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


저는 전업 수험생으로  공부하며 생활패턴을 직장인과 똑같이 하였습니다.

9시부터 시작해서 최소한 6시까지는 공부를 하려고 했으며 전업이고 시간을 재량껏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날 마다 일어나는 시간, 자는 시간을 달리 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학습 계획은 어렵게 느껴지는 영어를 시작으로  한 과목씩 시작하여 점차 과목 수를 늘리고

결국엔 5과목 모두 하루에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규칙적으로 생활을 한 것이 꾸준히 공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과목별 학습법&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의 교재를 활용했습니다. 문제풀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수비니겨 교재를 통하여 문제를 풀었고, 모의고사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영어는 이동기 선생님 교재를 활용했습니다. 무엇보다 단어책인 보카 교재가 마음에 들었고 어플도 있어서 왔다갔다 거릴 때도 영단어를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었습니다. 생활영어,문법,독해 N제 문제집으로 공부하고 모의고사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의 문단속,최종병기 교재와 강의를 활용했고 역시 모의고사로 마무리 했습니다.

행정법은 이미 유명한 써니 행정법 교재 구매해서 공부했습니다. 가독성이 좋아 회독을 수월히 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행정학은 최영희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기본강의도 내용이 탄탄하고  특히 기회북이 회독하기에 너무 좋아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면접 준비 과정 >


면접은 스티마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오픈채팅에 들어가서 스터디원을 구하여 같이 했습니다!!

나중에 면접을 준비하시면 면접 스터디가 필요할까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 저는 무조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 하려면 잘 안 하게 되기도 하고, 스터디원들과 연습해 보면서 많이 다듬어 집니다! 또한 스티마 선생님이 하시는 모의면접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스티마 선생님이 실제 면접관이 되셔서 부족한 부분과 적절한 꼬리질문을 잘 해주시니 적극 활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필기시험이 끝나고 응시한 지역의 시정을 평소보다 조금만이라도 관심을 가져보려고 한다면 면접 질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


제가 가장 어려웠던 점은 불안함이었습니다.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실력이 부족하지는 않는지 정말 불안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첫째는 쉬는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입니다. 취미 생활도 좋고 잠을 자도 좋고 쉬어야 머리도 돌아갑니다!

자기 자신을 혹사시키지 않는 것이 곧 컨디션 회복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마음도 건강하게 합니다! 두번째는 선생님들의 카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불안한 부분과 고민인 부분을 선생님께

말씀드렸을때 위로와 힘을 얻은 적이 많습니다. 또한 간간히 해주시는 쓴 소리와 격려의 말들도 힘이 많이 되었습니다.


<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


저의 전략은 회독을 효율적으로 잘 하는 것입니다.

영어와 국어는 암기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매일 꾸준히 해서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암기과목에서 시간을 줄여야 하고 그 방법이 바로 자신만의 노트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아는 것은 어느정도 알았다고 생각이 들면 더 노트에서 지워버리고 모르는 것만 남겨두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게 너무 많으니 노트에 다 적지 않고 저는 딱 a4 한 장 크기로만 모르는 내용들을 적어 어디를 가든 들고 다니면서 보았습니다.

그렇게 알게 것은 지우고 모르는 것만 추가하다 보니 결국에는 대부분의 내용이 머릿속에 효율적으로 들어온 같습니다! 아는 것을 계속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