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들 몇순위냐는 질문이 너무 많아서 새벽에 잠도 안오고 심심해서 적어본다.



1순위는 애아빠 상근임. 여기는 그냥 입영시기부터 원하는 곳까지 병무청하고 소통하면 어지간하면 병무청에서 개인사정들까지 다 고려하고 맞춰준다(단, 만28세 이하일것). 심지어 얘네가 사는 지역에 그 해 상근 티오가 없는데 애아빠 상근이 꼭 그 해에 상근으로 가야하는 사정이 있어서 부탁한다? 그럼 억지로 티오 만들어서라도 보내준다. 그냥 초초초초 불변의 1순위임. 친구보니깐 병무청에서 입대시기라든지 병역검사라든지 연기라든지 편의나 사정 엄청 봐주더라. 나도 처음알았다 병무청이 이렇게까지 잘 소통하고 친절한 집단이구나 라는걸... 얘네 보고있다보면 진짜 딱 억울하면 애낳아라 다


2순위는 수형자 상근이다. 근데 이쪽은 1순위 애아빠 상근처럼 병무청이 하나하나 맞춰주진않는다. 걍 징집병이다. 소집통보 나오면 가는거임.


3순위는 생계유지곤란 상근이다. 생계유지곤란이 면제거나 상근이거나 둘 중 하난데 컷트라인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서 떨어지거나 면제받기 애매하다고 판단되면 상근으로 뺀다. 3순위지만 병무청에서 2순위보다 입영시기라든지 개인사정을 조금 더 고려해주려한다.


----------------------------

너네 학력이 어떻든 너네 몸상태가 어떻든 너네가 위의 1~3순위보다 먼저 뽑힐 일은 절대로 없다. 너네는 선발(추첨)인데 1~3순위는 상근 100% 보장사유들이다. 글에선 구분을 위해 나눠놨을뿐 1~3순위는 100% 상근 보장이기때문에 사실상 다 1순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


4순위부터는 이제 선발이다. 드디어 4급 상근들 너네다.

2024년부터 학력은 별로 안중요하고 급수가 가장 중요하다. 부가적으로 나이랑 생일도 중요하다. 고졸 3급보다 대졸 4급이 더 빠른 4순위다. 4순위부터는 사실 선발의 개념이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다. 꽃밭에서 구르든가 흙밭에서 구르든가 둘 중 하나 추첨인거다.


5순위는 3급 상근들이다. 여기부턴 2024년이후로 고졸이더라도 너가 살고 있는 지역이 시골 깡촌지역이 아닌 지방 대도시거나 수도권이라면 기존보다 가능성이 많이 줄었다. 위의 사유들도 아니면서 대도시/중견도시급 살고있는데 3급 고졸이 상근떳다? 사실 여기까진 확률이 높진않지만 운이 받쳐준다면 그나마 뽑힐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편인데, 너가 3급 대졸인데 상근떳다? 그럼 운 하나만큼은 타고난 사람이다.


6순위부턴 2급 혹은 1급 상근인데 2024년 이후부턴 거의 의미없다. 너가 수도권이나 대도시/중견도시에 살고있는데 상근 뽑혔다? 그거 진짜로 로또 맞을 확률이다.



1순위부터 쭉 숙서대로 나열해보자면,

(왼쪽부터 1순위) 애아빠>범죄자>생계유지

///////벽///////

(왼쪽부터 4순위) 4급 중졸>4급 고졸>4급 대졸>3급 중졸>3급 고졸>3급 대졸>2급 중졸>2급 고졸>2급 대졸>1급 중졸>1급 고졸>1급 대졸


이 순서다.


쉽게 정리하면,

급수>학력>나이>생일 순으로 중요하다.

가장 먼저 급수를 고려하고 급수가 같으면 다음으로 학력을 고려하며 학력이 같으면 다음은 나이를 고려하며 나이마저 같으면 생일 빠른 순서다. 2024년 이전에는 학력이 깡패였으나, 지금은 급수가 깡패다.



(예시1 : 4급 중졸 A와 B가 상근 신청했을때, A의 생일은 04년 02월, B의 생일은 04년 03월이라면 생일이 더 빠른 A가 선발우선권)

(예시2 : 4급 고졸 A와 B가 상근 신청했을때, A의 나이가 02년 12월, B의 나이가 05년 1월이라면 나이가 더 많은 A가 선발우선권)

(예시3 : 4급 고졸 A와 4급 대졸 B가 상근 신청했을때, 같은 4급이더라도 고졸인 A가 선발우선권)

(예시4 : 4급 대졸 A와 3급 중졸 B가 상근 신청했을때, 급수가 더 낮은 A가 선발우선권)



요즘 질문 많길래 정리해서 적었다.

그니깐 '저 00에 0급인데 상근 가능성 있나요?' 라는 질문들 올리기전에 이거 한번 읽고 스스로 판단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