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중국이 일본에 수출한 희토류는 제재 이후 물량이다 - 해외축구 갤러리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재개했다, 결국 중국이 졌다"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실제로는 중국이 수출 규제를 풀었다는 공식 발표나 뉴스는 없으며,
한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규제 이전에 이미 신청된 물량만 수출된 것일 뿐이다.
그런데 일부 커뮤니티에서 이를 "규제 철회"나 "중국의 패배"로 과장 해석하는 중.
교도통신 “중국, 이중용도 물자 통제 뒤에도 일본에 희토류 수출 허가” | KBS 뉴스
일본 교도통신은 오늘(6일) 여러 통상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일본에 대한 희토류 수출을 전면 금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중국이 수출을 허가한 거로 확인된 희토류는 수출 통제 전 수출 신청이 이뤄진 물량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팩트체크
일본 뉴스를 인용한 kbs 기사를 봐도 수출 통제 전 물량이 나간 것임.
대통아공영의 한국어가 어눌함.
희토류는 사실 희소하지 않으며 다른 광물과 섞여 있어 분리, 정제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듦. 중국의 희토류 경쟁력은 채굴이 아니라 제련에 있음. 이는 일본이 따라할 수 없으며 3개월부터 피해가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
한국은 중국과 광물 mou를 체결했음.
중국 같은 나라가 공개적으로 패배를 인정할 리가 없잖아요ㅋㅋ 그것조차 모르는 바보인가요ㅋㅋ 중국은 일본을 상대로 별다른 압박도 가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일본과 미국을 무서워하고 있는 거죠ㅋㅋ 게다가 내정도 악화되고 있잖아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