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직자가 되기 전, 나의 직업은? ]
서비스직군에서 일을 하다가 더 안정적이고 길게 일 할 수 있는 직업을 찾기 위해 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1년에 한번 합/불합으로 크게 갈릴 수 있는 미래가 불안했지만 공무원은 시간을 투자 할 가치가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여 도전하게되었습니다.
[ 박문각공무원온라인 선택 이유는? ]
형법, 형소법의 경우 타 학원은 경찰 강의를 함께 듣는 경우가 많은데 박문각은 검찰직(국가직)전용 형법, 형소법 수업을 한다는 점에서 박문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전문 관리반도 운영하는 것 같아 신뢰가 갔습니다.
[ 수험 생활 중 온라인 학습(인터넷 강의 등)의 장점 및 이유는? ]
이해가 한번에 가지 않는 부분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회독이 중요한 공무원 수험 특성상 후반부에는 배속으로 강의를 수강하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들을 수 있는 것이 온라인 학습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 박문각 공무원에서 가장 꼭 추천하고 싶은 교수님과 강의는? ]
형법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 학설인데 박지용선생님께서는 특히 학설 부분 설명을 잘 해주신다고 느꼈습니다.
[ 학습 기간 및 방법 ]
1년정도 수험공부를 했고 강의와 개인 시간 비중은 2:8정도였습니다.
온라인 강의중에서 특히 문제풀이 강의는 배속과 발췌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스터디는 따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문제풀의 강의의 경우에만 예습을 하고 나머지는 모두 복습을 열심히 했습니다. 단순 암기영역인 경우 영어 단어를 외우듯이 암기장을 따로 만들어서 매일매일 아침마다 반복하여 외웠습니다.
[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 ]
떨어지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내년 시험을 준비하는 것 과는 별개로 나이를 먹어가면서 직업이 없다는 점이 심리적으로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럴때일수록 혼자 모의고사를 구성해서 시험보는 시간만큼이라도 잡생각이 들지 않고 문제 푸는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극복한것같습니다.
[ 생활 관리법 ]
7시쯤 일어나서 11시쯤 잤고, 유료 독서실을 이용했습니다.
오전 9시쯤 공부를 시작해서 오전에는 영어단어를 외우고 공통과목(국어, 영어, 한국사)를 공부했고, 점심 식사 후 오후시간에는 전문과목(형법, 형사소송법)을 공부했습니다. 오후7~8시 사이까지만 공부했습니다.
[ 과목별 학습 방법 ]
국어 : psat 공부를 주로 했습니다.
영어 : 단어와 문법만 하고 시험 한달 전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습니다.
한국사 : 공부의 50%정도의 비중을 차지할정도로 많이 할애하였습니다. 외우고 까먹고 까먹고 외우고의 반복이였습니다.
형법 : 전날까지 모르는 내용이 나왔던 과목인 것 같습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기분으로 그냥 계속 반복하면서 본 것 같습니다.
형사소송법 : 단순 암기 내용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반대로 단순암기 내용을 먼저 외워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 박문각공무원온라인이 좋았던 점 ]
패스 가격이 합리적이고 전화로 문의를 하면 친절하게 대답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또한, 실강 병행을 한 적이 있는데 실강 스케줄을 홈페이지에 한달 전 게시해주어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 나만의 합격 비법, 성적관리 노하우 ]
시험 한달 전 매일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여기저기서 모은 문제로 모의고사를 치뤘습니다.
성적 향상의 목적이 아니라 적응이 목적이였는데도, 그 과정에서 점수가 올랐던 것 같습니다.
공부할 때 결국 이건 교양지식이 아니라 시험을 위한 공부라는 점을 염두에 둔것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 응원 메시지 ]
저처럼 다른 일을 하다가 20대 후반이나 그 이후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나이생각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합격하고 나서 통계를 보니 제가 늦은 나이도 아니더라고요. 불안해하지 마시고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