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 아직까지도 남성주의 사회라 자기 편견에 유리한 특징은 Y 염색체랑 연관하는 유저들이 많아 보인다.
분자인류학논단에 잠깐 있었던 시절부터 느낀거다. 많은 유저들보고 느낀거니깐 피해의식 없이 받아줬으면 한다.
아래 테이블 참고해라. Y 염색체는 base-pair로 따지면 게놈 전체의 2%도 안됨 . Protein 1%. Pseudogene 2.5%
무작정 우리 아버지나 사촌들이 그러니 확신 하다시피 하는건 과학적이지 못하다. Y 염색체가 아니라도 아버지로 부터 받는 유전자 요소가 50%이고 할아버지로 부터 받는것도 약 25%니 Y 염색체의 영향이라고 착각할 여지는 참 많다.
내가 Y 염색체랑 신체나 성격이랑 전혀 상관 없다고 하는 것도 아니다. 가능성은 배제할 순 없지만 반대로 사람의 어느 특성과 Y 염색체의 연관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발언을 떠 받치는 증거를 보여줘야할 책임이 더 크다. 아님 그냥 한의학 무당같은 유전학 무당이다.
역큐는 좀 재미 삼아 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러려니 생각하지만 분자인류학 같은 점잔은 곳에서도 이 걸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많지 싶다.
QT도 전공이 이쪽인가? 상식이 많은것 같은데.. 그리고 QT도 좌뇌형인듯
내가 바로 아래 왼손잡이 글을 쓰다가 윗글을 보게되어 이런 말을 하는데, 왼손잡이 유전은 부계의 영향이 모계의 영향보다 훨씬 크다고 한다. 실제로 남성의 왼손잡이 비율이 여성보다 높고, 뭐 그게 꾝 Y염색체 때문이라는 것은 아니고, 수 많은 유전자 중에서 왜 왼손잡이 유전자는 부계 유전율이나 발현율이 높은 이유가 뭘까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몇자 남긴다.
유전학 전공은 아님. 과학 기초만 있어도 이 정도는 다 안다고 본다. 위키백과 (특히 영문판)이 사실 대학 교과서보다 잘 요약됬고 비교적 최근 정보도 많아서 자주 씀.
할/ 본인이 말했드시 남성에게 생긴다고 꼭 Y염색체 때문이 아닐수 있다. 예를 들어 혈우병: 유전 결함은 X염색체에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남자다. 그 이유는 남자는 단 한개의 X고 여자는 2개가 있어 멀정한 하나의 X가 결함있는 X를 보충해주기 때문이다.
QT/그렇군. 근데 왼손잡이 이야기를 하는데, 질병에 비유하는 듯 하니 웬지 좀 껄끄럽네. 어쨌든, 남녀 사이에도 질병마다 발생빈도가 다르다는 건 알고 있다. 무엇보다, 왼손잡이 유전이 부계 유전률이 높다는 것은 Y염색체가 약간이라도 관여할 여지는 없는가?
할/ 성염색체하면 머리속에 떠오르는게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혈우병이라. ㅋㅋㅋ
QT/ 알았다. 왼손잡이를 뭔가 결함이 있는 사람으로 보는 옛날 관습이 만들어낸 오해였는 듯 싶다. Y염색체와 왼손잡이 유전의 관계라... 알려지지 않는 미지의 정보에 대해선 일단 손빼는 게 상책이긴하지. 난 왼손잡이와 관련된 상염색체들을 더 찾아봐야겠다.
할/ 잘은 모르겠는데 www.ncbi.nlm.nih.gov/pubmed/18729568 보면 144개의 연구 결과를 모아 (총 1,787,629명의 피실험자) 남1.23 대 여1 이 왼손 잡이라고 함. 그런데 밑에 보면 어떤식으로 왼손잡이냐 평가하느냐에 따라 차이도 있다고 함. 내 형도 글은 오른손으로, 수저는 왼손임.
www.snpedia.com/index.php/Left SNP rs1446109, rs1007371, rs723524 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다 염색체 2번에 있다고 되있음. 확실한건 아닌가 봄.
QT/ 어떤 연구를 보더라도 왼손잡이 중에서 남성의 비율이 더 높은 건 대부분의 결과로 나온다. 그래서 Y염색체와의 관련성을 언급했던거고. 왼손잡이들마다 차이가 있다. 어디서 읽은 이야기인데, 왼손잡이는 언어기능이 좌우에 골고루 있거나, 좌뇌에만 있거나, 우뇌에만 있거나 하는 부류들로 나누어 지고 또 다른 좌우 뇌기능의 뒤바뀜도, 왼손잡이들 분류마다 다르다고 한다.그래서 100%왼손잡이가 안나오고 양손잡이를 하는 듯 하다. 어떤건 왼손 어떤건 오른손 나눠하는거지. 글 쓰는건 오른손으로 하는 사람들 많다. 나도 그렇고. 근데 오른손잡이용인데도 가위질은 도저히 오른손으로 안되더라. 밥먹는 손을 보는 것도 좋은 예측 방법인데, QT는 형한데 지폐나 종이를 한 뭉텅이 주고 엄청 빨리 세보라고 해라. 그럼 딱뽀록난다
QT/ http://www.sudogenes.com/2014/10/23andme-hack.html 이것도 설인 듯한데, rs1446109-rs1007371-rs723524 이 세 개의 SNP가 AA-TT-GG일 때, 왼손잡이일 수도 있다고 하네.
난 오른손잡인데 연습해서 후천적으로 젓가락질도 왼손으로 가능하고 글씨도 왼손으로 적을수 있다. 그래서 양손잡이가 됬음 ㅎㅎ
양손으로 동시에 글씨나 그림을 그릴수 있는 신기한 능력을 가지게 됬는데 ㅎㅎ 왼쪽하고 오른쪽하고 글씨 느낌이 다름
스머프31/ 스머프도 뇌량이 꽤 큰가보네. 가마가 오른쪽으로 돌고, 오른손잡이로 큰 문제 없이 자라온 사람도, 간혹 훈련에 의해서 양손잡이가 되긴하지. 그런데, 왼손잡이 비율을 너무 높히는 건 권하지 않는다. 오른손:왼손 8:2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왼손잡이로든 오른손잡이로든 전향은 유전적 기질을 거스르는 일이라, 부작용이 따를거 같기 때문이지.
난 왼손잡이인데도 능숙한 오른손잡이를 동경했다. 노력에 따라 일시적 능력상승은 가능했지만, 스트레스 등의 부작용이 따랐고, 결국엔 다시 왼손잡이로 돌아왔다. 난, 멀쩡한 오른손을 놔두고 왼손잡이 또는 양손잡이로 전향하려는 사람들에게, 쓸데없는데 투자하지 말고, 오른손잡이로 마스터가 되라고 권해주고 싶다. 누군가 왼손잡이인데도 오른손잡이로 성공한 이종범, 오른손잡이임에도 왼손잡이로 성공한 류현진과 같은 극소수의 괴물이 될거라는 보장이 없지 않는가.
할/글쎄 나는 왼손 마스터가 되고 싶다기 보단 오른손만 쓰면 몸의 근육이 한쪽으로만 발달되는 경향이 있을까 싶어. 사전에 방지하고자 오른쪽 위주의 사용을 양손 위주로 골고루 사용하면서 몸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고있다. 실제로 나는 일반인들보다 몸의 좌우 균형이 아주 좋다. 이런 방법이 두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모르겠고 사실 여태껏 왼손과 오른손을 골구로 10 년이상 썻는데 딱히 두뇌에 이상은 없었다.
스머프/ 부작용이 없다니 다행이군. 좌우를 골고루 사용하는 것은 가끔 건강프로 같은 데서 권유하고 있는 거기도 하고. 다만 나는 될 수 있으면 그 비율이 주손>보조손일 것을 권한다. 안 그러면 전향이나 다름없기 때문이지.
갑자기 jeksh가 o3까면서 무당짓 했던게 떠오르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