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13일(화요일)의 주요 뉴스 요약입니다.


정치 및 외교

한일 정상회담 개최: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나라현에서 다카이치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 정상은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60년의 시작을 강조했습니다.

전 대통령 내란 혐의 공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에 대한 결심 공판이 진행되었습니다. 특검은 전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에게 징역 15년을 구형했습니다.

민주당 김병기 의원 제명: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공천 헌금 의혹 등이 제기된 김병기 의원에 대해 제명을 결정했습니다. 


경제 및 산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노사 협상 결렬로 서울 시내버스가 오늘 첫차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여 출근길 교통 대란이 발생했습니다.

금 시세 및 환율 상승: 미국발 정치 불확실성과 원·달러 환율 급등으로 국내 금 가격이 돈당 81만 원대를 기록하며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엔비디아 GPU 한국 우선 공급: 과기정통부는 엔비디아가 차세대 GPU인 '베라 루빈'을 한국에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준금리 동결 전망: 채권 전문가 96%가 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사회 및 기타

기상 상황: 밤새 내린 눈과 비가 얼어붙어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사고 위험과 함께 추운 날씨가 이어졌습니다.

초고령 사회 위기 경고: 85세 이상 인구가 급증하는 '역류' 현상이 2030년에 심화될 것이라는 경고와 함께 한국의 간병 파산 위험이 언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