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현상이란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여름 내내 밝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대로 극야(極夜) 현상은  24시간 이상 해가 뜨지 않아 어두워지는 현상입니다.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 (수 10;13)


가나안 정복과정은 천국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인들이 악과 철저히 싸워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입니다.

사단과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야 하며 아간처럼 물욕 때문에 범죄하게되면 멸망당하게 될 것입니다.

 

주의 날으는 살의 빛과 주의 번쩍이는 창의 광채로 인하여 해와 달이 그 처소에 멈추었나이다 " (합 3:11)

 

여호와 하나님은 요 방패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 (시 84:11)


 여호수아에 나오는 태양이 중천에 하루종일 머물렀던 현상은 실제 지구나 태양이 자전이나 공전을 멈춘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해처럼 빛과 광채로 어둠을 밝히셨기 때문에 해가 멈춘것 같이 느껴지게 된 것입니다.


상징적으로 보면 하나님께서 어두운 세상에서 적인 마귀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지구는 23.5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자전축이 태양을 향하면 백야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구가 오른쪽으로 기울어지게 된 것은 달과의 인력작용 때문입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면 생명체가 살기 어려워지고 계절의 변화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달과 거리가 10%만 차이가 나도 거의 모든 생명체가 살 수 없게 됩니다.

 

지구에 생명체가 살고있는 것 자체가 바로 기적입니다.

우연히 이 모든 것들이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백야현상은 성경에 나오는 믿기 어려운 사건들을 현실에서도 느낄수 있게 해줍니다.

홍해가 갈라짐을 거짓이라고 하던 사람들도 제부도에서 바다가 갈라지는 것을 보고 모세의 기적과 같다고 신기해 합니다.


또한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은 사해를 통해 지금도 우리에게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소금으로 이루어진 사해는 물고기가 살수 없는 곳이고 지구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다는 세상을 물고기는 사람을 상징합니다.그리고 가장 낮은 곳은 하나님과의 거리를 나타내며 멸망한 세상을 나타내기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소금 바다는 롯의 아내가 소금기둥이 되었음을 연상시킵니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보고 하나님의 능력과 신성을 깨닫게 되기를 바라십니다.

만물을 보고 존재를 알고 말씀을 읽으면서 지혜를 배워 마음으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보이는 것이 믿음을 가져다 주지는 않습니다. 서로의 마음을 알아야만 신뢰도 싹트고 사랑도 생기게 됩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뵙고도 신뢰하지 않고 마귀를 더 믿었음으로 모습을 감추셨지만, 마귀의 온갖 거짓말을 이기고 하나님을 끝까지 믿는 사람들은 거룩하신 모습을 뵐 수 있을 것입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 (롬 1:20)


사람들은 눈 앞의 기적을 보려고만 하고 그리하여 마귀가 행하는 이적에 잘못 이끌려 멸망의 길을 걸었습니다. (살후 2:9-10)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성경 말씀과 만물속에서 놀라운 것들을 발견한 사람들만이 바른 길을 걷게 하셨습니다. 


영적으로 병고침을 받으며 영적 부활하고 말씀 속에서 깨달음을 얻는 사람들만이 하나님께 인정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