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코어링 보드 트롤링 방지를 위해서 CDI(?) 서버 데이터를 복사한다고 했는데, 굳이 CDI일 필요가 있나? 바꿔말하면 CDI서버가 돌죽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나?

스코어러들은 트롤링 방지를 위해 각서버마다 자기 닉을 박아놨다 < 이게 맞다면 CDI섭이 아니라 다른 섭 db를 가져와도 되는거 아님?


2. 어느쪽의 편의를 위한 것인지의 문제지만 나는 오히려 스코어러 쪽이 더 소수고 일반 즐겜러가 다수라고 생각함. 소수의 스코어러들이 각자 자기 권리 보호를 위해 직접 닉을 등록하는 편이 소요가 더 적지 않나? 몇몇 소수의 닉 보호를 위해서 나머지 광역 닉밴을 하는것이 맞는가?


3. 가령 1년이 아니라 10년전의 기록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서버db를 복사해야 하는것이 맞다고 하자. 그럼 그 보호되어야 할 기록은 꼭 CDI섭의 기록만인가? 다른 섭의 기록은? (여기서 1번으로 돌아감, CDI섭이 모든 기록을 대표하는가? 다른 섭에서 찍은 기록은 CDI섭을 복사한다해도 보호가 안될텐데?)


4. 하나의 예시지만 내가 옛날에 sigma라는 닉으로 cwz에서 플레이했던 기록이 있음. 근데 이 닉은 나 혼자 쓴게 아니라 누가 타섭에서도 이미 쓰던 거였음. 근데 새 서버에서 sigma라는 닉을 쓰려고 했더니 CDI섭에서 플레이했던 십수년전의 누군가에 의해 닉이 막힌다면?


여담이지만 내가 cwz에서 쓰고있던 닉 몇개는 이미 타섭에서 중복으로 쓰는 사람이 있더라. 난 스코어링이나 기록 신경안써서 그걸로 문제될건 없지만, 내 말은 애초에 현 akrasiac 집계상 이런식으로 중복되는 경우는 이미 흔함. 근데 중복되기 싫다, 내 기록이 보호받고 싶다 이런사람은 목마른 사람이 우물판다고, 본인이 중복안될만큼 흔치않은 닉을 파거나 했겠지. 지금의 경우도 같은 맥락으로 본인이 아쉬우면 본인이 지켜나가는게 맞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