지..
지랄하지마라... 4시간만 하는게 아니라 4시간만 자도 부족하다,. 건강을 챙기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오히려 악바리처럼 행동하라는거다.
그거 없으면 하지마라. 너한테 밥 떠먹여 줄 놈들 하나도 없다.
9. 인맥을 만들어라.
- 진짜 이 얘기는 맞는 얘기다. 니가 곡이 좋건 나쁘건 당연히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인맥이다.
니 곡이 존나 좋은데? 다들 친구들 다 좋대!! 누가 들어도 좋대!!! 근데??? 그래서...? 너 어케 팔거냐? 메이져회사에 이메일로 데모? 사운드 클라우드?
미안하고 유감이지만,,, 메이져는 아까도 말했듯이 이름 모르지만 곡을 존나 잘 쓴 너보다, 유명해도 곡 못 쓴 놈이랑 작업한다고?
그리고 더 이상 이메일은 커녕 데모도 안 받는다. 니네 답변 안오지? ㅋㅋㅋ 그 이유가, A&R들은 안본다,.. ㅋㅋ 데모가 하루에 수십개 오는데
니들거 보다 그냥 메이져 회사는 남아있는거 쓴다. 결국 인맥을 만들어라, 그게 너의 살 길이다. 난 솔직히 인맥으로 이 쪽 바닥 들어왔다!
물론 당연히 곡이 좋은 건 기본이었고, 좋은 이유는 내가 잘했다기보다, 내가 운이 좋아 좋은 사람들을 만났고, 형들이 잘 이끌어줘서 가능했던거다.
너희들도 그런 인맥을 만나고, 나중에 꼭 갚아라!. 난 오히려 학원에서의 인맥보다는 작업실에서의 인맥이 더 많다. 자랑을 좀 하자면 나 빼고 작업실의 모든 사람들이 다 메이져다, 대한민국에서 이름 대라면 다 한자리씩 하는 사람들이다. 난 운이 좋게 어느 날, 그런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의 영억으로 내가 들어갔다.
그렇게 난 그들과 친해졌고, 레슨비 한 푼없이 하고싶은 거, 배우고 싶은 거, 만나고 싶은 아티스트 다 만났다, 대신 내가 잘해야한다. 그 사람들에게
내 작업물로 같이 공동작업을 하고 수익이 나면 나보다 더 세게 준다거나 그러는것이 롱런하는 길이다. 참고로 저작권 곡비 인세는 니들이 생각하는 이상이다.
메이져는 신인 경우에도 그렇다. 그러니 인맥을 만들어라. 도태되기 싫으면...
10. 영어공부해라
- 이건 반드시해라. 잘하던 못하던 일단 해야 한다. 적어도 의사소통은 되야한다. 요즘은 외국 프로듀서들과 작업을 많이하는데
그 프로듀서들과 만나는 곳이 송캠프다. 니가 송캠프를 가게되면, 대화가 되야 하는데, 영어나 언어 못해봐라. 너 두번다시 안 부른다. 예고도 없이 연락도 없이 두 번 다시 널 안부른다. 그게 세상이다. 넌 계속 연락오기만을 기다리겠지만, 아무도 널 초대하지 않을거다. 니가 곡을 잘 써도 마찬가지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얘기하고 끝낸다.
학원을 가고 말고는 니들 마음이다. 근데 잘 생각해봐라.. 왜 학원을 하고 왜 레슨을하는지? 그들이 지금 곡을 파는지? 너희를 책임 져줄지?
나 조차도 누구를 레슨을 해줄 시간이 없다. (곡 써야지, A&R만나야되지 , 팀 만나서 작업해야지.. 녹음해야지... 너무 바빠서 레슨 못한다...)
그렇기에 레슨 수입에 비해 곡 써서 받는 것이 훨씬 더 많기도 하다.
지금 레슨하고 있는 사람들? 지금 무슨 곡 파는지봐라... 그렇다고 그들이 못한다는게 아니다. 그들도 잘하니까 곡을 파는거다.
하지만 너희들이 높게 올라가고 싶으면 높은 사람, 높은곳에서 놀아라.
시작이 높아야 더 높게 올라간다.
마지막으로 학원이 너희를 책임져주고 곡을 팔아주지 않는다. 10년했으니 내년? 절.대.로!!!
아!!! 하나 더 얘기해준다~ 이건 듣기나름이다!
너보다 못한놈이라고 무시도 하지말고 너보다 잘한놈이라고 해서 위축되지도 마라!!
그리고 너의 대상이 프로라고 해서 위축되지도 마라!
결론은 " 그래서!! 곡 팔았냐?? 그래 좋은말? 다 ㅇㅋ~~ 그래서 곡 팔았냐고?ㅋㅋㅋ 아~~ 걔 프로였어? 지금도 프로겠네??
그래서 요즘 뭐해? 레슨한대? ㅋㅋ 요즘 곡 팔아? 대표곡? 그거 옛날 거자나? 핑계대지마라고 해라~~ 나이 먹었다고? 곡을 못팔아?
박진영이 50대고 켄지가50대다. 젊은 날 한번 히트했다고 우쭐거리는 놈들의 말에 휘둘려 기분나쁠것도 없다!!
왜?? 그래서 지금 곡을 파냐!! 이게 중요한거다! 과거의 영광이고 나발이고 모르겠고 켄지봐라! 지금 아직도 슈퍼노바 쓴다!
어디서 핑계를 대!!!
아!! 이거 그리고 오늘 밤이나 내일 내릴거다 ㅋ 무섭다 ㅋㅋ
정성글이네 개추
제발 이 글 다 안 읽어도 됨, 변화가 있길바란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dc App
작사, 작곡 직접해서 만든 제 노래로 버스킹해보는게 꿈이라 기웃거리고 있는데 유익한글 보게 됐네요 - dc App
좋은 음악 만드시고~~ 나중에 기회되면 들려주세요^^
만들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만들게 되면 들려드릴게요! - dc App
할 일 없으면 곡 만들고 있는데 피드백 해줘
저능아 원숭이들을 향한 일침은 개추
의외로 모르는 놈들이 태반임. 아주 순진한 새끼들...
이 글이 분명 누군가의 유튭에서 다뤄진다면 ㅋㅋ 그건 긁힌거겠지
치사하게 피드백 안 해 줄려고 하네
퍼거환자 상대할 시간 없다 꺼져라 - dc App
outside가 너였냐
물론 실력으로 성공도 할 수 있겠지~ 무조건 내 대답이 다 맞는 건 아니니까~~ 근데 그런것들이 존나 천재이면 가능함. 근데... 누가 듣냐거..ㅠㅠ
푸하하 아 ㅋㅋ 무슨 송캠프니 외국인이니 A&R이니 ㅋㅋ 쪼금 해보니 답을 아는 것 같고 그래? 세상은 니가 보는대로만 흘러가는게 아니야... 니가 실제로 필드경험 하는 사람이라 할 지언정 어줍잖게 경거망동 하지말아라 어따대고 우울증에 자살을 들먹이고 때리치우라 마라야? ㅋㅋ 그래 니 말마따나 그래서 너 뭐 팔았는데? 뭐 달에 한 몇천씩 꼬박꼬박 버냐?
쪼금 해가지고는 답을 모르지않을까?~~^^ 내가 뭐 존나 대단한 새끼도 아니고 ㅋㅋㅋ.. 그렇게 봐줬다면 뭐 존나 고맙고 ㅋ... 답을 알려주고 해도 안 들어먹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 널 보고 얘기하는구나~~ 저 중 하나만이라도 시작하고 욕해! 그 때 니가 어떤 지랄을 떨던 다 받아줄게~~ 그리고 나에 대해서 너랑 비교하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갖지마... 친구야.. 나 또한 아직 갈 길이 멀고, 나 또한 존나 배울게 많고, 지금보다 더 어나더로 올라가면 그 위에 하이클래스가 또 있어.. 그러니 욕과 적대감은 그만 드러내고 그럴시간에 곡이라도 쓰기 싫다면 나가서 영화라도 하나 더 보면서 영감을 얻고.. 너만의 길을 가 제발
얘 다시 가만보니 민식이네? ㅅㅂ 정상적인 글이라 몰랐다. 피드백 안해줄거니까 해달라하지마
인맥은 어디가서 만드나요? 요즈음은 송캠프도 없고, 작곡가 모임이 있던데, 본인이 40대이니 안받아주던데... 이제 공부한지 3년.
그냥 레슨선생 인맥 타고 가는거 아니면 40대는 방법이 없음 송캠프고 뭐고 걸러질 확률이 높아서
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운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했고 더 열심히 할 준비가 되어있었고, 그 기회를 잡았다고만 얘기 할 수 밖에 없을거 같아요. 간절하고 열망하면서 열정적이고 악바리가 되면서, 주변과 잘 친하게 지내고, 오고가다 인사도 먼저하고, 그러다보면 주변에서 다 도와주는거 같아요. 그게 내 실력이 좋던 나쁘던간에요.. 주변에서 저의 이미지는 " 걔는 집에 간 거 같은데 툭 하면 보이대?" 베이스 찍는게 하루종일 들리대? 미친X같아... 이게 제 이미지입니다
저도 메이저 송캠프 너무 가고싶어요..진짜 실력있는데 ..이건 인맥을 통한 초대가 유일한가요ㅠㅜ 나이는20대 초반인데유..
념글에 퍼블리싱 관련 글 읽어봐라 거기 댓글에 보면 무작정 디엠도 보내보고 뭐라도 해보셈 너가 실력있으면 연락올거임 - dc App
20대초반이면 아직 할 수 있는거, 해보고 싶은 것 많아요~~ ㅎㅎ 그리고 제 경험상 나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메이져 송캠프가 가고 싶다고해서 다 가는게 아니더라구요.. 본인께서 실력이 좋다 하셨는데, 잘 구분하셔야 해요.. 본인이 듣기에 실력이 있는건지.. 아니면 친구들이 실력이 있다하는건지.. 인맥도 실력이고, 사회생활입니다. 제 사수 형이 그런적있어요. 본인이 예전에 자긴 잘 썼다 생각했는데 본인보다 잘 쓰는 사람 수두룩하더랍니다. 자신감과 자만심을 착각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자신감은 나에게 도움이 되지만 자만심은 모두에게 피해가 됩니다. 그리고 더 냉정하게 나아가.. 자만심이 있다면 나중에 아무리 곡이 좋아도 송캠프에서 안 불러줍니다.. 같이 작업을 하고 싶어하질 않죠..
다 까고 케이크워크로 처박혀있는데 ㅇㄸ? - dc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