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 해볼까 말까 기웃거리는 뉴비를 위한 장문글(념글요청)




1. 파판 지금 시작해도 괜찮나요?


내 생각엔 파판은 언제 시작하든 아무 상관 없는 게임이다. 파판의 모든 컨텐츠에는 끝이 있다. 


막말로 니가 영식(영웅난이도 레이드)에서 전직업 장비를 전부 다 처먹으면 그 컨텐츠는 끝난거다.


세상에 그렇게 파밍하는 사람이 어딨냐? 할지도 모르는데 의외로 이 게임엔 전직업 장비 다모으는 사람들이 적지않게 있다. 


한달에 19900원만 내면 모든 컨텐츠를 할 수 있는걸 바꿔말하면, 시간빌게이츠들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한 게임이라는거다.


쓰지도 않을 철지난 고대무기(반짝이는무기. 주로 룩템용으로쓰임)를 전직업 다 만들기도 하기도 하고 던전에서 나오는 룩템을 올콜렉하려고 뺑이돌기도 한다.


나만 해도 칠흑 24인레이드(니어 오토마타 콜라보) 장비는 전직업 다 가지고 있고 97레벨 던전 장비도 전직업 다 갖고있다.


하고싶은만큼 해라. 파판에서 컨텐츠는 니가 하고싶은만큼 하면 된다. 지금 가장 좋은 장비도 한시즌만 지나면 룩템행이다.


컨텐츠는 어디 도망 안간다. 근데? 도망가는건 사람이다.


K-알피지 특성상 김치맨들은 가장 최신 컨텐츠가 나오면 게눈 감추듯 처먹고 '아 할거 존나없네' 하며 배 벅벅 긁는 사람들이 많다.


파판 한국서버 유저풀은 개 좆만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안가는 컨텐츠를 뒤늦게 하려면 지인도움 없이는 힘든게 사실이다.


해볼까 말까 싶으면 그냥 하루라도 빨리 해봐라. 7.1 / 7.2 / 7.3 등의 제법 큰 패치가 들어올 때 초보자 및 복귀자 혜택을 받으며 시작하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적어도 이 게임에서 '스펙업에 영향을 주는' 기간한정 컨텐츠같은건 없다. 기간한정으로 얻을수 있는거라곤 대부분 스토리/칭호/탈것/꼬마친구/룩템정도다.


캐릭터 쌔지는데는 아무 영향이 없다. 그냥 게임을 즐기는데 있는 보너스같은것들이다. 없어도 아무 지장 없다. 


기간한정으로 얻을수 있는 업적을 제외한 모든 업적을 달성한 유저가 내가 알기로 글섭에 단 1명밖에 없는거로 안다. 


니가 그정도 할 거 아니면 그냥 해봐라. 무료체험으로 스토리 좀 보다가 취향에 맞으면 월 정액제 넣고 해봐라. 


내가볼때 이 게임은 레이드를 잘하냐 못하냐보다 스토리 보는걸 좋아하는사람이 아니면 오래해먹긴 틀린 게임이다. 



2. 이게임 페미겜인가요?


내 체감상 파판 유저 성비는 거의 7:3정도로 여성유저가 많다. 페미? 당연히 없을리가 없다. 


6잘 부탁합니다9 이지랄하는애들도 있다.(진짜임) 물론 파티모집창에 저지랄해놓는걸 스샷찍어 신고하면 gm이 경고성 편지를 날리긴 한다.


'그걸 알고도 이 게임하는 좆달린 새끼들은 죄다 남페미 보빨러임?ㅋㅋ' 해도 할말이 없긴 한데 


그럼에도 이 게임을 붙들고 있는 이유는 파판이 제법 괜찮은 게임이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파판의 장점은 이따가 후술하겠다.


이 게임은 이상하리만치 매너있는 유저가 되길 강요하는 분위기가 만연한데, 글로벌서버 PD인 요시다 나오키의 개똥철학때문이다.


다른 k-알피지에서 뉴비가 스토리 컷신을 보고있으면 고인물들이 채팅으로 '매너스킵좀' 한다.


근데 이 게임은 메인스토리와 연관된 컷신이 중간중간 나오는 던전을 그냥 모든 유저가 컷신 스킵을 못하게 패치해버렸다.


파판의 방향성은 이런느낌이다. 파판에서 컷신 스킵을 채팅으로 강요하면 제재사유가 될 수 있다.


다같이 사이좋게. 현실에선 이악물고 욕을 할지라도.


그래서 좋게 말하면 유저들이 매너있게 행동하고 나쁘게 말하면 존나 씹선비같이 군다. 


딜 못하는 딜러에게 '딜좀 잘해봐라' 라고 대놓고 말하면 제재사유가 될 수 있다. 


뭔 개병-신같은 문화냐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당신이 이 게임 뉴비라면 니 실수땜에 파티가 전멸해도 '죄송합니다ㅠㅜ' 먼저 박아버리면 고인물들은 할말이 없다.


니가 아이디 옆에 새싹마크라도 달고 있으면 되려 고인물들은 널 격려 하며 '다시한번 잘 해보죠!' 같은 채팅이나 칠 것이다.


확실히 여타 다른 k-알피지와는 확연히 다른 문화다. 죄송하다는데 지가 어쩔거임? 난 표정하나 안바뀌고 죄송합니다ㅠㅜ 치는게 습관이 됐다.


물론 니가 겜잘알 좆고수 뉴비라 빠르게 영식을 가면 얘기가 좀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던전같은걸 돌면서 실수하는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원래 뉴비는 못하는게 정상이다. 이 게임 하면서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정병걸린 페미새끼들도 정말 많이 봤지만, 


그런거 없이 매너있게 게임하는 유저들도 많이 봤다. 적어도 인게임에서만큼은 그랬다. 파판 해볼거면 어느정도 염두는 해두라는말이다.



3. 스토리 스킵 할까요 말까요?


파판은 점핑권을 제법 비싼 가격에 파는데, 스토리 점핑과 직업 점핑으로 나뉘어져있다.


너가 직업 점핑권을 써서 한 직업이 만렙을 찍어도, 스토리를 다 못밀었으면 컨텐츠가 안열렸을수도 있다.


이게임은 확장팩마다 만렙이 10씩 늘어나는데, 컨텐츠가 확장팩 스토리 완료 여부에 따라 열리고 말고 하는것들이 좀 있다.(아닌 컨텐츠도 있긴 함)


지금 최신 확장팩 황금의 유산 스토리는 '좆박았다' 는 평가가 많을정도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난 제법 만족하면서 했다.


공식피셜 황금의유산 발매당시 스토리 '컷신만' 15시간정도였다. 이 게임은 스토리에 그래도 제법 공을 들이는 편이다. 난 그게 파판의 장점이라 생각한다.


바꿔말하자면 너가 그냥 고난이도 레이드 뛰면서 장비파밍하는데만 관심있고 스토리는 전부 스킵한다면 파판이 가진 장점의 태반이 소용 없는 셈이다.


물론 그래도 아무 상관 없다. 지 꼴리는데로 하는거지. 말 그대로 월정액제 게임이라 내돈내고 하는건데 뭔상관?


다만, 앞서 말했듯이 k-유저 특성상 영웅레이드 파밍이 끝날때쯤이면 '존나 할거없네' 하며 배벅벅 긁는 유저가 너 얘기가 될 수 있다는거다.


대부분의 영웅난이도 레이드 가는 유저들은 많아봐야 자기가 주로 쓰는 1~2직업 정도만 파밍하고 때려친다. 이게 정말 길어봐야 3달정도 간다.


BIS(Best in slot :그시즌 최고장비) 맞추고나면 할 게 없다. 세계관이니 캐릭터니 하는데 관심이 없으니 보통 때려치고 딴겜하러 가게된다. 


직업점핑도 마찬가지다. 파판은 직업별로 다르지만 보통 24칸정도(HUD에서 8칸씩 3줄)를 스킬창으로 할애하는데,


갑자기 늘어난 스킬을 보면 '이걸 씨발 뭐 어떻게 하라는거지' 하는 생각만 든다.


원래대로라면 레벨이 오를때마다 스킬이 하나씩 늘어나면서 이 직업은 어떤 매커니즘으로 굴러가는가를 이해해야하는데, 


갑자기 스킬이 스물몇개 좌라락 생겨버리면 스킬창에서 읽다가 때려치게된다. 


문제는 파판이 스킬창에 써놓은 설명도 존나 불친절하다는거다.


'빙정 난류술 사용 가능 상태일때 빙정 난류술을 쓸 수 있습니다'


'그게 대체 언젠데요 씨발아' 


스킬설명창에도 그것까진 자세히 안써있더라. 개씨발 병-신겜.. 뉴비친화적 게임답다 요시다야~ 씨이발~


갤같은데서 성능 물어보고 점핑했다가 내가 선호하는 플레이 스타일의 직업이 아니기라도 하면 점핑권 날린 기분만 들거다.


맘같아선 당연히 1부터 차근차근 해보라고 권하고싶다. 그게 직업이든 스토리든. 


근데 이건 그만큼 컨텐츠 해보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소리라서 뉴비 악기바리시키는것같아 조금 머쓱하기도 하다.


스토리든 직업스킬이든 잘 알려줄 사람이나 유튜브 영상같은걸 찾아보면 좋겠다. 


이건 점핑ㄱㄱ건 ㄴㄴ건 어느쪽이든 추천하기가 참 어렵다.



4. 내가 생각하는 파판의 장점


원래 씹덕들은 세계관, 캐릭터, 서사, 스토리 중시한다. 이건 반박 안받음. 난 씹덕이라 이런게 참 좋다. 파판은 암만봐도 씹덕을 위한 게임이 맞다.


그만큼 파판은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는걸 디테일하게 잘 챙겨놨다. 롤플레잉이란게 원래 그래야 하는거 아님?


호불호는 갈릴지언정 오랜 시간에 걸쳐 쓰여진 긴 스토리 서사가 있고, 마을에서 지나가는 npc, 이벤트에서 만난 npc,


하다못해 캐시샵에서 산 물건을 우편으로 배달해주는 배달부에도 설정과 스토리가 있다.


npc라고 그저 정해진 대사만 내뱉는 애들이 아니라 세계관 안에 살아있는 사람인것처럼 각자 나름의 사연들이 있다.


화폐단위와 길이를 재는 단위에도 설정이 있고 지역별로 사용하는 언어에도 설정이있다.


날씨에 따라 풍경이 변하고 바닷가에서 잡히는 물고기도 달라진다.


마을사람들은 너가 지나갈때 자연스럽게 바라보고, 비가 오면 겉 옷이 젖는다.


너가 해변가를 걸어가면 모래사장에 발자국이 남고 추운 날씨면 입에서 입김이 나온다.


여자인가 남자인가에따라서 대사가 달라지고 '빛의 전사' 로서 나쁜놈들을 때려잡은 공적을 세우기 전과 후에 따라 대사가 다르다


연관있는 사람들과 만났는가 아닌가에 따라 컷신도 달라진다.


RPG에선 주인공이 영웅이 아니라 잔심부름이나 도맡아하는 짬통 처리기계인줄 알았는데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동료라는 애들이 좌절하기도 하고 영웅인 날 따라오면서 인간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씨~빨 낭만 있잖아~ 이맛에 RPG하는거 아님?


그 외에도 하나의 캐릭터로 모든 직업을 다 할 수 있어서 여러 캐릭터를 만들 필요가 없다. 그 시즌 레이드 메타마다 좋은 직업을 연습해서 하면 된다.


점차 룩템에 성별 제한이 없어지는 pc충을 배려한 패치가 진행되는 추세이며 너가 남캐를 키워도 다른 남캐와 언약식(결혼식)을 할 수 있다. 


게이게이야..레즈레즈야..



5. 레이드게이를 위한 가장 빠른 레이드 입문 루트


'그딴거 모르겠고 난 파판 레이드 잘만들었다니까 그거나 좀 해볼란다' 하는 레이드게이들을 위한 최단루트를 적으며 마무리 할까 한다.


파판은 확실히 와우를 벤치마킹해서인지 괜찮게 레이드 잘뽑기로 정평이 나 있다.(물론 좆박았기로 유명한 레이드도 다수 있음)


파판의 전투 컨텐츠 난이도는


던전(4인)=토벌전(8인)=24인레이드 < 극 토벌전(8인) < 영식(영웅난이도 레이드, 8인) < 절 난이도 레이드(8인)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8인은 탱2 힐러2 딜러4으로 구성되고 극 토벌전 이상 난이도부터 하드 컨텐츠라고 부름. 


하드 컨텐츠부터는 트라이하거나 공부하는 시간이 없으면 전멸하기 시작하는 난이도다. 그 아래까지는 그냥 패턴 모르고 가도 상관없음.


물론 24인 영웅난이도인 멸 난이도나 군힐드 영식같은 자잘한게 있긴 한데 


그걸 알게될때쯤이면 뉴비를 졸업했을거니까 빼고 적겠음(유저풀 좆박아서 가기도 힘듬ㅋㅋ)


언젠가 갤에서 와우가 어렵냐 파판이 어렵냐 하는 떡밥이 돌았던적이 있는데 어떤 유저가 거의 정확하게 설명한 글이 있었다. 


'기믹 난이도는 파판이 어렵고 클리어 피로도는 와우가 높음'


파판하다보면 와우하다 온 유저나 병행하는 유저들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는데, 대부분 비슷한 평 인거 같더라. 


와우 신화레이드는 20명이 간다던데 시발 사람을 어케모음ㅋㅋㅋㅋㅋㅋㅋ파판은 8명도 안모여서 난린데..


스토리 및 직업 점핑->직업 만렙(직업 점핑해도 90레벨임. 만렙은 100)및 황금의 유산 스토리 완료->유저 제작 아이템(아이템레벨740)세트를 구매(현재 시세로 600만길쯤)


->장비에 보석을 박음(금단작 이라고 함)->영웅레이드 오픈 및 1층부터 출발.(공략영상 보고가)


이게 현재 영웅난이도 레이드를 가는 가장 단기간 코스임. 스토리를 점핑해도 이전 확팩까지만 완료되기때문에 최신 확팩은 직접 밀어야됨. 


위에 적었듯이 텍스트 빼고 스토리컷신만 15시간임ㅋㅋ 전부 스킵해도 하루는 걸릴테니 힘내라.


뉴비가 땡전한푼 없는데 아이템세트를 어떻게 사냐? 할 수 있는데, 친구초대 이벤트를 사람들에게 돈 받고 팔 수 있음(유저들 문화같은거로 굳어짐)


만약 고인물이 친구초대 이벤트를 먹튀했다면 그야말로 씹쌔끼이기때문에 대놓고 조리돌림해도 될듯. 친구초대이벤트는 공홈에 있으니 어떤건지 보면 좋을거임.



갤 볼때마다 뉴비가 기웃거리는데 답해주는 사람은 없어서 길게나마 좀 써봤음


난 그냥 영식 절 찔끔 해본 정도고 잘하는유저는 아님(온통회딱이라 갤평도 안됨ㅋㅋ). 신생 오딘때부터 붙들고 해서 오래하긴 했음..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