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파이널 판타지 14 프로듀서 겸 디렉터인 요시다입니다.

확장팩 [황금의 유산]의 얼리 액세스 개시 이후 많은 플레이와 혼잡 완화를 위해 노력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협력과 최대 로그인 수를 확충할 수 있었던 점도 포함해서, 2013년의 신생 이후 과거 최대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마음 가는 플레이 스타일로 즐겨주시는 모습을 지켜보는 한편, 오류 발생 등으로 폐를 끼쳤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이쪽은 뉴스 등으로도 즉시 안내하고 있으며, 현재 온 힘을 다해 수정 사항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각 오류에 관해서 수정 사항의 전망이 정해지는 대로 즉시 안내를 계속하오니 앞으로도 뉴스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각 잡에 관한 피드백도 받고 있으며,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은 이후 출시 예정인 패치 7.01, 7.05에 맞추어 조정/수정 작업하고 있습니다.

패치 7.01 출시에 앞서, 몇몇 잡에 대한 조정 방침과 일정을 알려드립니다.


몽크의 피드백 대응과 조정 방침

패치 6.x 시리즈까지의 조작감을 유지하는 방침으로 진행했지만, 대폭 추가/변경된 요소인 '공력'의 중첩 수로 인해 플레이 감각이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수치 오류, 일부 기술의 '공력을 부여하는 조건'의 누락도 판명되었기에 범위 공격의 강화를 포함하여 패치 7.01에 전체적으로 다시 조정하겠습니다.

그에 따른 일부 잡 HUD의 개선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사전 안내와 전혀 다른 상황과, 이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한 결과가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점성술사의 피드백 대응과 조정 방침

플레이 감각, 특히 버스트 시 불편함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패치 7.01에는 주로 이쪽을 조정합니다.

버스트 시 필수로 사용하게 되는 '광속 시전'의 재사용 대기 시간 조정 및 누적 기술로 변경, 점지 2종류의 재사용 대기 시간 단축,

'대우주'의 위력 조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폐를 끼쳐드렸으나 우선해서 조정 작업하고 있으니 패치 적용까지 조금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바이퍼의 피드백 대응과 조정 방침

패치 7.0에 추가된 바이퍼는 바쁜 스킬 로테이션 등의 플레이 감각에 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조정합니다만, 방향 지정의 완화 및 여러 기술에 걸친 성능 조정을 포함하기에 패치 7.05를 목표로 각종 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패치 7.01에는 그와 별도로 조정할 수 있는 일부 능력의 거리 연장 등을 선행해서 출시하겠습니다.

시간을 들이게 되어 죄송합니다만, 피드백을 받고 되도록 그것들을 커버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습니다.


흑마도사의 MP 회복과 관련한 조정

'저승의 냉기'를 배우기 전 레벨에서 MP를 회복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패치 7.01에 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어서 패치 7.05에도 기술 위력 증가 등의 조정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탱커 잡의 적개심과 관련한 조정

특정 직업이 전투 시작부터 큰 화력을 낼 수 있는 점, 또한 암흑기사와 건브레이커의 이동 계열 기술에서 위력을 삭제한 것으로

탱커의 적개심 상승에 대하여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범위 공격 시 적개심 상승의 강화와 이동 계열 기술에 적개심 상승 효과를 추가하는 두 내용을 패치 7.01에 조정하겠습니다.


사무라이, 적마도사와 관련한 조정

사무라이는 '천도설월화' 및 '천도반전설월화'의 재사용 대기 시간 단축, 적마도사는 '마나 증량'의 지속시간을 연장할 예정입니다.


픽토맨서에 관한 오류 수정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색마법 2 시전 가능', '색마법 3 시전 가능' 효과를 플레이어가 해제할 수 있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쪽은 패치 7.01에 수정하오니 로테이션 연구/연습할 때는 해당 효과를 해제하지 않고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오류로 인해 혼란을 빚은 결과가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현 단계에서 알려드릴 수 있는 속보 기반의 잡 조정 방침과 그 개요에 대해서는 위와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잡이더라도 세세한 피드백은 지역별로 모이고 있기에

패치 7.01 및 패치 7.05, 그 이후에도 할 수 있는 대응을 해나갈 것이기에 검토나 조정은 앞으로도 이루어집니다.


앞으로도, 파이널 판타지 14를 즐겨 주세요!


파이널 판타지 14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 나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