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오늘은 탬퍼링한 애들이 재기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개인소견을 적어볼까합니다.


1. 한번 일 저지른 애들이기 때문에, 또 할수 있다.

- 상도덕이란 말이 있습니다. 한번 소속사 배신하고 거짓말하고 그런애들이 또 안할까요?

탬퍼링에 연루된 계획를 모의했던 구성원끼리가 아니라면 사실 같이 일하기 어렵죠.

- 네 맞아요. 결국 그들끼리끼리 놀게 되어있습니다.

예시) 민희진과 함께 한다는 뉴진스, 안성일과 함께한다는 어블룸   

- 같이 일을 하게된다면 전제에 "배신"을 전제로하여 언제든지 문제가 생길수 있음을 감안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그런 불확실성에 기대기 어렵죠


2. 팬덤의 붕괴

- 대중가수는 대중의 사랑을 먹고 자라나는 생물입니다. 대중의 인기를 얻으면 돈과 명예를 얻지만, 돈과 명예를 잃을때 보면

결국 대중의 인기가 식은뒤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 팬덤은 환타지스타를 원합니다. 그들의 판타지를 깨면 안됩니다. 왜냐 스타로부터 힐링을 얻고, 대안연애를 하고, 대리만족을 하기때문이죠

그게 깨지면 팬덤이 유지될까요? 대중의 인기가 유지될까요?

- 탬퍼링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언론에 노출되는 자료들은 그들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아울러, 법원에서 결정되는 대부분의 것은 그들의

부정행위를 확정시켜줍니다.

- 의심이 확신이 드는 순간이 그때죠. ( 팬은 시끄럽게 떠나지않습니다. 조용히 사라집니다. 시끄럽게 떠나는 팬은 아직 미련이 남았기

때문에 티내는겁니다. ) 한번 돌아선 팬은 좀처럼 다시 동일 아이돌 팬덤으로 유입되기 어렵습니다.

- 대안이 되는 새로운 가수를 찾아 그로부터 힐링을 얻고 대안연애를 하고 대리만족을 합니다.

- 시간이 갈수록 활동이 없고 컨텐츠가 없으면 팬덤은 붕괴됩니다. 그들이 다시 활동할때 무반응에 깜짝놀랄수 있습니다.


예시) 어블룸 - 무반응의 끝판, 욕도안하고 관심도없는 절정단계   뉴진스의 미래를 보는것과 같습니다.


3. 공백기에 대한 대안이 없음

- 소송등이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공백이 생길수밖에 없고, 컨텐츠의 공급이 끊기면 팬덤유지가 어렵습니다.

- 이 것은 소속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 공백기 동안에 그동안 구축된 이미지가 속된말로 좃창이 난다는겁니다.

- 컨텐츠의 공급이나 음원의 출시가 아닌 뉴스에서 아이돌을 보게되고, 소속사/아이돌 모두가 힘든 상태가 되죠

- 이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최근 아이돌의 데뷔 연령이 매우 낮은만큼 17~18세에 시작하여 소송과 자숙으로 2-3년 묵히면

전성기를 모두 허무하게 사용하게됩니다.

- 아이돌에게 연령이 절대적이라고 볼수는 없지만, 필요요소인것만큼은 분명합니다. 


예시) 팬덤이탈후 22~23세 뉴진스,   어블룸이 팬덤유입에 장애발생


4. 배신자 낙인

- 어떤식이던 합의 종료가 되면 소속사던 아이돌이던 어떻게든 포장을 할수가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 배신자의 낙인이 찍힙니다. 이것은 사실 소송이후 평생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될수있고 팬덤확장억지력이 큰 멍에같은 역할을 합니다.


예시) 통수돌, 배신돌, 거짓말쟁이


5. 업계의 차가운 시선

- 일단 배신자로 낙인이 찍히고 법적인 결정이 난뒤라면 음악관련 협회들도 해당 아티스트의 활동을 그냥 넘기기 어렵습니다.

- 이는 방송사도 마찬가집니다.

- 이 업계에서 엔터밥 먹는 사람이 밥그릇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장치가 항상 필요합니다.

- 보이지않는 진입장벽을 생길겁니다.


예시) 어블룸의 경우 방송사나 축제나 그 어느곳에서도 초대받지 못하는걸로 보이죠. 뉴진스가 이대로 시간 1-2년 보내면 보게될 모습입니다.



6. 과연 그들은 아티스트가 맞는가?

- 대부분의 아이돌은 기획사에 의해 간택되고 훈련되고 교육되서 만들어진 문화컨텐츠입니다.

- 사실 자기 실력으로 뭔가 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그안에서도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누가봐도 이쁘고 매력있는 타고난 인재도 있지요

- 그들의 성공 과정에서 유혹을 못이기고 탬퍼링을 저질렀을 경우, 인지도는 올랐을지 모르지만 기획사에 의해 배양된 실력 그리고

마케팅적인 부분까지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들의 성공에는 원 소속사의 역할이 가장 크고 그중 가장 큰것은 투자비용일겁니다.

- 자생력이 없는 아티스트의 경우 1-5의 패널티를 넘을 실력이 없다면 생존이 어렵습니다. 이바닥의 경쟁은 치열합니다. 그 경쟁에서 이겼다해서

계속 유지되는게 아닙니다. 그런경우는 극 소수입니다.


7. 끝으로, 소송과정에서 어떤식으로 겪게될 책임

- 계약의 위반에 해당하는 책임은 금전적으로 진행될부분이고, 그외에 업무방해등의 행위가 뚜렷하다면 형사적인 처벌도 있을수 있습니다.

- 민형사를 통해 받게된 책임의 무게는 생각보다 크고, 형사적인 문제까지 발생하면 1-5에 해당하는 문제에 직면합니다.

- 어린나이에 데뷔하여 사회의 무서움을 모르는 그들에게 진짜 사회가 무서운데구나 느끼게 되고, 평생 트라우마를 안을수 밖에 없습니다.



속았던 욕심이 났던 어떤식으로 탬퍼링에 연루된 아이돌이더라도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과 책임을 진다면, 

이 사회가 포용력을 갖고 받아줘야될지 모르겠지만, 그 어떠한 사과 반성 책임을 행하지 않는다면 인내심있게

받아줄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 지금이라도 본인이 뭘해야될지 깨달아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PS. 라고 좋은말을 남겨봐야 어차피 안할거잖아?! ㅋ ( 욕심에 눈이 멀었으니 )






※ 탬퍼링 논란은 이제 하지맙시다. 2장 해명하고 덤비세요.


7fed8273b58468f251ee8ee641827273f4799793d0157b31941a2ee01e343e




7fed8273b58468f251ee8ee64e807c73516b7f7bf3aa805397bf81b58ee3f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