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근 표절 밝힌대 김물리 공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할때는 딱 세 명이다. (제프리 빌 빼고 한국인만)
1. 일베에 처음 글 쓴 사람
노벨상도 해당 주제에 가장 처음 기여한 사람에 주듯이, 이 사람이 그 글을 썼기에, 이후에 일베와 디씨에 글을 올린 사람이 그 글을 올릴 수 있었지.
2. 천체물리
이 사람이 처음으로 송유근과 박석재의 논문을 비교하고 표절 99%임을 말했다.
3. 제프리 빌 한테 제보한사람
제프리 빌에게 제보함으로써 제프리가 미국천문학회에 제보하고, 그래서 표절 검사 들어가고 논문 강퇴당함.
이상이다. 어차피 대중들은 김물리 글 이해도 못했고, 그의 풀이가 맞는지 전문가의 확인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설령 그게 맞다해도 아래 시간순으로 올라온 글을 보면 김물리의 풀이가 미국천문학회쪽에 전달된 것은
잘해봐야 논문 강퇴 하루전인데, 그게 무슨 강퇴에 영향을 줬겠냐? 강퇴는 지들끼지 협의해서 내린 결정이지
김물리 풀이가 영향을 거의 주지 못했을거라는게 내 의견이다.
그런대도 어제 누가 댓글에 썼듯이, 위에 세 사람은 언급도 안되고, 신문에서는 온갖 김물리, 인터넷에서도
온갖 김물리에 대한 글만 넘쳐난다. 마치 그가 시작부터 끝까지 혼자 파헤치고 제보하고 강퇴까지 시킨것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물리는 그 크레딧을 죄다 독식했다. 어느 한 군데에도 위의 세 사람을 언급한 적이 없어.
그냥 자기가 다 먹겠다는 심보지, 아니냐? 이거는 표절쟁이보다 더 악질인, 크레딧 혼자 독식하기다.
인간으로서는 정말 최악이지.
지금이라도 김물리는 사죄하고 자숙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여론의 '흐름'이 그렇게 된 것을 ... 그게 왜 김물리 잘못? 굳이 따지자면 '김물리'를 앞세운 여론이 잘못 한거겠지.. ( 공식 유도하고 증명한 김물리에게 '잘못'이라는 단어가 인용되는 문장을 쓰는건 오히려 이상하다만... )
그리고 송군 사태에서 '공로'가 어쩌고 '정의'가 어쩌고 하는 내용은 이해가 되지만, 송군을 물고 뜯으며 '낄낄'대는 놈들은 쓰레기들임.... 이번 송군 사태에는 같은 한국인으로서 우려스러워 하거나 창피해 해야 하거늘 ! 우려함은 고사하고 송군이 천재가 아니였다는 것을 입증하며 희희낙락거리는 행태를 보자니, 역시 인간의 본성은 이타적이지 않은거구나... 를 느낌.
1차 사태 때, 표절을 찾아내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김물리의 공이 대중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별로 크지 않다는 것에는 동의.
김물리의 공은 블박의 예전 프로시딩에 있는 식들을 가지고 단순 계산 좀 하면 송씨 논문의 4.24식이 나온다는 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증거 자료를 만든 거임.
그것도 기술적으로는 엄청 대단한 건 아니긴 해. 왜냐면 천체물리 전문가한테는 굳이 한줄 한줄 안 따라가 봐도 될 정도로 블박의 프로시딩과 송씨 논문의 주요 결과는 너무 비슷함.
단, 자세한 노트를 만들어서 4.24식이 별 것 없다는 걸 많은 다른 비전문가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만든 건 큰 공임. 추가로, 노트라는 아주 직접적인 증거가 있으니 대중들한테도 식 4.24가 많은 이공계 종사자들이 어렵지 않게 유도할 수 있다는 게 제대로 어필됨.
좆도 누물보?; 나따위 병신새끼가 김물리 싫어하든말든;
그래서 이 사건의 이슈화에 김물리의 공이 매우 크다는 건 부정 못함. 물론 현재 김물리가 본인 몫이 아닌 부분까지 크레딧을 받는 점이 없진 않음. 그래도 여기 무슨 금전상 이득이나 학문적인 명예가 걸린 것도 아니고 누가 굳이 신경쓸까 싶다. 글고 신경을 써도 그건 당사자 몫이지 제 3자가 왈가왈부하는 건 오지랖임.
김물리가 힛갤 보냈는데 뭔 소리하노
김물리가 뭘어쨋다고? 김물리가 혼자 뭘했다고 한것도 아니고, 자기가 다했다고 알아달라고 하고다닌것도 아닌데? 김물리 공이 큰건 부정할수 없는데, 왜 김물리 질투하고 그래? 익명이고 어떤 명예를 받는것도 아닌데.
뭐 이런 쪼잔한 글들도 다 있냐 ?? 어느 누구에게 맘에 들건 안들건 김물리라는 분은 과학도적인 양심에서 자신이 할수있는 최선을 다한 사람이지 사람들에게 어필하려고 한 수고는 아닐 거라 판단된다. 어떤 사회적 잘못에 대한 비판을 이런 식의 공적다툼으로 비화시키는 건 정말 아니다. 김물리라는 분이 이번 표절사건에서 자신의 공적을 바래서 했겠는가? 단연코 아니라 본다.
김물리의 공은 확실히 크다. 제프리빌이 블로그에 써제껴도 과학동아빼고 확실히 관심가져준 언론사가 있기나 함? 우리나라는 대중적으로 총대 멜 캐릭터가 나와야 관심받는 구조임... 학술적으로는 제프리빌이 총대 멘거지만 블박의 언플에 시간 날리면서 까지 총대메고 이의제기 한건 김물리임. 그래서 김물리가 크래딧 먹은거
글세. 김물리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이 이 사건에서 크레딧 원하기나 하나? 왜 익명으로 남아있는지 생각좀 해보자.
네다궤
송군.. 많이 힘들지..? 그렇다고 이런 글 써선 안돼..
송군! 세상은 아름다운 거야! 군대가서 삽질하다보면 예산은 안나오더라도 뭔가 깨닳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