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여드름별 복용약
- 여드름별 바르는약
- 세안
- 피부장벽 박살 해결
1. 여드름별 복용약
◆ 복용 불필요
: 여드름이 한 두 개 생기는 경우.
바르는 약으로 해결하자.
◆ 록시템정(항생제)
: 여드름이 얼굴에 좀 있는 경우.
* '이소티논'과 같이 병행 사용할 수 있는 항생제이다.
◆ 미노씬(항생제)
: 여드름이 얼굴에 어느정도 있는 경우, 혹은 모낭염을 같이 잡고자 할 때.
* '미노씬'과 '이소티논' 성분이 만나면 '가성 뇌종양'을 일으키므로, 약 처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최소 7일-1달 이상의 텀을 두어야 한다.
* 항생제 복용약 사용시에는 디페린겔 혹은 크레오신티/파티마겔과 같은 바르는 약을 병행하여도 된다.
◆ 로아큐탄, 이소티논 (피지억제제)
: 여드름 핵폭탄, 개기름 분비량이 정말 장난이 아닌 경우.
최악 중의 최악에 복용을 해야 되는 약이다.
일반적으로 매일 1알을 먹으면 환자의 90%이상은 1달 이내로 여드름이 소멸한다.
나머지 10% 환자 중에서 여드름이 소멸되진 않았지만 개선 효과가 보인다면 복용량을 유지하고, 개선 효과가 미미하면 매일 최대 2알을 복용한다.
매일 1알을 먹고 있음에도 안구건조증을 포함한 심각한 건조 현상을 보인다면 2-3일에 1알을 복용하며, 그래도 일상 생활의 불편함이 하늘을 찌른다면 복용을 중단하여야 한다.
* '미노씬'과 '이소티논' 성분이 만나면 '가성 뇌종양'을 일으키므로, 약 처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최소 7일-1달이상의 텀을 두어야 한다.
* 별 것 아닌 여드름 및 적은 피지 분비량을 가진 환자가 해당 약을 복용했을 경우에는 '피부염'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 핵폭탄 여드름에는 '피지억제제' 약을 복용하면서 '크레오신티'나 '파티마겔'을 도포하여도 된다.
* '피지억제제' 약을 복용하는 중에 '피부 건조함'을 느끼고 있다면, '디페린겔'을 바르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과건조 및 피부염 유발 가능성)
* 여드름은 소멸시켰는데 '피지억제제'를 계속 복용하기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며칠에 1알씩 복용하면서 '디페린겔'을 바르는 방향으로 조절해볼 수 있다. 피부 상태는 개인차가 있으니, 며칠 간격이 적당할 지는 개개인이 테스트해보면서 비중을 맞춰라.
2. 여드름별 바르는 약
◆ 좁쌀여드름
- 디페린겔(성분: 아다팔렌0.1)
: # 피부과 처방이 필요한 약.
매 저녁 스킨케어 과정에서 스킨 흡수 1분 후, '로션+디페린겔 쌀 한 톨 크기'를 골고루 잘 섞어서 얼굴 전체에 도포한다.(눈가 제외)
로션대신에 수분크림이나 재생크림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1주일 이상 사용해보면서 일절 자극이 없다면 조금씩 양을 늘려볼 수 있고, 최대 완두콩 크기까지 도전해볼 수 있다.
부작용이 있다면 2-3일에 1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횟수를 조절하여도 된다.
피부가 매우 민감하여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로션+디페린겔'을 잘 섞지 않았거나, 농도 조절 실패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가 다수이다.
: 피지 분비 조절, 각질 탈락 정상화 및 모공 깨끗히, 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여드름균 먹이'를 치워주는 결과를 낳는다.
* 피부 미용으로 사용할 만큼 안전하며, 일평생 꾸준히 사용하여도 된다.
* 다만, 이미 건강한 피부임에도 '피부 미용 목적'으로 사용해봤는데 부작용이 생긴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한다.
- 아크리프(성분: 트리파로텐0.005)
: # 피부과 처방이 필요한 약.
사용법과 원리는 '디페린겔'과 동일하다.
디페린겔은 3세대 레티노이드 성분, 아크리프는 4세대 레티노이드 성분이다.
3->4세대 차이는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 진짜 얼마 전에 시판된 약이라서 인류 전체를 대상으로 부작용 보고를 받는 중. 일부 환경에 대하여 부작용 연구가 안되었거나 확립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부작용이 어느정도 확립되어 있고, 대책도 마련되어 있는 '디페린겔' 사용을 좀 더 선호한다. 본인이 써봤을 때 부작용만 없다면야 아크리프가 최고.
* 한국인 사용자 중에서 아크리프가 피부 자극이 심하여, 디페린겔로 회귀한 환자들이 종종 보고되고 있다.
◆ 화농성(=염증) 여드름
- 애크논크림
: # 피부과 처방이 불필요.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약.
부작용 최소화에 중점을 둔 약이기 때문에 약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 대신에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과민감성 피부에 난 여드름, 며칠에 한 번씩 한 두 개 여드름이 나는 경우에 바르면 좋다.
- 크레오신티(성분: 클린다마이신 항생제)
: # 피부과 처방이 필요한 약.
세안 완료 후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맨살에 크레오신티를 넉넉하게 바른다.
매 아침/저녁... 즉 하루 2회 여드름과 여드름 주위를 바르면 된다.
'반드시' 바르고 난 뒤 5-10분이 지나서 약이 다 마르면 그 뒤에 스킨케어를 진행한다.
* 항생제 내성 문제로 보통은 1달(약통 1개)정도 사용을 권장하는 편이다.
- 파티마겔(벤조일 2.5%, 비항생제)
: # 피부과 처방이 불필요.
세안 완료 후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맨살에 파티마겔을 면봉에 살짝 발라서 '바른듯 아닌듯' 톡- 바른다.
매 아침/저녁... 즉 하루 2회 여드름과 여드름 주위를 바르면 된다.
* 해외에서는 화장품 성분으로도 사용되지만, 한국인 피부에는 자극이 매우 강해서 국내 화장품 제조에는 금지되어있다. 즉, 피부 자극이 쎄다.
* 피부 자극이 너무 강하다면, '디페린겔' 사용 방법과 동일한 방식으로 발라도 된다.
* 이거 바르고 피부가 뒤집어진다면, '크레오신티'를 사용하자.
크레오신티(항생제)....내성 가능성 있음 <ㅡ> 벤조일(비항생제)....피부 자극 심함
◆ 좁쌀 + 화농성(염증) 여드름
- 에피듀오겔(성분: 아다팔렌0.1 + 벤조일2.5%)
: # 피부과 처방이 필요한 약.
위에 작성한 좁쌀 여드름약인 '디페린겔'과 사용 방법이 동일하다.
아다팔렌 성분이 여드름균 먹이를 처리하고, 벤조일 성분이 여드름균을 박멸시킨다.
* 벤조일 성분을 환부가 아닌 얼굴 전체에 도포하게 되므로, 맨살에 쓰지 말고 반드시 섞발해야 한다.
- 에피듀오 포르테(성분: 아다팔렌0.3 + 벤조일2.5%)
: # 피부과 처방이 필요한 약.
위에 작성한 좁쌀 여드름약인 '디페린겔'과 사용 방법이 동일하다.
아다팔렌 성분이 여드름균 먹이를 처리하고, 벤조일 성분이 여드름균을 박멸시킨다.
* 벤조일 성분을 환부가 아닌 얼굴 전체에 도포하게 되므로, 맨살에 쓰지 말고 반드시 섞발해야 한다.
* 슈퍼 핵전쟁 피부에 사용되는 약. '에피듀오겔'의 효과가 미미할 때 사용.
3. 세안
아침: 클렌징밀크+약산성 폼클렌징
저녁: 클렌징밀크+약알칼리 폼클렌징
* 밤새 잠자면서 생긴 노폐물만 치우면 되니까 아침은 약산성, 외출시 먼지와 기름과 노페물을 등을 치워야 하는 저녁엔 약알칼리.
* 중성 하나만 쓰느니, 이렇게 두 가지를 아침저녁으로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
- '여갤'에 올 수준의 피부라면 위 루틴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 해당 루틴으로 피부 자극이 느껴진다면 아침엔 '클렌징 밀크'를 생략한다.
- 피부가 굉장히 민감성이라면 아침엔 '클렌징 밀크' 생략, 아침저녁 약산성 폼클렌징을 사용한다.
- 아침에도 개기름이 좔좔 흐르는 피부 타입이라면 아침저녁 약알칼리 폼클렌징을 사용한다.
* 클렌징밀크는 건강한 피부 타입이 선크림, 화장, 유분기 제거로 사용하는 것이다. 여드름성 피부는 오일리한 성분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유발한다.
* 여드름성 피부임에도 1-2달이상 사용하여 문제가 없었다면 계속 클렌징오일을 사용하여도 된다.
4. 피부장벽 박살 해결
원인 : '여갤' 기준으로 피부장벽이 박살난 경우에는 여드름약, 세안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이다. 보통 과건조 및 여드름 치료 시술 등에 의해 파괴된 경우.
대책 : 세라마이드, 디판테놀 성분 이용.
세라마이드 성분은 피부 장벽 성분의 50%이상을 구성하고 있다.
덱스판테놀 성분은 피부장벽의 복구 및 강화 역할을 맡는다.
따라서,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로션, 크림 2중 1택. 덱스판테놀이 함유된 연고를 같이 골고루 섞어서 발라주면 된다.
덱스판테놀(=디판테놀)의 원조는 '비판텐 연고'이지만 유분기가 많아서 여갤 피부 타입에는 'D-판테놀 연고'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된다.
세라마이드 로션 혹은 크림에 연고 쌀 한 톨을 섞어서 바르면 된다.
후기
한동안 패인흉터 치료 비용으로 아반떼 박았다고 얘기하면서 여러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을 달아줬던 그 사람이 본인이다.
며칠 간 짬을 내어서, 점심시간과 밤 시간을 이용하여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일일히 댓글로 답변을 달아줬다.
더 이상은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고 판단되었고,
질문자는 다르지만 매번 똑같은 내용이 반복되어지는 질문에 일일히 똑같은 답변을 계속 달아주는 것도 참 뭣 같아서....
이렇게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많은 이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피부 타입이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기 적은 내용이 본인에겐 맞지 않은 분도 분명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대 다수는 이렇게 하면 여드름 치료 및 관리를 충분히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며칠 사이에 내 말 듣고 따라했더니 피부가 개선됐다는 글이 올라온 것도 여러개 봤었고 말이다.
혹, 내용이 틀린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응, 그래.. 반박시 니 말이 맞음!!
아마도 더이상 여기 올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된다.
모두 안녕히.
ㅡ.ㅡ
@ㅇㅇ(119.197) 약국 연고+클폼으로 일단 해결봐야 됨. 14일동안 케어 후기임. https://youtu.be/pIxPvIPBUsU 그후에도 안되면 피부과 약 먹어야지..
클린다마이신,파라옥시벤조산메틸 성분 들어간 외용액은 무슨 여드름에 써야됨?
글에 썼자나.... 화농성, 염증성 여드름.
아무거나 막 바르지 말고 피부 장벽부터 챙겨야 함. 약산성 클렌저+보습 조합 추천함. 메즈머링 앰플도 그런 쪽으로 괜찮음. 피부 뒤집어졌을 땐 최소한의 스킨케어만 하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함. 각질제거도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트러블 더 심해질 수 있음.ㄱㄱ
갑자기 좁쌀 확 올라오는 날 있잖아 그럴 땐 병풀 패드로 정리하고 햄프씨드 앰플 얇게 깔아줘 그 위에 크림 바르기도 전에 이미 진정되는 느낌 듦 가벼워서 여름에도 손이 잘 가더라 요즘 데일리로 거의 이것만 씀
ㅇㅇ 이거 ㄹㅇ 정리 잘돼있다피지억제제 복용, 디페린 바르는 순서도 체계적으로 정리돼있고중요한 거 다 짚었음 — 각질→모공막힘→여드름→흉터루트 그대로 가는 거니까근데 이거 실전에서 잘 안되는 이유가몸 안 상태가 진짜 핵심인데 이건 거의 안 건드림나도 피부때문에 이소티논 2번 돌리고디페린, 크레오신 다 써봤는데결국은 간 기능이랑 염증 반응 조절이 안 되면며칠 좋아지다가 다시 올라오더라진짜 핵심은씨르마린: 간 디톡스로 피지조절 베이스 깔아주고흑알리신: 항산화 + 항염 반응으로 진짜 안에서부터 염증 잡는 거이거 병행하면서 바르는 약 쓰니까이젠 얼굴에서 기름 안 흐르고 붉은기도 안 생김 ㄹㅇ밖은 디페린, 안은 씨르마린+흑알리신 이게 정답임.
헐 고마웠어 잘 가..
응, 안뇽~
클린티외용액이랑 크레오신이랑같나 - dc App
응~
마데카솔겔보다 d판테놀이 더좋아?? 나 마데카솔겔 로션바를때 섞에서 바르는중인데 - dc App
어떤 효능을 고려해서 마데카솔을 발랐던 건데?
그냥 진정..?재생..?? - dc App
이전에 마데카솔을 굳이 쓰겠다는 분들에게 차라리 겔이나 분말을 쓰는게 낫다는 댓글을 몇 번 달은 적이 있긴 했는데, 매일 바르는 건 추천하지 않음. 윗 글에서 '피부장벽 박살'부분에 세라마이드 화장품에 디판테놀 연고를 섞어서 바르라고는 했는데, 피부장벽 박살이 해결되면 사용을 중단해야지... 결론은 '화장품 전용'으로 나온 건 매일 발라도 되는데, 그게 아닌 경우에는 연고 사용시 '목적성'을 가지고 '일시적'으로 사용을 해야 됨.
https://m.dcinside.com/board/foreignhiphop/348629 지금 내피부인데 뭘바르는게 최선일까..? 미노씬먹으면서 클린티외용액 바르고있긴함.. - dc App
화농성 여드름이 없는데 클린티 외용액을 사용할 시점이 아니고. 현재 기준에서는 윗 글에서 '디페린겔'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여, 이걸 쓰는 걸로 관리해나가면 됨. 좁쌀여드름만이 아니라, 여드름이 없어도 여드름균 먹이 처리... 즉, 예방 대책으로도 쓸 수 있는 거라서. 패인흉터는 개선되려면 시술만이 답이며, 연고나 화장품으로는 치료 불가능.
넵 정말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에요 - dc App
응. 굿바이.. 나도 이젠 자러 가야겠당~
감사합니다 - dc App
[수정] 앗!!! 잘 못 쓴 부 분 이 있 다 !!!!!!!!! '3. 세안' 부분에서 건강한 피부가 사용하는 건 '클렌징밀크-> 클렌징오일'이고, 여드름성 피부가 사용해야 하는 것은 '클렌징 밀크'!!!!
넌 개추다 ㅋㅋ - dc App
어 뭐야 염증성여드름 싫어서 아크리프 바르는데 좁싸여드름에 효과있는 약이였음? 안그래도 2달째 발라도 염증성 계속나더라
굿
모낭염+여드름 있는데 이소 복용할 정돈 아닌 것 같고 미노씬은 3주 정도 먹다가 끊은 지 이 주 정도 된 듯... 끊은지 일주일 좀 넘으니까 모낭염 다시 생기더라 이럴 땐 바르는 약 뭐 써야 돼 ㅠ
여갤에 오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습관이 무섭네... 모냥염 바르는 약은 '에스로반'
피지 폭발하는 여름철 이소티논 복용 후 단약하고 현재 아크리프 + 크레오신티 조합으로 버티고 있는데요. 민감성+극지성 피부인데 세안제 및 보습제 제품으로 추천해주시면 안 될까요?
민감성은 감이 오는데 극지성이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도 개기름이 폭발해있는거야? 개기름은 클렌징밀크 아무거나 사서 최대한 유분기 제거하고, 민감성이라 폼클은 약산성으로 통일해야 될 것 같다. 그렇다고 약산성만 계속 쓰긴 뭣하니 1주 1회정도는 저녁에도 약알칼리성 써보고. 피부 상태보면서 약알칼리 횟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민감성 피부엔 뭐 들어있는 거 말고, 단순하게 PH(산성, 알칼리)만 보고 구매하는 게 좋겠다. 그런 제품으로 알아보고.... 추천은 불가. 보습제가 어렵네.. 세라마이드가 좋은데 단점은 유분감이..... 근데 피부가 극지성이니 어렵군;;;;; 요건 다른 사람에게 패스.
깔끔하고 잘안다. 개추
투앤티는 - dc App
투앤티크림 (카피) = 스티바A (원조) 사용방법은 디페린겔처럼 쓰면 된다. 디페린겔이 3세대 레티노이드. 투앤티는 1세대 레티노이드거든.... 근데 자외선에 약점을 지닌 약품이라서, 밤에 바르고 난 뒤에 휴대폰, 형광등 같은 거 금지.. 곧바로 잠자라!! 그리고 아침에 깨끗하게 세안해서 약품을 싹 지워내라.
꿀팁 ㄳㄳ
선생님 념글 세번간 핵폭탄입니다 그동안 선생님 댓글 하나하나보며 배웠는데 정리글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선생님 없었으면 평생 피부과에서 압출만 받다가 살았을거같네요 정말감사합니다
여드름
고마워
사장님 아직 계십니까..?
고맙다
ㅂ
트러블크림 쓰면서 자극 올라오면 바로 중단해야 됨 강한 성분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음 메즈머링 앰플은 그런 면에서 안정적이라 좋음 여드름 났을 때도 안 따갑고 오히려 진정됨 수분앰플 겹쳐바르는 것보다 이게 더 효과적임 복합성 피부한텐 특히 잘 맞음
여드름 크림 바르고 붉어지는 피부면 기초가 안 맞는 거임 햄프씨드 앰플로 기초부터 진정시켜야 다음이 먹힘 무향+저자극이라 민감러도 씀 크림은 에이솔루션 레드 시카 추천 앰플 깔고 소량 얹으면 깔끔하게 마무리됨 트러블 터지기 전 루틴으로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