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상관없이 읽어라.

1. 권력을 얻는다.
2. 권력을 행사한다
3. 권력을 가진자는 제도를 형성할 수 있다.
4. 제도가 형성되면 사람들은 그에 따르면 규범 따르지 않으면 일탈이라는 의식을 하게 된다
5. 혁명군이 나타나서 혁명이 일어나기전까지는 이것이 사회의 전제가 되고, 따라서 사회의 방향이고, 보상과 처벌의 기준이 된다.
6. 철갤에 제도를 설정한다. '탐구할 것, 가치관 개소리 떠드는 순간 곤장 50대'

7. 시범 케이스로 철갤러 한명을 잡아서, 다들 보는 앞에서 곤장을 친다.



8. 감정의 정치, 의식의 정치를 시작한다.
9. 학교를 만든다. 그 학교는 철학적 탐구를 주로 하는 곳이며, 여기 나오면 사회적 지위/경제적 지위/성적 매력의 확보가 보장된다.
10. 따라서 암컷들은 이 학교를 나온 수컷을 최고의 수컷으로 치며 언제나 교미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 
11. 기호의 희소성은 '편재성'을 정당화시킨다. 이는 해당 권력자가 전략적으로 의도한바다.
12.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강화시키고, 이 산업의 주도계층을 위의 학교 출신자들이 장악하게 한다. 
13.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꽃인 '미녀'들은, 이 산업의 주도계층과 어울리는 것이 관습이 되게 한다.
14. 이후 이 학교를 중심으로 위너와 루저가 나뉘게 되며, '워비곤 호수 효과'가 지배적인 프레임으로 들어서게 된다.

워비곤 호수효과란?
미국의 풍자 작가이자 방송인 개리슨 케일러는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 버라이어티 쇼 ‘프레이리 홈 컴패니언’에서 ‘워비곤 호수’라는 가상 마을을 설정한다. 1974년부터 이어져온 이 프로그램에서 케일러는 언제나 ‘워비곤 호수’ 마을의 소식을 전하면서 시작한다. “레이크 워비곤에서 온 소식입니다. 시간도 잊어버린 마을, 세월도 바꾸지 못한 마을, 여자들은 모두 강인하고, 남자들은 한결같이 잘 생겼으며, 아이들은 모두 평균 이상인 이곳….”

여기서 ‘아이들이 모두 평균 이상인 곳’은 현실 세계에는 존재할 수 없다. 통계적으로 불가능하니 논리적 오류다. 2006년 타계한 로버트 알트만 감독이 같은 제목의 영화를 제작할 정도로 인기 있는 ‘프레이리 홈 컴패니언’은 ‘워비곤 호수 효과’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다. 다른 사람들보다 재능이나 실력이 뛰어나다고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khan_art_view.html?artid=200803141737165&code=9902010

15. 이 사회의 매트릭스가 근본적으로 지적되고 깨지고 혁명으로 돌아서지 못하는 이상, 이 사회의 구조는 깨지지 않는다.
16. 왜냐? 저 학교 출신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꽃, 그 중에서도 위너에 속하는 '미녀'들. 이들은 기득권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
17. 그리고 철갤에서 개소리 쓰는 순간, 타자의 시선이 들어서게 된다. "ㅉㅉ. 아마추어네."
18.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건, 사회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판단을 하게 하는데, 그것은 심리적으로 '열등감'에 해당한다.
19. 이 열등감은 사람으로 하여금 패배적인 사고를 짙게 하고, 또한 권력의지를 갖게 하며, 또한 극복의지를 갖게 한다. 
20. 다른 걸 떠나서, 그는 타자의 시선에 자유롭지 못하며, 해당 환경에서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해야한다는, 그 본인의 동물적 본성을 거스리지 못한다.
21. 동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겐 해당 집단에서 추방당한다는 것, 공격당한다는 것, 거절당한다는 사실은 자신의 온 몸을 불안으로 휘젓기 때문이다
22. 따라서 철갤러는 글을 쓸 때마다 자신의 생각과 글에 대해서, 자발적으로 검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