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쩌다보니.. 맥북이 생겨서 로직을 입문하게 됐습니다 그동안 만들고 싶던 곡이 있었는데 그 곡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부터 해야하는지 감이 안잡히네요.로직 켜니깐 머리가 그냥 굳어버리네요. 화성학 ? 피아노 연주?.. 오케스트레이션 ?등등 알아야할것들이 너무 많아서요
이런 곡입니다 판타지 음악인데 엠비언스 음악이요 이런것도 만들고싶고 다양한 판타지 분위기의 음악을 만들고싶은데 그러기위해선 오케스트라 악기?를 다루는게 필수인것 같아서요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조만간 미디건반을 구입 할 예정이고 오디오인터페이스는 꼭 필요한건지도 궁금합니다 ! 필요하면 사려구요 화성학도 독학으로 가능한지도 궁금하네요 .. 그리고 제가 원하는 사운드나 악기를 따로 구입해야하는지도 모르겠구요… 글 자체가 많이 난잡합니다 ㅠㅠ 지금 제 현 상태입니다… ??

일단 저런 음악은 기본적으로 오케스트라 악기들+악기들간의 조화가 중요하기에 조금 어렵더라도 The Study of Orchestration이라는 책(번역본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으로 오케스트라 악기들의 기본 특성, 톤, 조화 등을 어느정도 알고 계심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이외의 밴드악기들(기타 베이스 드럼), 신디사이저, 샘플러 등등의 많은 악기과 오케스트라 악기들과의 조화도 아시면 좋은데, 이쪽은 오케스트라 악기들 처럼 악기 자체 소리 보다는 이펙터들이나 악기자체를 '조작'하는걸 아셔야할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등지에 기타 이펙터 사용법 등으로 검색하셔서 어떤 이펙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신디사이저 사용법 등으로 (어떤 신디 악기들이나 기본 개념은 비슷합니다.)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훑고 지나가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신디사이저 같은 경우 프리셋에 의존할수도 있겠으나 프리셋을 일일히 디깅하는 시간도 꽤 걸리기에 왜 이 소리가 나오는지 정도 알면 프리셋 찾고 수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성학은 클래식 쪽이라면 화음 진행 틀안에서 화음의 음 하나하나의 진행방법을, 재즈 쪽이라면 전체적 화음안의 음이 조금씩 (클래식 입장에서는 안맞게) 바뀌더라도 그 화음이 어떤 역할을 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공부하시게 될텐데, 그러다보면 같은 멜로디라도 어떤 방법으로 코드진행을 하게 됨으로서 분위기가 달라짐을 알게 될것입니다. 물론 독학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근데 화성학 책들이 처음부터 친절하지 않은 경우도 좀 있어서 아예 아무것도 모르신다면 '음악이론' 같은 가벼운 책으로 시작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미디건반은 피아노 무거운 터치감을 흉내낸/안흉내낸 이렇게 두가지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전자의 경우 88건반이 주로, 후자는 건반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번 눌러보시고 결정하시는것을 추천하며, 61건반 이상은 사셔야 작업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쁜거 + 페이더(위아래로 조정하는 다이얼)3개 이상은 있는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나중에 오케스트레이션 작업하시면 저 페이더들이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쁜거를 말씀드린 이유는 이뻐야 많이 칩니다. 작업도 많이 하게 되고
오인페는 음 오디오 관련 업무를 컴퓨터 이외의 다른 장비에 외주 주는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장은 이어폰으로 문제 없이 작업하시겠지만, 좀 더 좋은 음질로 레이턴시(딜레이) 없이 작업을 원하신다면 하나 장만하는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스피커 사시고 하시면 맥북또는 맥 오디오 아웃풋에 커넥터 줄줄이 달아서 연결하셔야 할텐데(스피커에 각각 나눠서 꽂아야하고, 헤드폰도 쓰시면 바꿔가며 꽂아야하고...등), 아웃풋4개 이상인 오인페로 구매하시는것이 좋다는 개이적인 의견입니다. 그리고 요즘 스피커들중 디지털로 연결하는것들이 있는데 오인페에 디지털 아웃있으면 든든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운드나 악기들은, 음...일단은 로직 내장으로 작업해보시구 열심히 만들었는데 왜 다른 음악들이랑 비교하면 어색하고 저렴해 보이지? 라고 느끼시는 순간 있으시면 슬슬 여기저기 가상악기 회사들을 기웃거리게 될것 입니다. (물론 실녹음 해서 만든 음원을 가상악기로 대체하기 쉽지 않겠지만, 묘하게 저렴해 보이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믹싱, 마스터링, 보이싱, 시퀀싱 문제일수도 아니면 역시 악기 소리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개중에 초반에는 돈만 있으면 교체하기 쉬운 악기 소리 문제로 해결보고 싶어하시게 될것입니다.)
그래도 첨부터 오케스트라 올인원 악기들 하나 갖고 싶다 하시면 spitfire - bbc orchestra, eastwest - hollywood orchestra 정도로 구매하셔 두셔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시면 더 찾고 더 디깅하게 될것입니다. 근데 하나 확실한건 극소수를 제외한 모든 가상악기들은 세일이라는걸 합니다. 급한상황이 아닌데 세일 기간이 아닐때 구매하시면 후회를 하실겁니다. 그리고 참고로 피아노 실력은 작업 시간과 반비례합니다. 실력이 좋으면 작업시간이 줄어들게 될것입니다. 화이팅하세요!!
맥전문 업자가 있슴~ 맥오디오 <- 이걸로 카톡 검색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