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이 답변 덕분에 붙었다고 생각함
내가 후쿠자와 유키치 책 감명 깊게 읽었다니까
교수: 후쿠자와 유키치 책에서 어떤 부분이 인상 깊었나?
나: 후쿠자와 유키치의 문명론에서 나온 구절이 인상 깊었다. "천 척의 군함이 있다고 강한 것이 아니다. 천 척의 군함이 있으면 만 척의 상선이 있을 것이고, 만 척의 상선이 있다면, 10만명의 항해사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항해사 10만명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이다. 교육의 기반이 잘 마련되어 있어야 비로소 천 척의 군함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일본은 그 당시 전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권력의 최정상에 있는 인물들이 개혁과 개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있었던 국가라고 생각한다. 한국 입장에선 큰 상처이지만 일본이 한국, 그리고 동아시아를 지배 할 수 있는 힘을 얻었던 건, 바로 조선과 중국과 같은 나라와는 다르게 문호 개방에 적극적이였기 때문이다. 일본이 지금까지 아시아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가장 많은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교수: 과거 일본의 제국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나: 물론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고 많은 전쟁 범죄를 일으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죄가 있다면 시절에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류 역사를 생각해 보면 영국, 독일, 프랑스, 같은 다른 선진국들도 제국주의 사상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은 결국 역사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화 했다는 사실에만 집중한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아직까지 일본을 싫어 하는 사람이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역사적 관점에서, 영국, 독일, 프랑스도 일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독일 자동차, 프랑스 명품은 좋아하면서 일본을 과거사 때문에 싫어한다는건 모순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함?
넷우익이라 면접0점
붙었음
구라 ㄴ
어디가 우익이라는거임? 교수들 다 나루호도 그러던데 다 넷우익임?
한국에도 넷우익이 있다는거에 감명받은거야
그래? 어쨋든 칭찬 받고 붙었으니한잔해~
ㅇㄷ대학인데
척식대 ㅋㅋ
양심에찔릴거같은데
우리나라도 강대국이였으면 일본 식민지화 했을거다 말해도 좋았을듯! 잘하셨네요 붙은거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