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군이 최근 인도받는 신규 F-35 기체들에 최첨단 AN/APG-85 레이더 대신 쇳덩이가 장착되고 있다고 한다. AN/APG-85 레이더는 F-35를 블록 4가 되게 하는 것 중 핵심 장비다. 기존의 AN/APG-81 레이더는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이기는 하지만 송수신 모듈이 전력 출력이 낮은 갈륨비소(GaAs) 반도체 소재라 탐지 거리가 약 200km에 불과하고 재밍 성능도 제한된다. AN/APG-85 레이더에는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질화갈륨 (GaN) 송수신 모듈이 사용될 예정이었다. 그런데 "기술적 난제와 부품 공급망 문제"로 계획대로 생산이 이뤄지지 못한 것이다. "부품 공급망 문제"는 십중 팔구 중국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기술적 난제"는 물론 제조 기술을 100%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참고로, 만약의 경우 F-35가 대적해야 하는 중국의 최첨단 전투기는 J-20과 J-35인데, 그 전투기들에는 이미 질화갈륨(GaN) 송수신 모듈이 사용된 능동위상배열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다.  탐지 거리가 400km 이상이고 30개 목표를 동시 추적할 수 있으며 그 중 6개를 공격할 수 있다고 한다. EOTS 광전 시스템과 IRST 적외선 탐색 시스템과 통합되어 있어 상황 인식 능력이 탁월하다고도 한다. 양쪽의 엔진 성능을 봐도 중국 5세대 전투기들에 WS-15 엔진이 장착되기 시작한 최근 시점부터는 더 이상 미국 전투기들이 우위에 있지 않다. 구글한테 F-35에 장착된 F135 엔진의 추력 대비 중량 비율(추중비)을 물어보면 


--

애프터버너 사용 시 (최대 출력): 약 11.47:1의 높은 추력대비중량비를 제공합니다.

밀리터리 추력 (애프터버너 미사용): 약 7.47:1 수준을 기록합니다.

--


라고 답한다. 그러나 영문 위키피디아의 Pratt & Whitney F135 항목

https://en.wikipedia.org/wiki/Pratt_%26_Whitney_F135


에는 


--

F135-PW-100/400

Thrust-to-weight ratio: 4.36:1 military thrust, 6.70:1 augmented

--


라고 나와 있다. 어느쪽이 더 신뢰성 있을 것 같은가? AI 모델들한테 문의해 보시라. 나는 제미나이 프로에게 문의했다. 


한편 WS-15 엔진의 추력대중량비는 


--

WS-15 

推重比:10.87:1( (加力推力) 

推重比 :  9.7:1(中间推力)

--


로 알려져 있다. (믿기 싫으면 안 믿으셔도 된다!)


그 다음, 공대공 미사일은 어떨까? 현재 미군 전투기들에는 라팔을 명중시킨 중국산 PL-15E 공대공 미사일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PL-17 공대공 미사일에 필적할 만한 공대공 미사일들이 탑재되어 있지 않다(PL-15E조차도 사거리가 제한된 수출 모델이다).


결국, 미국 전투기가 하늘의 지배자이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 가장 기본적인 레이더와 엔진과 공대공 미사일 모두 중국은 이미 미국을 앞섰다.  그런데도 명색이 무려 '디펜스'코리아라면서 구태의연한 "하늘의 지배자 F-35" 운운하고 자빠졌다.    


아무튼 이 쇳덩이 사건은 '총체적 단면'이다. A였던 것들이 죄다 B가 되어가고 있는 미국의 총체적 양상을 웅변적으로 시사하는 단면이라는 얘기다.  

++++++++++


하늘의 지배자 F-35, 레이더 칸에 ‘쇳덩이’ 넣고 뜬다

https://www.dailydefens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4


[...]


현지 시간 10일 외신과 방산 업계에 따르면, 미 공군은 최근 인도받는 신규 F-35 기체들에 최첨단 AN/APG-85 레이더를 장착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2025년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던 이 레이더는 기술적 난제와 부품 공급망 문제로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


문제는 기체 설계의 변화다. 최신 공정인 ‘로트(Lot) 17’ 이후 생산되는 기체들은 차세대 레이더 장착을 전제로 내부 마운트 시스템이 변경됐다. 기존에 사용하던 AN/APG-81 레이더와는 규격이 맞지 않아 임시방편으로라도 구형 레이더를 달 수 없는 구조다. 결국 록히드마틴은 레이더가 들어갈 자리에 장비 대신 금속 덩어리 등 밸러스트를 넣어 기체 밸런스를 맞춘 상태로 출고를 강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