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타클님 공개적인 곳에서 이런 글을 쓰게되었네요.
고민 많이하다 다같이 조심했으면 하는 마음에 남깁니다.
안경카페에서 스펙타클님의 영향력은 매우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열정과 경험 그리고 정보를 가지신 분이니까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주시는 아량과 안경을 사랑하시는 마음 너무나도 높이 생각합니다.
그동안 스펙타클님 통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허나 아쉬웠던 점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한국 안경시장이 참 좁습니다. 아마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보니 유일무이한 안경매니아라는 커뮤니티가 한국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꽤나 크다고 생각해요.
스펙타클님도 속칭 ‘네임드’로서 범주에 속하셨구요. 이러한 영향력을 가지신 분으로서, 조금은 의아하고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카페에 글을 올리실때 ‘~에서 피팅을, ~에서 렌즈를’ 하시며 글을 올리셨지요. 그동안의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는것에 대해 뭐라 하는게 아닙니다.
그러나 자기pr 혹은 정보라는 이유로 다수에게 노출되어 혹시나 시장에 끼치는 악영향은 있지않을까 생각해보셨는지요.
실례로 경험과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몇몇분들이 카페를 통해 ‘아 테구매, 렌즈, 피팅 따로따로 입맛에 맞춰 하면 되는구나’ 라는 인식을 가지고 카페활동을 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과연 100% 옳다고 볼수있는 소비일까요, 어떤손님이냐 혹은 어떤안경원이냐에 따라 이는 올바르지 않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걱정되는 커뮤니티의 역기능 중 하나입니다. 어쩌면 그러한 행태가 잘못됐다 보기도 어렵습니다.
다만 스스로의 소비가 때에 따라서 옳고 그른지는 판단할 수 있어야죠. 합리적인 소비자에서 진상으로 바뀌는건 정말 한순간입니다.
이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경각심을 가지고 글을 쓰시는게 좋지 않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스펙타클님 때문이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묻는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영향력을 가지신 분으로서 그러한 말들이 무심코 누군가의 안경소비에 영향을 주게되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리고 이번 카페서 불거진 문제에 대해 좋은경험과 정보를 나누려는 스펙타클님의 순수한 마음이 왜곡되어 매우 유감입니다만
그래도 조금은 지나친 감이 있지않았나 해서 조심스레 말씀드려 봅니다.
궁금해서 묻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소개드리는 것, 너무나도 이롭고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너무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또 긍정적으로 결과가 만들어졌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친절과 선행이 때로는 의도치않게 다가올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특히 그러한 요구를 하지않은 사람과 안경원 한해서요.
카페 회원이라는 이유로 누군지 잘 모르는 사람에 대한 지나친 공유와 추천은 때에 따라서 추천받은 사람과 소개받은 안경원에 부담이나 오해가 생길 수 있다 생각해요.
연결과정에서 혹시나 문제가 생겨 난처한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구요. 그렇기에 직접 질문을 하고 물어본 사람들에게 이를 나누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네요.
누군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작은것이라도 대가를 치뤄 얻고 이에 따른 책임을 서로 갖는게 순리라 생각합니다. 문제가 발생될 요지도 적어지구요.
혹여나 좋고 순수하신 마음에 태클거는 듯하여 기분나쁘실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카페에서 너무나 좋으셨던 분이고 또 도움이 많이 되어 괜한 노파심에 말이 많아지네요.
좋지않게 나가셔서 마음이 무겁습니다. 앞으로도 멋진 모습으로 안경에 대한 열정과 사랑 펼쳐나가셨음 좋겠습니다.
안경 따로 렌즈 따로 ㅋㅋㅋ
'테, 렌즈, 피팅 따로따로 하는게 과연 100% 옳다고 볼수있는가?' ←←←← 100%라는 극단적인 표현 갖다붙여서 거부감 불러일으키고 아니라는 대답 유도하려는 개수작 ㅋㅋㅋㅋㅋㅋㅋㅋ 저 표현 갖다대면 다 아니라 답하지 븅신아 속내가 훤하다 제일 하등한 하수새끼들이나 하는 얄팍한 화법을 쳐쓰고있네
렌즈는 으뜸에서 하고, 피팅은 피팅맛집가서 하는지라 테팔이밖에 못하게되니 기분 좆같아진 근시안 안팔이새끼구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을 하려면 근거랑 주장을 세트로 갖추고 해야하는데 이새낀 말만 주절주절 길지, 그냥 생각뿐이네ㅋ 한 3년뒤에 니 글 다시 읽어봐라 존나 웃기노 ㅋㅋㅋㅋ
[요약] 너같은 개새끼들이 테, 렌즈, 피팅 따로 해도된다고 퍼뜨리는 바람에 옛날과 달리 테팔이밖에 못해서 좆같다. 그러니까 적당히 설치고 조심해라. 이 바닥 좁다.
ㅇㄱ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같은말을 다정하게도 써놨네ㅋㅋㅋ
다 좋은데 어디 ㅂㅂㄹ,ㅂㄹㅇ 에서 테 구매하고 렌즈 색깔별로 구매 다 하고 사진 그럴듯 하게 찍어 올리면 괜찮고 (그건 결국 그 매장에서 다 샀다는거 아냐?) 착샷에 프레임, 렌즈 구매처 달면 나쁜건가? 뭔 논리지
바이럴은 ㅁㄱ로 하고 본인 렌즈 피팅은 다른곳에서 하는거냐 좋으면 같이하자
3줄요약해라 줄줄 샌다 야 ㅋㅋ
100%는 몰라도 그게 제일 합리적인 방법은 맞지 빡대가리년아 그리고 주장을 하고싶으면 좀 뚜렷한 이유를 대면서 주장을 해라 븅신새끼야 횡설수설대며 뭔가 아니라는 분위기만 깔지말고
글 잘쓰는 척, 점잖은 척 하는데 진짜 수준떨어지는 글이네... 못봐주겠다 ㄹㅇㅋㅋㅋ
2222222
요즘은 아예 가격싸움하던가 피팅같은 자기만의 기술이 있어야하는듯
못배워먹은 티 팍팍나노ㅋㅋㅋㅋㅋㅋ 되도않는 글실력으로 허접하기 짝이 없는 장문글 쓴다고 고생이 많았다 ㅎㅎ
워 댓글 사나운거 보소 다 맞다고 말못하겠지만 어느정도 일리있다고 봄
렌즈랑 테 따로 맞추는게 대체 뭐가 잘못됐음? 일리 하나도 없는데?
으뜸 스탠 애프터눈 이런데 말고 테만 사가거나 렌즈만 맞추거나 하면 좀 눈치보이지 않나? 보통은 테 렌즈 같이해서.. 내가 호구인가..
당장 지부터도 이유하나 못대면서 '일리있다고 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븅신인가
시발년이 나한테 지랄이노ㅋㅋㅋㅋ
묻지도 않은 모르는 사람한테 자기이름 거론하면서 업체추천?? 그닥 좋아보이진 않는데 나는
이상한 테로 렌즈 맡기면서 뒤집어 씌어야지ㅋㅋ
ㅋㅋㅋㅋㅋㅋ 무서운놈이였네
와~~ 뭐 이런 창의적인 ㅂㅅ글이 다 있냐?ㅋㅋㅋ
난또 바이럴홍보에대한 지적을 하는 줄 알았는데 소비패턴에 대해서 개소리를 써놨네 진짜 개시간아깝다
근데 바이럴도 2곳 나눠 했냐 아님 본인만 거지같이 찢어 다녔나
역겹고 토나오는 글이네 ㅋㅋ
ㅋㅋㅋㅋㅋㅋ 니가 뭔데 소비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져 븅신아 ㅋㅋ
어서오시고
그분도 소비자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으면 하는거고 안경카페니까 그런 정보 공유 할수도 있는거고 무슨 안경사매니아임? 불법도 아니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