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가직 7급 우정행정직 합격
수험기간: 23.08 - 25. 09. 20 약 2년 2개월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초시) 공부 습관을 잡기 위해 거주지 근처 커넥츠 프랩(관리형 독서실)을 활용하였습니다. 8: 40 - 22:50 시간표에 맞추어 생활했습니다. 핸드폰 수거 및 공부 시간 관리 측면에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재시) 1인 독서실 / 월 - 금 : 오전 10시 - 오후 11시 , 토 - 오후 6시
- 월 - 금: 10:00 - 12:30 - 피셋 강의 및 기출 풀이 , 14:00 - 18:30 - 전공과목 1 (주로 경제학), 20:00 - 23:00 전공과목 2
- 토 : (1차) 10:00 - 12:30 - 피셋 강의 / 14:00 피셋 기출 및 모의고사 실전 풀이 및 오답 정리
(2차) 10:00 - 12:30 - 전공과목1 (법과목) / 14:00 - 18:00 전공과목2 (학과목)
의 루틴을 잡고 공부했습니다. 평균 순공 6시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금 보니 밥을 참 오래도 먹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PSAT
- 언어논리: 주이재 선생님 / 논리 기초 특강 + 스타터 + 베이직 + 준기출 강의 수강 및 교재 풀이 진행하였습니다. 논리 퀴즈 TOOL 3으로 7급 언어논리에 필요한 기초 논리 틀을 탄탄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 상황판단: 하주응 선생님 / 퍼즐.퀴즈형이 약해 퍼즐형 DRILL 책 및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다양한 퀴즈 유형을 접할 수 있어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실전 모의고사 문제집이 실제 7급 시험과 구성과 유형이 유사합니다. 추천합니다.
- 자료해석: 김승환 선생님 / 55토픽 + 베이직 + 준기출 수강 및 교재풀이 했습니다. 55토픽으로 유형별 전략을 잡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전공
- 헌법: 김건호 선생님 / 기본 + 비헌기 + 최판 강의 수강 10개년 기출 및 비헌기 교재 활용
헌법은 그냥.. 문장 그대로의 회독 수를 늘려가는 것이 답인 거 같습니다. 강의 진도는 빨리 나가시고 비헌기 등 하나의 기출 교재 잡고 단권화 및 회독을 추천합니다.
- 행정법: 박준철 선생님 / (총론) 기본 + 핵심집약 + 기출 강의 및 교재 활용
김건호 선생님 / (각론) 비각기 강의 및 활용
행정법은 학부생 입장에서 처음 들어보는 개념과 용어가 많이 나오는 생소함이 큰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박준철 선생님이 멀끔히 해결해 주시니 괜찮습니다. 핵심집약으로 이론 요약 틀을 잡고 O/X 문제편을 활용해 회독 수를 늘려갔습니다.
- 행정학: 김중규 선생님 / 기초 + 기본 강의 수강 기출 교재활용
이형재 선생님 / 이형재 요약노트 교재활용
초시때는 김중규 선생님의 커리를 정직하게 따라갔습니다. 무언가 기출 포인트와 관련 없는 내용들은 세부적으로 알고 전체적인 흐름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재시때 이형재 선생님의 요약노트를 활용했고 형재노트 위주로 회독을 가져갔습니다. 이형재 요약노트 + 김중규 기출을 활용하면 시너지가 좋을듯 합니다..
- 경제학: 신경수 선생님 / 기본 + 기초/심화 + 기출 강의 및 교재활용
25년 경제학 성적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실전 문제를 접했을때 신경수 선생님께 감사가 절로 나왔습니다. 기출 강의 때 단순한 문제 풀이 뿐만이 아닌 단원별 들어가며 개념요약 + 객관식 수험 적합형 문제 풀이 및 심화 이론/ 문제 풀이를 해주십니다. 올해 강의에서 설명해주신 심화 풀이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강의 풀이 정리노트 / 연습노트를 따로 구분해 정리하였고 재시 때 기출 강의는 한 번더 수강하여 내용 보충을 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피티윤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사실상 OT와 경험/상황/개인 발표 기본 강의 1강씩만 수강하였습니다..
비대면 면접스터디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주 2회 약 4시간씩 진행하였습니다. 첫 주에는 경험과제 위주로 질답을 진행하며 면접의 틀을 다져갔습니다. 후에는 개인별로 상황과제 + 개인발표를 미리 작성해온뒤 비대면으로 만나 질답위주의 40분간 개별 모의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조원들의 훌륭한 답변과 피드백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황+경험과제 작성 시 피티윤 카페의 CB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시간에 맞춰 답지를 작성한 후 CB를 활용해 자체적 답안 피드백 및 보충을 진행하였고 질답지를 활용해 키워드를 활용한 답변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실패를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엄청난 수포자였기에 피셋이 발목을 잡을 거는 예상했습니다만.. 실제로 결과를 받아보니 인정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2차 공부를 열불나게 했는데 시험장에도 못 들어간다는 사실이 원통하였고 약 1년의 수험 생활을 날려버린 느낌이 들어 허망했습니다.. 하지만 이왕 7급 마음먹은 거 뭐라도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빠르게 현실 인정하며 지방자치론 교재를 구매하였고 앞으로 주어진 기회들을 소중히 여기며 놓치지 말자는 생각으로 남은 시험 준비를 이어갔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면 이때 쉬지 않고 이어간 공부가 다음 연도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파이팅..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강의 의존도를 줄이고 기출 회독을 늘려가며 내용을 스스로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시 때는 모든 커리를 따라가야 한다는 무모한 생각에 강의 수강에만 집중했고, 단순히 수강 강의 수에 성취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그러나 재시에서는 경제학과 최판을 제외한 강의는 일절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요약노트와 기출 단권화에 집중하여 이해도를 높였고, 단권화 교재를 완전히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반복했습니다. 이러한 단권화 교재들을 활용해 기출 회독을 늘려가는 과정이 훨씬 수월했으며,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히 구분해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