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 나누는건 못하겠고

장르 좀 섞어서 추천해보겠음
심심한 형님들 찍먹 함 해보세요


신비소설무 :: 무속신앙 판타지+다국적 신화속 신들 등장(신내림)필력은 중타치 나름 감동 있고 유잼. 용두사망 까지는 아닌데 세계관이 너무 커져서 작가가 마무리를 제대로 못한듯함

묵향 1-4권 :: 내 기준 한무 1티어 같음. 가독성 좋고 전개도 빠름. 고구마 구간 없고 사이다. 강자지존 마교 세계를 아주 잘 쓴것 같음. 4권 이후로는 보지도 않음.

픽미업 :: 겜판타지 사이다 패스물. 주조연 캐릭터들 매력 터짐. 나름 세계관이 방대하고 큼. 작가가 결 부분에서 주화입마 걸린건지 순삭으로 끝냄. 그래도 재밌었음. 잼민이 용이라는데 글쎄 잼민이 용은 나혼자만 레벨업이나 달조 아님? 그 작가들보다 필력 개 상타치에 기승전결 뚜렷함. 픽미업, 달빛조각사, 템빨, 나혼자만 레벨업 이 네개중에 뭐 추천할래? 물으면 픽미업을 뽑겠음.

Sss급 죽어야사는 헌터 1-4권(천마파트) :: 겜판 탑 등반물인데 4권까지는 정말 웬만한 한무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함. 정통 무협은 아닌데 이런걸 뭐라고 해야하지? 대체적으로 무협 겜판이면 가벼울거다? 필력이 안좋을거다? 생각할수도 있는데 이 책은 4권까지 그런 생각 1도 없이 아주 재밌게 봄. 챕터 바뀌면서 안봄. 천마 파트까지가 이 책의 시작이자 끝임.

환생표사 :: 작가가 오채지님이라는 설에 시작함. 본체로는 가볍게 쓰기 뭐하셨는듯? 뭔가 요즘 유행하는 웹소 읽어보고 아들한테 닉 하나 만들어달라 하신듯. 문체 보고 오채지님 확신함ㅋㅋ 기승전결은 나쁘지 않은데 남주 매력이 그닥. 정도 아닌 마도 아닌? 겉멋든 캐릭터? 그래도 필력이 좋아 술술 읽힘.

학사신공 :: 짱개글인데 작가가 백퍼 온갖 기연 다 훔치고 천년설삼 존나게 빨면서 썻을 글임. 선협? 무협에 드래곤볼 한스푼 잡탕 아님? 하고 존나 무시했는데 내 두달을 그렇게 순삭시킴. 걍 없어짐. 이거 시작하면 답 없음. 이거만한거 찾을라면 걍 같은 작가새기 감금 시키고 후려 갈기면서 글 쓰게 하는 수밖에 없음. 세계관 존나 방대하고 상상력이 개오짐. 있을법한 얘기를 필력 좋은 작가들이 이쁘게 포장 잘하는건 봤어도 이 새긴 걍 새로운 세계를 하나 뚝딱 만들어 놓음. 이건 그냥 안보고 있는게 나을수도 있음. 괜히 봤다가 다른거 못봄.

중생지마마교교주, 시스템강호지존 :: 존나 억울한게 왜 다 짱개냐. 우리나라도 이런거 쓸수 있지 않음? 하면서 한탄함. 필력은 처참하지만(그래도 한무작가들 코웃음치면서 바름) 극강의 사이다패스물이란 장점이자 단점이 있음. 작가특 노하렘물이고, ㅈ같네? 싶으면 멸문시켜버리는 전개임. 존나 마공서 같은 글임. 이거 입문하면 한동안 마교 주제로 한 소설 뭐있음? 이러면서 찾고 다니는 승냥이 같은 자신을 발견할수 있음.

천마신교낙양지부 :: 필력 좋고 가독성 좋음. 갠적으로 잼나게 읽었는데 이 시기에 중생지를 알아서 고구마를 못 버티는 병이 생김. 고구마 기간이 상당히 길어서 버틸수 있는 자들에게만 추천함. 주인공보다 조연들이 매력있음.

천중용문 :: 마공서들만 읽다가 다시 순한맛으로 왔음. 의와 정, 협을 중시하는 주인공이 개역겨울것 같았는데 작가가 내 맘을 흔들어 놓음. 이 소설은 작가 나이대가 할배라는 느낌이 확 들 정도로 낡고 중후한 맛이 있음. 근데 그 낡은게 막 비루하고 추잡한 느낌이 아니라 정말 어르신이구나? 하는 느낌 뭔지 알려나... 문체가 낡았는데, 그런대로 또 좋고 존중하게 됨. 막 틀 꼰 같은게 아님. 고인물 형님들이 왜 김용글 또 읽고 또 읽는지 알것 같음.


아 이것들 말고도 또 많은데 취향 비슷한 형님들 있으면 또 쓰러 오겠음. 추천은 언제나 환영ㅠㅠ 무협드라마, 무협 웹툰, 무협소설 안가리로 추천 받음. 고인물 형님들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