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전역한 영어 어학병입니다.

해군 어학병으로 복무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합니다.

* 이 글은 해군 통번역병이 아닌 해군 어학병 희망자를 위한 글입니다 *


1. 해군 어학병은 어떤 보직인가


해군 어학병은 갑판병 역할이 메인이고 영어 업무를 부가적으로 수행하는 보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상 근무는 불가피하며 어학 업무만을 기대하고 지원하면 크게 후회하실겁니다.

바로 육상에서 근무하는 어학 직별을 원하신다면, 해군 통번역병 보직에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통번역병 지원의 경우 통역 시험과 번역 시험 그리고 한국어+영어 인터뷰를 해야합니다.

작성자도 통번역병 지원을 했었는데 난이도가 상당하고 지원자도 많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2. 해군 어학병의 훈련소와 후반기 생활


훈련소는 다른 신병들과 동일하게 훈련소 교육과정을 따릅니다.

후반기는 훈련소 내부에 있는 전투교에서 약 3-4주의 갑판병 후반기 교육을 수료해야합니다.

그리고 기술행정학교에서 1주 간 어학병 후반기 교육을 받아야 했지만

최근 기수부터는 어학 교육이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3. 훈련소, 후반기 이후의 실무 배치


후반기 종료 이후 실무 배치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실무 배치는

훈련소에 정한 함대와 갑판 후반기 교육 때 정한 군함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본격적인 군생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어학병의 함상 근무


1번 항목에 나와있는 것처럼 어학병은 현실적으로 갑판병의 역할만을 수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배치 받은 함대에 따라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많을 수도 있고,

배치받은 군함에 따라서 갑판병이 아닌 행정병으로 함상 근무를 수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러한 럭셔리 군생활을 할 가능성은 크게 높지 않을 거라는 걸 인지하기 바랍니다.


5. 어학병의 전출


해군 함상 근무자는 4개월 함상 근무 이후 육상 부대로 전출을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학병인 여러분들도 이 제도를 활용하여 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개월 이후에 바로 칼전출을 갈 확률이 100%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작성자는 칼전출에 성공했는데 이유는 밑의 기수 즉 후임들이 많이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보통 어학병은 배에서 못 내린다고 하는데 그건 중국어 어학병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영어 어학병은 보충이 잘 되기 때문에 전출 시기가 뒤로 밀린다고 해도 강제로 앵카 박힐 일은 없습니다.


6. 어학병의 전출지


해군 어학병은 보직이 보직인지라 정보사, 계룡대, 한미연합사, 함동참모본부와 같은 대형 국직부대로 갈 확률이 큽니다.

국직부대의 특징은 육,해,공(해병대도 있긴 함)3군이 다 모여있다는 것입니다.

부대의 문화나 생활 규칙들이 대부분 육군식입니다. 3군이 다 모여있지만 아무래도 육군이 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작성자는 정보사에서 근무를 했는데 이러한 육군 식 문화가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7. 전출지에서의 업무 그리고 업무 환경


전출지에서는 보통 어학 업무만을 하게 될텐데, 부대마다 수행하는 어학 업무는 상이할겁니다.

작성자는 외국 정보 기관과 공조하며 습득하게 되는 정보 문서나 서한 따위를 번역하고,

PPT 자료 번역 및 실무자 회의 통역 지원, 행정 업무등을 수행했습니다.

배에서는 몸이 힘들었다면 전출지에서는 머리가 터질 정도의 업무량과 난이도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군생활로는 경험할 수 없는 정말 상상 그 이상의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견딜만 합니다. 


업무 환경 같은 경우는 회사처럼 사무실 내에 본인 책상에 앉아 컴퓨터로 업무를 합니다.

그리고 위관급 영관급 장교들이 널려있고 군무원도 많습니다.

고위 간부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긴장하게 되며 말투나 행동거지를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는 환경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