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읽기 전에 알아두어야할 단어 ##
-원외탕전( 한의원 외에 탕전실을 두어 조제하는 경우로, 원외탕전실에서 한약사를 고용하여 한약 조제만 대량으로 하는 탕전실을 말합니다. 고로 고객 한의원이 여럿있어야 원외탕전을 돌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주로 대규모 자본을 갖고 있는 한방병원이나 프랜차이즈 한의원에서 운영합니다. )
-원내탕전( 한의원 내에 탕전실을 두어 조제하는 경우로, 한약사 고용이 따로 필요없이 한의사가 직접 조제하는 경우입니다. )
약국 개국 이슈와는 별개로,
첩약보험이 시범사업을 지나 본사업이 될었을 경우,
한약사의 고용주인 현직 한의사가 봤을 때 첩약이 보험에 편입된다고해서 한방병원, 원외탕전원 일자리 증가는 거의 미미할 것입니다. 애초에 한방병원 확장은 거의 끝난 상태이며, 전체 한방병원의 n수는 23년 기점으로 유지되고 있는 편입니다.
또한 첩약수가 구성을 살펴보면 한의사가 자체적으로 원내탕전(한의원 안에서 조제)으로 해야만 유리한 면이 있기 때문에, 원내 탕전의 가속화로 소규모 원외탕전원의 몰락으로 이어져 원외탕전원은 결국 거대자본을 갖고 있는 소수의 곳들 위주로 몰릴 가능성이 다분하여 일자리 증가는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또한 한의사가 처방한 한약은 한약사만 조제가능한건 맞지만, 자기가 수가 받을 수 있는것 나눠주는 꼴인데 한약조제약국으로 처방전을 누가 내나요? 그런 한의원 결코 한곳도 본 적이 없습니다.
지금도 한약은 한의사에게 진단받고 처방받아 복용하지, 한약국에서 사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첩약이 보험에 편입되면 안그래도 한약국에서 한약 매약이 미진한데 더 사장되는 길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한약국은 한의사가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첩약보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죠. 환자들이 첩약이 건보에 편입되다면 실비적용이 가능해져 침+부항+뜸+첩약 모든 치료 다해서 자가부담금 1만원에 치료받을 수 있는데 한약국가서 비싼돈 주고 한약 받겠나요?
첩약보험 편입이 한약사에게 호재라면 한약사협회에서 반대할 이유가 전혀없습니다. 그런데 한약사협회는 반대중입니다. 그럼 호재인지 악재인지는 뻔히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첨언하자면,
약국에서 의사를 거치지 않고 약을 사서 복용하는 케이스가 많은 반면, 한약국에서 한의사를 거치지 않고 한약을 사먹지 않는 이유는
1. 애초에 한약을 찾는 n수가 많지 않다.
2. 한약 처방에는 진단이 필수인데(의과보다 더욱더), 한약사는 진단과 변증에 대해서 세밀하게 배우지 않는다.
3. 한약사보다 한약 전문가인 한의사가 존재한다.
4. 현실적으로 약국에서 생약, 한약제제 찾는 사람이 더 많다.
한약사가 여기서 떡상하려면 의약분업말곤 솔직히 답이 없습니다. 근데 의약분업이 되면 그것도 문제인게 약국에게 파이를 빼앗길 가능성이 매우 농후합니다.
왜냐? 작년부터 한의사들도 천연물신약, 한약제제, 생약제제 등 한약과 관련된 제제들에 대해서 처방하지 못한다고 되어있던 고시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즉, 천연물신약, 한약제제, 생약제제 등 한약과 관련된 제제들은 새로 품목을 허가받거나 원래 있던 품목도 재허가를 받고나면 한의사들이 원내에서(옛날 의약분업 전의 의사들이 처방하던 것처럼) 일반의약품(천연물신약, 한약제제, 생약제제)를 처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의사들에게는 단기적으로는 큰 호재이죠(장기적으로는 의약분업의 큰 밑그림이라고 생각되어 호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분업이 되었을 때 처방전은 어디로 가게될까요? 굳이 한약국? 아닙니다. 한의원 주변에 널린 약국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약사들이 더더욱 약국개국에 목매는게 당연해 보입니다.
출처:혀르비
글에 약뽕 싸놓은거보니 한의사 코스프레하는 피싸개가 쓴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게 딱 한의사가 쓴 글같다 의약분업은 주체가 중요하다 기관이 아니고. 현재 한약사들이 약사를 고용하는 이유가 의사 치과의사의 처방전은 약사만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제는 차치하고서라도) 한의사 처방전의 조제가 한약제제 연구 결과처럼 한조시, 한약사로 한정된다 하더라도 청구는 한약사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너희가 백날 약사랑 의약분업을 하고 싶다고 외쳐봤자 의사가 되고 싶다고 소리 내봤자 한약사라는 병신같은 직능을 싸질러 놨기 때문에 니들이 결자해지 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못한다 리도카인 불법, 신바로 불법, 판결보고도 희망회로를 돌리는거라면 그냥 무료로 레이저나 쏴줘라
피싸개 나부랭이들은 한방분업 안좋다고 헐뜯고 흉보고 다니면서도 왜 한방분업가져와달라고 왜 맨날 한약사님께 애걸복걸하며 구걸하며 매달리노?
화난 열등 똥물벌레들 커엽노 ㅋㅋㅋㅋㅋ
애초에 비과학적인 한약사 한의사 제도를 만든 거 부터가 한국은 근본적으로 잘못됐음 한의사가 처음부터 의대입학해서 의사 였으면 과연 의사 수가 부족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