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수요일 오전 8시 30분 국내축구의 뜨거운 소식을 알고싶다면?


maily.so/kfootball 


?K리그 구단 대학생 마케터는 무엇일까?
첨부 이미지

K리그

K리그 구단 대학생 마케터어떤 일을 하는거죠?

 

구단 대학생 마케터 모집 시작

26시즌이 시작하기 앞서 대구FC의 상상필드, 수원삼성의 푸른티어 등 K리그의 많은 구단들이 각자 개성을 가진 이름으로 대학생 마케터를 모집하기 시작했어요(예시 수원FC). 지난 2025시즌을 기준으로 K리그의 모든 시민구단들은 스포츠 산업의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대학생 마케터를 운영하기도 했어요. 대학생들은 구단 마케터 활동을 통해 스포츠 산업에서 강력한 대외활동 경험을 얻을 수 있고 덕업일치를 실현할 기회를 가질 수 있어요.

 

구단 운영과 홍보/마케팅의 감초

대학생 마케터의 운영 방식과 업무의 난이도는 구단마다 다를 수 있지만 마케터 업무의 영역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보통 대학생 마케터는 한 시즌 동안 운영되며 소셜 미디어 콘텐츠, 유튜브 영상 제작 등을 통해 구단 홍보 업무를 맡거나 홈 경기 운영에 초점을 맞추어 MD샵 운영, 이벤트 기획 등을 맡기도 해요.  홍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도 K리그 구단은 대학생들에게 제한을 두지 않고 최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해요.

 

대학생 마케터 운영 선택 아닌 필수

하지만, 이러한 대학생 마케터는 K리그 구단들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고 있어요. 특히, 예산이 풍족하지 않은 시민구단 입장에서 대학생 마케터는 '열정'과 '창의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망한 인재를 저렴하게 고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K리그 구단에서 홈경기를 준비할 때, 6시간 아르바이트 1명을 고용하는데 61,920원(최저시급*6시간)이 지출되기도 하고 매 경기 교육이 필요하겠지만, 대학생 마케터는 활동비라는 명목으로 61,920원 이상 금액을 투입하지 않는다면 '비용'면에서 합리적이에요. 또한, 한 시즌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연속성'면에서도 생각해본다면 대학생 마케터는 구단에게 필수적인 프로그램이에요.


maily.so/kfootb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