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해라


나는 객관적으로 상위 스펙에 개발 잘하고 유니콘 IT 인턴 했는데 원하는 수준의 기업들에 취업이 안되서 창업했다. 벌써 8개월차이고 수익화가 되면서 취업은 이제 안한다.


능력있으면 너무 취업에만 매달리지 말고 창업을 해봐라. 너가 살면서 관심이 있던 분야나 잘하는 것, 좋아하던것이 있을텐데, 그런것들부터 아이디에이션을 해봐라. 잘알지도 못하는 영역에서 좋은 아이디어는 나오지도 않고 지속 가능성도 낮다. 


그리고 특출난 아이디어란 없다. 원래 기존에 다 있던 것이고 오히려 없다면 이상한 아이디어거나 너 혼자 하기 너무 힘든 아이디어일 가능성이 높다. 차별성은 기존 시스템이나 프로덕트를 모방해서 시작한 후 발전함에 따라 너가 만들어내는거다. 그냥 기존에 있던거라도 베낀다음 너가 더 잘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발전시켜라.


너가 기획적인 재능이 있고 개발적 역량이 뛰어나다면 프로덕트를 만들면서 더 나은 해결방안이나 개선점을 반드시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시작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걸 지속하려면 너 자신이 해당 문제에 매우 관심이 많아야겠지. 나는 자기전까지 내가 해결할 문제를 고민했다. 지금도 그러고있고.


사업화에 대한 팁을 주자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도 충분히 수익 낼 수 있는 작은 시장을 찾아서 가격 경쟁력을 가져라. 다른 경쟁 프로덕트를 대체할만큼 충분히 잘 동작하면 사람들은 네 프로덕트를 쓰기 시작할텐데, 유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되, 너가 생각하는 프로덕트의 방향을 확실하게 잡고 흔들리지마라. 최선의 해결방안을 스스로 찾아내서 제공해라.


난 능력이 있어도 시장에 외면받고 절망했던 사람으로서, 나 같은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주고싶다. 창업해서 오히려 더 좋은 기회와 삶을 누렸으면 한다. 질문있으면 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