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물생활을 하면서 '핀니퍼' 혹은 '핀이터'(이 글에서는 '핀이터'라 칭함)라는 단어를 알게 모르게 들어보았을 것이다. 보통 합사어의 지느러미를 물어뜯어 동종 간 합사, 즉 단독사육을 추천하는 어종을 부르는 말인데
보통 샤페라던지 칼라테트라같은 성격더러운 카라신 종류가 떠오를 것이다. 물론 이녀석들은 지느러미는 그냥 간식 정도로 삼는 가벼운 핀이터다. 범죄자로 치면 경범죄를 자주 저지르는 생계형 범죄자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극한의 핀이터들은 다른 고기의 지느러미를 주식으로 삼는다. 이놈들은 작정하고 턱힘이랑 이빨을 키워서 지느러미만 주구장창 뜯어가는 개악질 중범죄자들이다. 오늘은 이 미친새끼들에 대해 알아볼거다.
Phago
대표종-Phago boulengeri (포획,유통이 가장 활발히 진행된다.)
Phago 속에 속한 종들은 총 3종이며 평균적으로 16.5cm 정도 자라는 중형 카라신이다.
콩고 외 아프리카 지역의 수류가 완만한 지역에서 분포하는 어종으로 주식은 타 어종의 지느러미며,때때로 곤충,작은 물고기 등을 먹기도 한다.
지느러미를 뜯기 위해 턱힘과 이빨이 발달되어 있는데,어떤 송사리가 떠오르는 외형이다. 벨ㅋㅋㅋㅋ롴ㅋㅋㅋ넼ㅋㅋ속ㅋㅋㅋ슼ㅋㅋ
어쨌든 이러한 생태 덕에 식성이 괴랄하기 짝이 없어 사육할 때에도 다른 물고기의 지느러미를 급여해야한다.(금붕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듯하다.)
주변을 자~알 둘러보다가
먹이(지느러미)를 발견하면...?
끄아앙
와구
헤헤
먹이 급여는 보통 이 과정을 전부 확인한 뒤 지느러미 먹이용 어종이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않게 격리 후 치료한 뒤 다시 급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급여 주기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2~3마리의 먹이를 굴리는 편이 먹이 급여를 훨씬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깔끔하게 절단된 금붕어의 지느러미, Phago속 어종들은 더 많은 지느러미를 섭취하기 위해 사냥어종에게 큰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재생되는 시간에 따라 자신들의 먹이량도 달라지기 때문에 깔끔하게 절단해 최대한 피해를 줄여 재생을 빠르게 한다.
물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어항 환경에서 적응한다면 냉짱같은 편범한 음식도 먹어준다. 보통 녀석들이 냉동식품을 먹기 까지 최소 2주,길면 4주까지도 걸린다는 듯 하다.
또한 냉짱을 먹는다고 핀이터의 습성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기에 사이즈 불문 타 어종과의 합사는 절대 불가능이다. 지느러미가 없다면 모를까.
....뉴트와의 합사는 비교적 자유로울 듯 싶다.
PH는 약산성과 중성 그 사이..음 그러니까 한 6.7? 정도가 좋다.
모 일본인의 트위터에 게시된 사진,입을 탐스럽게 벌리고 있는 모습이 귀여워 보이기도 하다.
수조는 자반 이상의 수조에서,단독사육하는 것이 가장 좋다. 동종끼리의 공격은 많이 없는 편이지만,혹시 모르니까..
종 소개를 끝으로 글을 마치겠다.
Phago boulengeri
그나마 수입될 가능성이 있다. 17cm
Phago intermedius
속 최소종 16cm
phago loricatus
속 최대종 17cm
belonophago tinanti
20cm 중형어,Phago속의 근연종으로 관상어로서는 가장 훌륭해보인다. 몸에서 식초냄새가 조금 난다.(PH 6 이하 권장)
찾아가는 서비스를 해주는 Phago속과 다르게 존버형이다.
이놈은 나중에 따로 글을 쓰도록 하겠다.
[마치며]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통량이 적은 어종인지라 정보 역시 꽤나 적네요;
지미새..
그럼 금붕어 20마리쯤사서 로테이션 돌리는거? 존나웃기노 ㅋㅋ
와 지느러미 재생 로테이션 ㅠㅠ - dc App
이거 아쿠아라이프에서 봄 ㅋㅋㅋ
뭔 이딴 똥고기가다있어
와 이건 진짜 똥고긴데ㄷ - dc App
근데 입벌린게 너무 내취향인데 저렇게 생긴 다른 고기있음?
벨로네속스라고 마리당 10만원짜리 송사리있어용
진짜 이상하게 진화했네.. - dc App
억 귀엽게 생겼당
뭐 저런 고기가 다있냐ㅋㅋㅋㅋ
생긴 건 예쁜데 하는 짓이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