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2학년에 교수 없이 단독저자로 상위 5프로 저널 투고 어캐함?

동아대 학부생, 세계 정상급 학술지에 단독 논문 게재로 ‘화제’ https://share.google/wjle2FHHs4FQPanCF


게재 학술지는 네덜란드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가 발행하는 ‘파이낸스 리서치 레터스(Finance Research Letters)’다. 저널 인용 보고서(JCR) 기준 상위 5%에 속하는 최상위 학술지다. ‘요일별 주간 극단값 집중 현상(Calendar-based clustering of weekly extremes)’이라는 제목의 논문은 지난 7월 16일 게재 승인을 받았고, 같은 달 22일 온라인에 공개됐다.

동아대 이해우 총장은 “교수나 연구진의 공동 저자가 없는 학부생 단독 논문 게재는 극히 드물다”며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 믿기 어려워 주변 도움이나 표절이 없었는지까지 확인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학교 차원에서 이 씨의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이 씨의 논문은 주식·외환·국채·상품 시장에서 한 주 동안 최고가와 최저가가 특정 요일에 집중되는 현상을 분석했다. 기존 학계에서는 주간 최고가와 최저가가 무작위로 나타난다고 가정했다. 그러나 이 씨가 실제 데이터를 살펴보니 요일별로 뚜렷한 패턴이 확인됐다. 그는 이 현상을 ‘주간 극단값 클러스터링’이라 명명하고 새 분석 모형을 제시해 무작위로는 설명되지 않는 뚜렷한 요일별 편차를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