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안에 네 다중이가 있다. ㄱㄱㅇ와 120과 핑긴은 고정되어 있고
자돌대가리는 스프링에 매달려 있다. 이들의 머가리는 모두 음의 전하로 똑같이 대전되었다.
같은 극이므로 120은 자돌대가리에게 전기력을 가하게 된다.
ㄱㄱㅇ와 핑긴도 약간의 정전기력은 미치지만 거리가 멀어서 미미하다.
자돌대가리는 스프링의 힘으로 평형을 이루고 있다.
이제 기차밖 정지계에서 보자.
스프링의 힘은 그래도인데, 길이 수축으로 3개의 전하가 120 부근으로 모였다.
이제 자돌대가리가 받는 힘은 수축 전의 약3배가량에 육박한다.
그러면 스프링의 힘이 평형을 못이루는데?
이거 설마 상대론의 모순? ㅋㅋㅋ
문제: 이 모순을 해결하시오.
부탁의 말씀:
이 퀴즈는 오직 120=자돌대가리를 위한 것입니다.
120=자돌대가리의 창의적 웅진씽크빅 빨간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하여,
답을 알더라도 얘기해주거나, 힌트를 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동시의 상대성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혹시, 나의 현재는 상대방의 '과거' 혹은 '미래' 이다... 라는 설명으로 들리지 않나요? 길이수축 메커니즘이 정말로 전기력에 의해 물리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러니까 정전기력이라고 생각하면 저런 모순이 나오잖아? 그럼 정전기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10초면 알수 있는 문제에 대해 꿀먹은 벙어리.. ㅋㅋㅋㅋ
물질 상태의 본질은 기준계쪽(관찰자가 속한계)에 있고 물질의 기본상태는 언제나 고유길이.고유시간을 가집니다. 다만, 물체가 운동중이라고 느끼는 외부의 계에서 서로 다른 시점으로 관측하게 되는 행위.... 즉, 동시의 상대성때문에 운동물체의 길이가 수축되는 것으로 '계측'이 되는 것 뿐이고, 특수상대성이론의 동시성에 의한 길이수축 현상이 전기장 방정식으로 풀어도 결과가 같을 뿐입니다.
물리적 수축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물리적 수축을 까는거지. 물리적 수축이 뭔지도 모르고 아니라고 한거니? ㅋㅋ
그러니까 위의 그림은 세로방향으로 말하는 거 아니니? 왜 같게 나오냐고? 움직이면 전기력이 세로방향으로도 줄어드니? ㅋㅋ
상대론적 역학으로 계산하면 답 나오겠죠. 질량이 증가할것이고 전기장이 변할것이고, 스프링 보존력 자체가 달라지겠죠.. 그런데 그게 길이수축의 직접원인이 아니라니까요?
저건 방정식을 풀어야지 알 수 있는게 어려운 문제가 아닌, 아주아주 쉬운 문제란다. 고등학생들 중에도 풀 수 있는 애들이 많지. ㅋㅋㅋ
스프링의 힘은 같아야지. 운동방향이 아닌데 힘이 왜 달라져? ㅋㅋ
말 돌리지 말고 하고싶은 말을 하세요. 무엇을 말하고 싶어서 이리 빙빙 도시는지?
그럼 120, 핑긴, ㄱㄱㅇ가 없다면 스프링의 힘이 증가해서 늘어나게? ㅋㅋ
또 꿀먹은 벙어리... ㅋㅋㅋ
퀴즈를 냈는데 뭐가 모순인지도 아직 이해 못하는듯. ㅋㅋㅋ
이건 그냥 힘의 증감 문제야. 너보고 맥스웰 방정식을 풀라고 하는게 아니잖니? ㅋㅋ
스프링도 질점분해하면 스프링 위에 전하들이 모이듯, 스프링 자체도 모이는데 그것을 묻는 중인가요?
어짜피 니가 그 능력이 안되는 건 여기 모두가 알고 있고... ㅋㅋ
스프링은 중성이라고 생각해라. ㅋㅋ
스프링의 모든 질점을 미분하면, 결국, 윗쪽 3개가 가운데로 모이는 비율이건 스프링'속'의 전하들이 가운데로 모이는 비율이건 서로 같잖아요... 이것을 기다린건가요? (님이 나에게 무슨 답을 기다리는 지 모르겠음 )
아직 이해를 못했구나. 스프링의 힘은 달라질 수 없지? 왜? 120,핑긴,ㄱㄱㅇ가 없다고 생각해봐.
길이 수축 방향이 아니잖니? ㅋㅋㅋㅋ
자, 스프링에 곳곳에 점을 찍어둡시다.. 그리고 첫 번째 그림을 압축시켜 봅시다.. 결국 스프링 위의 전하 3개뿐 아니라. 스프링ㅇ에 찍어둔 점들도 동일한 비율로 모두 간격이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힘관계는 (비율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니가 물리적 수축을 이해 못한다는게 바로 이런거란다. ㅋㅋㅋ
아니. 그래서 스프링의 세로 방향 힘이 커진다고?
님 바보임? 관측계에서 고유길이 L 막대를 두고, 그 위로 압축된 대전물체를 지나가게 하면 힘이 똑같아요?
ㅎㅎㅎ 허각 아침부터 크게 웃음..... 허각 120 굿모닝
막대가 중성이면 똑같지. ㅋㅋㅋ 아무 힘도 안받는다. ㅋㅋㅋ
또 꿀먹은 벙어리.. ㅋㅋ 아직 문제를 이해를 못한거니? 아님 문제는 이해 했는데 해결을 못한거니? ㅋㅋ
관측계 입장에서, '전체가 동일한 비율로 수축' 이되는거고, 힘관계도 같은 비율로 수축이 되는거죠. 그러니 힘의 평형상태는 변화가 없는거고.... (아니 그냥 말 빙빙 돌리지 말고 님 하고싶은 말을 하라니까요?)
아니, 자돌대가리가 수축때 받는 힘은 약3배 가량이란건 이해했니? ㅋㅋㅋ
기차안, 혹은 기차 출발전과 비교해서 3배가량 정전기력이 차이나잖아?
힘 포텐셜도 함께 수축되는데...... 어떻게 3배가 되나요?
"힘 포텐셜" 등장.. ㅋㅋ 제발 니가 모르는 용어는 사용하지마라.
답을 알아도 알려주지 말라고 했지만 답을 알려줘도 못알아 먹어서 알려줄수가 없는듯.... ㅋㅋㅋㅋㅋㅋ앜ㅋㅋㅋㅋㅋ 결국 알려줄수가 없음.....엉엉
힘 포텐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힘 포테셜 => 힘 분포
하나는 국어로 하나는 영어롴ㅋㅋㅋㅋㅋ
힘이 수축된다는 뜻이니? ㅋㅋ 상대론에서 길이 수축되면 힘도 수축된다고 어디에 나와있니? ㅋㅋ
자석 압축시키면 자석 표면의 자기장이 쎄질 것이라고 상상 안되나요?
그럼, ㄱㄱㅇ와 핑긴이 없다고 생각하렴. 힘이 그냥 줄어들면 스프링의 길이는 거꾸로 늘어나지? ㅋㅋㅋ
힘분퐄ㅋㅋㅋㅋㅋㅋ
망상과 추측을 동원하지 말고 니가 알고 있는 물리법칙들만 이용하렴. ㅋㅋㅋㅋ
빙빙 돌리지 말고 바로 말씀 해보시죠. (님이 지금 저에게 어떤 답을 원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
일단 물리적 힘의 입장에서 모순인건 이해했니?
계속 말씀해보세요
뭘 계속 얘기해? ㅋㅋㅋ 모순인지 아닌지 이해를 못했냐니까? ㅋㅋㅋ
길이가 수축되면, 전기장 형태 자체가 함게 수축되는데 뭔 힘관계가 모순이라는겁니까?
그냥 님이 말하고 싶은것을 하시라니까요? 계속 빙빙 돌리기만 하지마시고...
흠... 아직 이해를 못한듯. ㅋㅋ
핵심은 ㄱㄱㅇ와 핑긴은 길이수축에 의해 갑자기 힘을 주는 요소로 등장한거야.
수축전에는 너무 멀어서 영향을 못미치지.
ㄱㄱㅇ와 핑긴이 없다면 아무 모순될 것이 없지.
아직 이해 안감? ㅋㅋㅋㅋ
허각 그만 이야기하지...
너도 그부분을 알고있네.. ㅎㅎㅎ
제발 다른 분들은 힌트 자제해 주세염~ ㅋㅋㅋ
정전기력의 힘의 분포가 고른 방사형일때, 길이수축하면, 힘의 분포자체가 함께 (세로로 타원으로) 수축이 될 것인데, 어떻게 길이수축 현상으로 물체간의 '힘의 분포관계' 가 바뀔 수 있나요? 스프링 위로 전하가 3개가 가운데로 보이면, 그에 걸맞게 스프링 역시 같은비율로 수축이 되어서 수축 전이나 수축 후나 서로의 힘관계는 그대로죠..
그냥 자돌대가리가 받는 힘만 생각하렴.
즉 분자 결합력 & 분자척력 위치가 원자 구심점쪽으로 함께 줄어드니까 전체적인 분자결합력의 평형이 유지되는거죠..
그리고 핑긴+ㄱㄱㅇ가 있는 상황과 없는 상황에서 모두 설명이 되지 않음이 저 모순의 요지임.
스프링 하나를 봐도 똑같죠. 스프링을 모두 질점화 하면,,, (수 많은 원자+전자들일 뿐 )
그냥 단도 직입적으로 물어볼께, 수축전에 120이 자돌대갈에게 주는 힘이 F임.
수축 후에 120이 자돌대갈에게 주는 힘은 얼마임?
나는 물체가 수축해도 힘 관계에 모순이 없다고 생각중인데, 님은 모순이 있다고 강요를 하니, 대화 진전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 대화 진전을 시키려면, 그냥 다음 대화로 넘어가세요 (제가 힘 모순 관계여부를 필터링해서 해석하면 되는 문제이므로)
ㅋㅋ 뭘 넘어가? 모순이 있다고 강요하는게 아니고 모순이 있는지 없는지 이해는 했냐 그거야? ㅋㅋㅋ
자, 설명할께요, 수축전에 120이 자돌대갈에게 주는 힘이 F 였는데, 수축 후에는, 오목렌즈로 들여다 보고 있는 상태이므로 모든것이 변하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원자들의 서로 가하던 힘 관계가 모든 비율로 고르게 수축이 되었기 때문이죠..
" 나는 물체가 수축해도 힘 관계에 모순이 없다고 생각중 " ← 이라고 이미 답했습니다.
냠냠..
정전기력이 동그란 원형의 퍼텐셜을 가지고 있다가, 길이수축후에는 세로로 길죽한 타원으로 바뀐거라고요.. 힘관계 자체가 함께 변하는것... 그러므로 모순이 없음... 이요
자체 모순을 일으키고 있네.. 오목렌즈 세상은 현재 물리법칙으로는 모순임. 왜냐? 길이가 변했는데 물리법칙이 그대로니까..
그건 사실 더 어려운 개념이고 오늘 설명하기도 어려움. 쥐가 커지면 코끼리만한 쥐가 될 수 없는 이유임. 다리도 같이 두꺼워져야함.
특수상대성이론에서 기술되는 동시의 상대성은 하나의 사건을 서로 다른 좌표계에서 서로의 시점으로 관찰하는 현상이며, 그로인한 로렌츠 수축은 운동계에서 벌어지는 현상이 아니라 정지계(기준계)에서 본 운동계의 상대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기준계의 관측상태가 어떠하건 상대론적 효과로 인해서 운동물체로 어떠한 물리력도 개입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우주선이 길게 늘어나 보이건, 수축되어 보이건 그 원인이 동시의 상대성이라면 응력이나 인장력 스트레스 없이 길이가 변화된 그대로 관측이 되어야 합니다. 물체의 힘 관계가 그대로라는 뜻입니다.
상황 1. ㄱㄱㅇ와 핑긴이 있는경우, 상황2. ㄱㄱㅇ와 핑긴이 없는 경우.
자돌대가리가 받는 힘이 같음? 다름?
구체적인 핵심을 말하지 않고 계속 빙빙 돌리는 대화라면 더이상은 거부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푸하핫. ㅋㅋㅋㅋㅋ 무려 한시간 동안 맨붕일으키다가 도망~ ㅋㅋ
변하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지 관찰자가 왜곡된 모습을 보는 것 뿐입니다. (오목렌즈로 보듯이요)
평생 도망자신세일듯...ㅜㅜ
ㅎㅎㅎ
님이 원하는 대답이 '모순'이라는 대답을 원하는거죠 → " 아 네!! 길이수축되니까 스프링에 받는 힘이 달라졌어요! 오오 모순 맞네요 " ← 자 님이 원하는 대답 드렸어요 이제 핵심 말씀하시고 어서 끝 냅시다.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두고 보자는 한마디를 하고 싶었나보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지긋지긋한 오목렌즈. ㅋㅋㅋ 물리수축과 오목렌즈의 차이점을 얘기해주려구 낸 퀴즈인데.. ㅋㅋ
(복.붙 시작1) 님이 원하는 대답이 '모순'이라는 대답을 원하는거죠 → " 아 네!! 길이수축되니까 스프링에 받는 힘이 달라졌어요! 오오 모순 맞네요 " ← 자 님이 원하는 대답 드렸어요 이제 핵심 말씀하시고 어서 끝 냅시다.
아니 이해했냐는 거야? ㅋㅋㅋㅋ
길이수축되어도 힘관계에 모순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모순이 있다'라고 대답하라고 강요를 하시다니.... 도대체...
요새 120이 정신승리를 꼭 한다고 느껴지는게 마지막 리플을 달려고 애씀 ㅋㅋ 예전엔 이정도는 아니었던거 같은데...
퀴즈 자체를 이해를 못하면 무슨 대화를 하니? ㅋㅋㅋ
" 아니 이해했냐는 거야? ㅋㅋㅋㅋ " ← 길이수축되어도 힘관계에 모순이 없다고 벌써 5번 정도 말한것 같습니다. 모순 없어요!
아니지.. 물리적 수축을 주장하는 측면에서 모순이 발생하냐고 묻는 거잖아? ㅋㅋㅋㅋ
정전기력이 동그란 원형의 퍼텐셜을 가지고 있다가, 길이수축후에는 세로로 길죽한 타원으로 바뀐거라고요.. 힘관계 자체가 함께 변하는것... 그러므로 모순이 없음... 이요 ← 이렇게 답햤어요.
그래서 부연설명했잖아. 수축후 자돌머갈이 ㄱㄱㅇ에게 받는 힘을 F1, 120에게 받는힘을 F2, 핑긴에게 받는힘을 F3라고 하자
그럼 F1, F2, F3는 모두 대충 비슷하니?
정전기력이니까 말야.. ㅋㅋ
아하.. 님이 문제낸 의도를 알겠군요. ㅋㅋ " 물리적 수축으로 해석해도 모순이 없는것 " 입니다. 그런데 제가 " 물리적 수축이라면 스프링이 다시 늘어나겠네? " 라고 말했던건,, 말 그대로 "단순히 물리력인 압축력 " 으로 수축되는 것으로 아는 117.111 등의 멍청이들에게 한 말이죠 ㅋㅋ (물론 117.111 도 최근에는 개념이 조금씩 고쳐지고는 있는거 같지만 ㅋㅋ )
질문에 대답이나 하거라 니 지능 수준은 이미 바닥나고 있는 중. ㅋㅋㅋ
[ 아니지.. 물리적 수축을 주장하는 측면에서 모순이 발생하냐고 묻는 거잖아? ㅋㅋㅋㅋ ] ← 아니요. 물리력으로 해석해도 모순 없어요.
제 입장을 다시 설명함. 길이수축 현상을 전기장 방정식으로 풀어도 그 결과는 서로 같습니다. 즉, 물리력으로 해석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그러므로 물리력으로 해석을 한다고 해도 모순은 없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성이론의 길이수축현상이 전지장의 변화 혹은 물리력 으로 발생됨을 뜻하는 건 아닙니다. 특수상대성이론의 동시성에 의한 길이수축 현상이 전기장 방정식으로 풀어도 결과가 같을 뿐입니다.
깔끔하게 제 입장 정리해 드렸습니다
자돌대갈 어감 왤케 웃기지ㅋㅋㅋ
야 근데 너 생각해보니까 길이 수축도 안 믿었었잖아?ㅋㅋ 상대성 원리를 만족하는 전자기학만으로도 같은 결론을 얻는단 걸 안 지금, 이제 전자기학도 안 믿는 거?ㅋㅋ
지는 엉뚱한 데서 오개념 가져서 모순 같지도 않은 모순 허구헌 날 퀴즈랍시고 내면서 왜 이런 개념 잡는 교육용 모순은 이해도 못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