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세계 최상위 경제대국중 하나이자
핵보유국, 상임이사국 그리고 세계에서 네번째로 큰 기업대국, 세번째로 스타트업이 많은 국가인데다
소프트파워는 미국 다음 전세계 2위를 기록하고있다.
런던은 뉴욕,도쿄와 더불어 세계 3대도시이다.
그렇다면 영국의 대기업은 어떨까. 함께 알아보자
아스트라제네카 (바이오,생명공학,제약)
영국 기업이자 세계 최대 제약회사중 하나인 아스트라제네카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이름을 알게되었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시장을 선점해 화이자와 더불어 가장 큰 이득을 본 기업이다.
현재 시가총액은 400조원에 달하며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큰 빅파마(거대제약회사)로 거듭났다.
쉘 (석유화학,가스)
쉘은 영국 2위 기업이자 매출액 1위,
그리고 전세계적으로도 매출액 8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와 남미, 아프리카 등 거의 모든 주요 유전지대는 쉘이 손을 대고있다.
시가총액은 350조원, 연매출은 무려 500조원에 달한다.
린데 (수소)
규모기준 세계 1위 수소기업이자 영국 3위 기업이다.
덤으로 세계 시가총액 1위 화학 회사다.
수소화학 산업에서 단연 1등을 달리고 있는 선두주자다.
HSBC (금융,투자,자산운용)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자산운용액을 가진 영국에서 가장 거대한 금융기업이다. 시가총액은 300조.
HSBC는 약 3조달러(4000조원)이 넘는 자산을 관리하고있다.
영국 기업이지만 홍콩과 싱가포르, 상하이에서도 런던 못지않게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있다.
유니레버 (소비재)
유니레버는 영국의 거대 소비재 기업이자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소비재 기업이다.
시가총액은 200조원이 넘고 전세계 100개국으로 부터 200개가 넘는 브랜드를 소유하고있다.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도브, 바세린, 립톤, 밴앤제리스 등이 있다.
ARM (IT,반도체,인공지능)
최근 어마어마한 주가성장을 보여주고있는 AI기업은 대표적으로 엔비디아와 ARM이 존재한다.
삼성의 엑시노스, 애플의 M칩, 퀄컴의 스냅드래곤, 미디어텍의 디멘시티 등 거의 모든 메이저 칩셋은 ARM 기반으로 제조된다.
모바일 GPU아키텍처 점유율 99%를 차지하고있는 독점기업이다.
BP (석유화학,가스)
쉘과 더불어 영국 빅오일(거대석유기업)의 양대산맥은 BP다.
쉘과 업종이 완벽하게 겹치기때문에 설명은 자세하게 하지 않겠지만 연매출액이 300조원이 넘어갈정도로 매우 거대한 기업인것은 확실하다.
GSK (바이오,생명공학,제약)
GSK는 영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다음으로 큰 제약회사이며 세계에서 9번째로 큰 빅파마(거대제약회사)기업이다.
대상포진백신인 싱그릭스를 개발했으며 점유율 60%를 독점하고있다.
또한 코로나백신인 소트로미밥을 개발 및 대량 양산해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 다음으로 큰 이득을 봤다.
디아지오 (주류)
디아지오는 시가총액 기준 세계에서 세번째로 거대한 주류기업.
벨기에의 AB인베브와 더불어 거의 모든 유명 주류브랜드를 대거 인수했다.
기네스, 조니워커, 스미노프, J&B, 수정방, 데킬라 등 어마어마한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했다.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담배)
흔히 줄여서 BAT이라고 불리는 이 영국의 담배 기업은 매출액 기준 세계에서 1위 또는 2위를 왔다갔다할정도로 규모가 크다. 미국의 필립 모리스와 경쟁하고있다.
시가총액이 100조원이 훌쩍넘으며 연매출액 역시 50조원이상을 기록하고있다.
던힐, 켄트, 럭키 스트라이크 등 세계구급 유명 브랜드를 소유하고있다.
롤스로이스 (항공우주,SMR)
롤스로이스는 미국 GE 다음으로 가장 큰 영국의 항공기 엔진 기업이다. 엔진계의 명품으로 불리며 최근 주가가 무려 230%가 상승해 시가총액이 200조원을 넘어섰다.
GE, P&W와 더불어 항공기 엔진을 대량 양산하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기업이다.
BAE 시스템즈 (항공우주,방산)
영국 최대 방산기업이다.
전세계에서 미국을 제외하면 BAE보다 매출액 높은 방산회사가 없을정도로 규모가 크다.
영국의 크고 작은 방산회사들을 대거 인수합병했기때문에 영국 거의 모든 육해공 무기들을 개발 생산하고있다.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 챌린저2 전차, M113 장갑차, 핵잠수함 등 모두 BAE가 개발한것이다.
리오틴토 (광물,에너지)
BHP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매출액이 높은 광물 기업이다.
영국과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호주,캐나다,남아프리카,칠레 등 전세계의 주요 광산들을 대거 소유하고있다.
규모가 얼마나 크냐면 전세계 철광석 생산량의 13%가 이 회사에서 나오며 알루미늄/보트사이트 생산량의 16%을 차지하고있다.
또한 구리생산량의 3%를 차지하고있다.
그로인한 환경오염과 착취 등 논란에 휩싸일정도.
로이터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이미 다 알겠지만 로이터는 미국 언론들과 함게 전세계의 정보와 언론을 독점 양분하고 있을정도로 언급이 많이 되는 영국 최대 미디어기업이다. (BBC보다 크다!)
한국에서 보도되는 외국사건이나 외국뉴스중 거의 10개중 절반은 로이터발 일것이다. 또한 금융 정보 부문에서도 블룸버그와 함께 양대산맥이다.
시가총액은 150조원에 달한다.
전세계 회계를 지배하는 빅4는 모두 영국에 있다
흔히 빅4라고 불리는 전세계 4대 회계법인은 모두 영국기업이다.
딜로이트, EY, PwC, KPMG인데, 포춘 500대 기업중 무려 487개의 기업이 빅4에게 자문을 맡길 정도.
그러니 연매출은 넷 기업 모두 최소 70조~100조에 달하고 직원수 또한 넷다 30만명이 훌쩍 넘어간다.
보다폰 (통신, 네트워크)
가입자수 기준 중국의 차이나모바일 다음으로 전세계 2위를 기록하고있는 영국의 거대 통신기업 보다폰.
약 3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있으며 연매출액은 100조원에 달한다. 보다폰은 영국과 유럽 뿐만 아니라 전세계 6개 대륙에 모두 진출한 몇안되는 통신사이다.
딥마인드 (인공지능,신약)
딥마인드는 영국의 대형 AI 기업이다.
2016년 알파고를 개발했으며 2020년에는 AI로 단백질구조를 탐색하고 신약을 개발하는 알파폴드를 선보였다.
오픈AI와 함께 가장 큰 AI 연구소중 하나이며 비상장 기업이라 시가총액은 공개되지않았지만 기업가치는 약 700억달러, 거의 100조원에 가까울것으로 추측되고있다.
딥마인드는 구글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지만 본사가 런던에 있고 CEO부터 핵심인력까지 대부분 영국인으로 이루어져있는 엄연한 영국기업이다.
퀀티넘 (양자컴퓨터, 양자칩)
퀀티넘은 영국의 양자기업이자 현재 빅테크 기업을 제외한 순수 양자기업중에서는 전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있다.
기업가치는 30조원을 넘어섰으며 2025년 기준 현재까지 가장 높은 양자 볼륨을 기록하고있을정도로 기술력이 우수하다.
H-시리즈는 퀀티넘이 개발한 자사의 핵심 양자칩이며 그외에도 양자 서비스보안,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기술 등을 보유하고있다.
레볼루트 (핀테크)
레볼루트는 현재 전세계 48개국 이상에서 운영되는 영국의 대형 핀테크 기업이다.
국내 및 해외 송금, 직불 카드, 신용카드, 주식 및 암호화폐 거래소는 물론 저축계좌 및 대출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있다. 2025년 기준 기업가치는 100조원을 돌파하여 중국의 앤트 파이낸셜과 미국의 페이팔 등과 경쟁할정도의 규모가 되었다.
스태빌리티 AI (생성형 인공지능)
생성형AI에서 대화형은 미국의 오픈AI가 선두를 달리고있다면, 이미지 또는 그림에서는 영국의 스태빌리티AI가 선두를 달리고있다. 그 유명한 스테이블 디퓨전을 개발한 기업으로 애초에 그림 AI라는 유행 자체를 이 회사가 처음 일으켰다.
다이슨 (가전)
프리미엄 가전 시장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있는 영국 기업 다이슨. 이미 너무나 유명해서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가전만으로 연매출 15조원을 벌어들이고있으며 회사 직원중 70%이상이 엔지니어일정도로 혁신에 진심이다.
낫싱 (모바일 기기)
영국의 신생 모바일기기 브랜드.
2020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한국 IT계에서도 굉장히 이름이 많이 알려진상태다. 스마트폰부터 워치, 무선이어폰, 헤드폰 등을 주력으로 개발하며 근래에는 소프트웨어에도 투자를 하고있다. 다만 삼성과 애플이 세계 모바일시장을 완전히 양분하고있기에 다른 산업과는 달리 이 분야는 규모적으로 영국이 선두라고 볼수는 없다.
라즈베리파이 (컴퓨터)
라즈베리파이는 싱글 보드 컴퓨터 시장점유율 70%이상을 차지하고있는 영국의 기술 회사다.
컴퓨팅 모듈, 반도체 및 보조 액세서리를 설계 및 제조하고있다. 본래에는 컴퓨터 과학 교육 지원을 위해 개발된 라즈베리파이 제품은 취미인과 전문가 모두에게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현재는 주로 산업용 및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고 있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된 온리팬스
온리팬스는 더이상 소수가 즐기는 플랫폼이 아닌 전세계 4억명 이상이 즐기는 대형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미국에 유튜브가, 중국에 틱톡이 있다면 영국은 온리팬스가 있는셈.
프리미어리그 (EPL) - 축구
영국의 소프트파워하면 EPL이 빠질수없을것이다.
EPL은 상업적으로 매우 성공한 리그이며 현재 전세계 스포츠리그 통틀어서 수익 기준 NFL, NBA, MLB 다음으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즉 미국 리그를 제외하면 사실상 세계 1위인셈.
맨시티, 맨유, 리버풀, 첼시, 아스날, 토트넘 등 짱짱한 라인업은 모두 EPL 소속.
음악 패권국에 속하는 영국
영국은 현대음악에서도 규모면에서나 인지도면에서나 미국과 함께 세계 투톱을 달리고 있다.
비틀즈, 퀸, 롤링 스톤스, 엘튼 존, 폴 매카트니, 오아시스, 라디오헤드 등 20세기를 휩쓸었고,
21세기에도 아델, 에드 시런, 콜드플레이, 두아 리파, 해리 스타일스, 원디렉션 등 영국 아티스트들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세계 10대 투어 수익에서 6명이 영국 가수다.
미디어 패권국에 속하는 영국
BBC, ITV, 로이터, 가디언, 텔레그래프, 이코노미스트, 파이낸셜 타임스, 데일리메일 등 영국 미디어는 미국 미디어들과 함께 세계 언론판을 장악하고 있다.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피어슨, 펭귄북스, 블룸스버리 등 출판에서도 톱을 달리고있다.

다음은 미국과 중국편으로 돌아오겠다
- dc official App
정보 미쳤네.. 개추 - dc App
시총쟁이가 2명이네?
병신새끼 지랄한다. ㅋㅋ - dc App
미 중은 더할텐데 진짜 미쳤네 영국도 - dc App
돌았네 - dc App
독일, 프랑스보다 우위에 있는듯 - dc App
그럼 우크라이나에 파병이나 보내라고 해라.
네 다음 전쟁 좆밥ㅋㅋ
영국: 싱가포르계가 지배 미국: 중국,대만계가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