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미국과 중국과 유럽연합이 세계 경제의 70%이상을 차지하고있고 앞으로도 그럴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순하게 다섯가지정도만 이유를 나열해보겠다.


첫째, 규모의 경제다.

기술, 데이터, AI, 생명공학, 반도체 등 현대 핵심산업들은 투자와 인프라가 엄청난 규모를 요구한다.

여기서 자본 + 인재 + 시장 규모 + 국가 전략을 모두 갖춘 권역은 세계에서 미국, 유럽, 중화권밖에 없다.



둘째, 지정학적 세 권역 체제가 고착화되었다.

미국과 유럽은 서방세계 + G7 + 나토 + 단일 시장을 모두 갖추었고 중국은 브릭스와 글로벌 사우스의 영향력 확대로 반서방진영에서 독보적으로 주도하고있는 국가다.

미국, 유럽, 중화권 이 3개 권역은 경제, 외교, 법제도까지 이미 자급자족이 가능한 구조다.

그 외 국가는 한 진영에 의존하거나 줄서야 하는 구조다.



세째, R&D와 원천기술의 집중화다.

AI, 반도체, 생명공학, 자동차, 금융 등 핵심 원천 기술은 거의 대부분 미국, 유럽, 중국내 대기업과 연구소에 집중되어 있다.

중소 국가들은 이들의 기술을 도입하거나, 라이선스, 위탁생산(ODM/OEM) 위주로 살아가고있다.
즉 기술 독립성이 없다는것이다.



네째, 연합과 블록을 못만드는 구조적 한계에 있다.

미국, 유럽, 중국은 자국+연합(나토, 브릭스, EU) 등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반면 한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은 동맹은 있지만 독자적 블록이 없다.

브라질, 인도, 아세안, 아프리카는 내부 이해관계 갈등과 경제적으로 발전하지 못해서 연합력이 약하다.



다섯째, 통화의 중요성이다.

미국은 달러, 유럽은 유로, 중국은 위안화를 사용하고있으며
이 셋은 모두 기축통화 또는 준기축통화다.

전세계에서 달러의 영향권에 지배받지않고 독립적인 결제시장을 가졌고 또 그런 역량을 가진곳은 유로, 파운드, 위안화 권역밖에 없다.

유럽과 중국이 달러 국채를 가장 많이 갖고있어서 이 국채를 팔면 미국은 망한다.

그러나 다른나라는 일본 정도를 제외하면 그게 가능하지않다.


1ebec223e0dc2bae61abe9e74683716d97d621a0bf079ff7fc57d4b0b7e255a710e6b058ac94cbdec6b265dbd3e9c9239379

- dc official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