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탕: 학신 행성(행성이라고 본문에 나온적 없음)이 엄청 큰데 평범한 인간이 어떻게 생활하냐. 너무 개연성에 어긋나서 불편하다.
댓글: 소설인데 그러려니 하고 봐라.
분탕: 아무리 판타지라도 인간성을 담고있다면 개연성이 필요하다. <<< 뭔소린지 모르겠음. 개연성 말하는데 인간성이 왜 나옴?
분탕: 도시 하나에 인구가 1억이 말이나 되는 숫자냐. 현대도 저정도 숫자는 아니다.
댓글: 땅 크기가 다르다. 애초에 말만 성이지 일반인 입장에서는 대륙이나 마찬가지.
분탕: 땅 크기가 크면 더 이상하다.(왜 이상한지 모름) 그리고 1억 인구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10억의 농민이 필요하다.(먼소린지 모르겠음)
글: 분탕충 너는 애초에 답을 정해놓고 우기는거다. 세계관은 작가가 창조했기 때문에 현실적인 부분은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분탕: 니가 멍청해서 그런다. 문화, 풍습, 생활, 생태계, 지각변동((생태계랑 지각변동 왜 나온지 모르겠음) 전부 따왔는데 한 부분만 다르다는 것은 개연성에 안 맞는다.
댓글: 생태계만 해도 온갖 요수 다나오고 신선이 마음만 먹으면 산도 옮길 수 있는데 니가 작가도 아니고 뭘 따지냐.
분탕: 산과 바다가 있으려면 지각변동 어쩌고~ 태양이 있는데 인간이 살려면 태양풍 자기장 어쩌고 대충 지구과학(애초에 지구가 아닌데 지구과학 지식으로 생각함)
댓글: 설정이라는 것은 작가가 마음만 먹으면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분탕: 너는 이고깽 소설 봐도 절대 개연성 안 따지고 심오한 무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겠다.(이고깽 개연성이랑 학신 세계관의 중력이랑 도대체 무슨 관계인지...)
분탕: 코끼리가 운전을 하는건 정합적인 사실들을 결합해 만든 유쾌한 상상이지. 이걸 학신에 대입하면 학신내에 정합적이고 개연성있는 영적 설정들(연기기 축기기, 법기
법보 령보, 이런것들이 다 딱딱 떨어지게 설정이 되어있지?)과 중세 중국을 배경으로한 인간상과 그 주변환경(즉 현실성)이 만나서 조화를 이루어야하는건데
해석: 학신에서 법술같은거랑 중국 세계관이 코끼리가 자동차를 타는 것 처럼 잘 어울려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중력을 비롯해 여러 문제 때문에 개연성 부족이 있어 불편하다.
개인의견: 코끼리가 운전을 할 수 있다는건 그렇다 치고 코끼리를 태울 자동차랑 코끼리 무게를 버티는 차체 프레임과 코끼리를 움직일 수 있는 엔진은???
중력에는 존나 집착하면서 여기에서는 아무런 태클도 안 거는 이유가 뭐임?? 따지고보면 중력이랑 똑같은 개연성 문제인데???????????????
글: 중력이나 태양풍 이딴건 작가가 마음만 먹으면 바꿀 수 있는 자잘한 설정들이다. 분탕충 이새끼는 이미 답을 정해놓고 생각하는 답정너새끼다.
분탕: 애초에 판타지인 부분은 상관이 없고 문명 수준이 낮은 인간들 수억명이 거대 도시에 산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 아파트만한 높이의 쌀이란 설정을 본 기억이 있냐.
팩트: 학신에서 한립이 밥을 거의 안 먹어서 쌀의 품종이나 재배 방식에 대해 나온 내용이 하나도 없음.
댓글: 태양이 옥황상제 아들(예가 쏘아죽인 새)라는 설정 하나만 나와도 태양풍이니 자기장이니 이런 부차적인 요소들은 하등 쓸모가 없어진다. 중력이란 요소 또한
신통술로 중력을 조절했다 이런 말 한 마디만 나오면 끝난다.
분탕: 학신빠들 학신 비판당해서 화났네 ㅋㅋ
댓글: 니가 씹소리 해서 댓글단거다.
분탕: 개연성은 장르를 불문한 심판의 영역이다!
글: 스타워즈 제작자인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우주에서 왜 소리가 나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내 우주에서는 소리가 난다."
분탕: 스타워즈 우주에서는 소리가 날 수 있다. 멍청이들은 소리가 나든말든 신경 안 쓴다. 병신이 아닌 이상 우주에서 말로 대화하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글: 미친새끼도 아니고 이상한 부분에 집착한다. 애초에 법칙 자체가 다르다.
분탕: 법칙이 다른데 왜 사람이 나오고 3차원 물질계이고(그런 언급 없음) 물이 있으며 산이 있는가. 어떤건 법칙을 따르고 어떤 부분은 안 따르냐.
댓글: 보편적으로 쓰는 명사를 사용해야 독자들이 알아먹지 불 = 뛔레매노 이따구로 쓰면 누가 보냐
분탕: 인간사를 담고있는데 어떤건 일치하고 어떤건 불일치하냐. 일치해야 할 부분에서 일치하지 않으니 화가난다. ex)중력
댓글: 정신과나 가라.
분탕: 지잡 고졸 꺼져라 대화가 안 된다. (정작 자기는 신상 안 말함)
분탕: 내가 욕하는 대상은 학신이 아니라 나의 감상평을 입맛대로 주무르려 하는 사람들이다. 나를 까내리는 놈들은 권위로 찍어 눌러야 한다.(무슨 권위가 있는지는 모름)
개인 견해: 위에 글 보면 나오는데 중력이 왜 약한가? 이건 그냥 왕위가 한 6조년 전에 어떤 위대한 신선이 인간을 위해 중력을 조절했습니다.
이딴 설정 하나 만들면 끝나는 문제다.
왜 독자들은 좆도 신경쓰지 않는 부분에 집착하는가.
개열심히 썻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그로 ㅆㅅㅌㅊ
좀 중2병같긴한데 틀린말은 없구만왜
대충 봤는데 맨첨 부분 인간성이 아니라 인간상임. 인간의 생활상 말하는듯
딱 지 수준으로 해석해서 쓴게 정리글 에라이...인간성 인간상도 구분못하는 놈이 정리글은 무슨 정리글이냐.
인간성은 니가 글에 인간성이라 쳐 써넣고 왜 글쓴이를 욕함
하나의 성의 땅의 크기가 중국혹은 인도만큼 크다= 작중 묘사된 스케일의 요수공방전같은 것들을 수행할만큼의 교통ㆍ통신적 기반이 부족할수밖에 없다.
만약 위의 경우가 아닌 1억도시민이 작은 구역에 꽉꽉 들이차서 생활할경우, 이 1억 도시민을 먹여살리기위해서는 외부의 10억명의 농민들이 농사를 지으며 살아야한다. 그러나 이 경우역시 물류를 운송할 자원이 부족하고 또 요수의 침입때문에 불가 하다.
따라서 1억이 하나의 성에 몰려산다는 말은 만리장성이 아닌 십만리 장성 안에서 1억명이 모여살며 행정기반을 유지함과 동시에 대규모 방어전을 수행하는것과 같으며 요수들이 이 넓은 구역을 포위한다는 설정도 말이 안되게된다. 조금만 생각해도 답나오는걸 니 조악한 대가리수준에서 생각하니 이상한거지.
애초에 니 대가리에 기본적인 작품해석 능력이 있었다면면 작중묘사되는 스케일과 실제 설정사이에 굉장히 큰 괴리가 있다는걸 깨달아야 했지 않을까?설정에 무리가 있다는 비판을 이것때문에 학신이 밉고 짜증나고 왕위를 죽여버리고싶다는 아집으로 둔갑하는 고졸새끼ㅋ
그리고 중력은 니 말대로 신선이 조절할수는 있겠지. 그러나 지구형행성이 가지는 문제는 산더미처럼 많고(전향력,기조력 등) 그게 중력과 연동되는부분인데 그 모든 문제들을 신선이 인지하고 하나하나 인간의 삶에 맞게 일일히 조절했다는게 납득이 안됐기에 무리한 설정이라 못박은거다.이건 아직 인계편만 읽어 학신의 스케일을 모두 파악하지 못해 그렇기는 하다
다만 이러한 설정이 작품의 재미에 보탬이 되었기에 의의는 인정하지만 최소한의 설명이나 암시는 있었어야 했다는게 내 생각이다. 왜냐하면 통상적인 현실감과 너무나 이격되어있어 작품 감상내내 몰입에 방해를 주는 경향이 있었기때문이다.
이렇게 환원적으로 일일히 의아한 부분을 해명하거나 암시해주는 작가가 없는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그 문제점을 작가가 인지하고있다면 본인부터가 상상묘사에 걸림돌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되기 때문이다.이 부분은 명확히 왕위의 한계였다고 본다.
비판은 비판이다. 각자의 배경지식, 중점두는 가치관, 삶의경험에따라 각자 다른 비판이 나올수밖에 없는데 학신에 과몰입해서 학신에대한 비판을 본인에대한 공격으로 해석하는 정신병자들이 많은것같다. 인지했다면 고쳐라.
223.39 이병신은 결국 소설속에서 작물수확량과 면적이 지구와 동일한지조차 증명하지 못하고 교통 통신적 기반은 법보로 때운다고했는데 얘 병신이냐 ?
223.39 뭔 개소린지 모르겠다.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는데 현실판 오류로 무장을 했네. 일단 도시민과 농민이 왜 나와? 요수의 공격은 또 왜 나오고?
얼마나 병신이어야 도시민 농민 이야기를 못알아쳐들을까 에휴..얼마나 환원적으로 파줘야 이해를할지 궁금하다. 야 넌 니가 농사지어서 자급자족하고 살아가냐? 도시민은 농업생산량이 없어서 그 도시민이 먹고살만큼의 식량을 농민들이 잉여생산량으로 만들어내야한다. 또 그 도시민을 먹여살리기위한 물동량을 감당하려면 또 막대한 잉여식량이 필요하고. 그밖의 사치품 광공업등
등을 포함하면 그 만큼의 비 도시민이 있어야한다니까?
그래서 1억 성이 있다는건 그 성이 중국만큼 존나 넓은땅이라 그 안에 각계각층이 있어야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럴경우 요수공방전 당시묘사되는 스케일과 괴리가 생긴다니까? 지가 멍청해서 못알아들으니 개소리라..ㅋㅋㅋ 니 무지를 탓해라.
그리고 도대체 10억농민 노동력이 필요하다는건 무슨근거 ? 그거도 왕위가 대충 신선이 농민놀음하다가 칼로리량 개쩌는 식물품종 여러개 만들고 자동으로 쑥쑥자라게 해놈 이거 딱하나만해놓으면 되네 ? 그거 못받는 농민도있꼬
우우우우우욱~~ 병신들 그냥 쳐보면 될것이지 뭔 잡지식가지고 말 안된다 빼애애애애액 거리닝?
중국 에서 숫자 뻥튀기하는건 일상이지
와 이런 저능아새끼가 지수준에서 이해안된다고 보지식으로 정리글 쌌네 ㅋㅋㅋㅋ
30대 피싸개랑 50대 무틀딱이 왜 쌍으로 손잡고 달창짓 하는지 알겠다 거의 피싸개급 저지능
개연성은 니그 애미가 널 살려주는게 개연성 에러라고 말해줘
독자수준에 맞춰서썻는데 왜 지랄하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