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거인 결말에 관하여- 진정한 자유, 신을 죽이다

1) 서론 : \'\'신\"이된 인간 \"유미르\" 축복인가, 저주인가.

작은 물동이를 두 손에 쥔 여자 목동의 모습. 유미르는 작고 허름한 소녀였다.  그녀가 어떤 계기를 통해 거인의 힘을 얻었는지는 모른다.

악마와의 계약? 미생물과의 접촉?

이는 거인을 악마적 존재로 보느냐, 일종의 유기체인 생물로 보느냐의 차이일뿐

중요한 것은 그녀가 거인의 힘을 통해 \'신적 존재\'가 되었다는 점이다.

그녀는 거인의 힘으로 엘디아 민족을 탄생시켰다.
즉, 그녀는 엘디아 민족에게 있어서 일종의 \'조물주\'와 같다. 조물주 유미르는 엘디아 민족을 빚어낸 것이다.

그런데 거인의 힘을 얻은 이후 13년. 신적 능력을 가졌으나, 한낮 인간의 육체를 가졌던 그녀는 수명이 다하자 자신의 거인의 혼을 아홉개로 쪼개어 자식들에게 계승한다. 그것이 신과 인간의 경계에 있었던 그녀의 한계였다.

그러나 육체는 소멸했지만 시조 유미르의 혼은 소멸하지 않았다. 그녀는 오히려 \'영원불멸한 영적 존재\'가 되어 초월적인 시공간 \'길\' 위에서 여전히 자신의 피조물에게 영향을 미친다.(지크 부활)

\'영원불멸한 영적 존재\'. 불완전했던 그녀는 죽음을 통해 인간의 육신에서 해방됨으로써 완전한 신적 존재로 거듭난다.

그녀는 초월적인 시공간 \'길\' 위에서 이천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자신의 피조물들을 내려다보았다.

자신의 아홉가지 거인의 힘을 자손들에게 위임한 채 지상의 일에 관여하지 않고 그저 \'길\' 위에서 관망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특별히 지크를 부활시킨 것은 그녀의 의지가 절대적으로 개입한 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의지대로 엘디아인의 생사 마저 관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으로 볼 때 유미르는 초월적인 시공간 길을 통해 엘디아인이 거인이 되게하며, 거인으로 만들고 조종하며, 육체나 정신을 조작할 수 있을 뿐만(위임했을 것으로 추정) 그들의 삶과 죽음마저 관장하는 초월적인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초월적인 존재는 엘디아인들에게 있어 무엇일까?

축복인가? 저주인가?

진정한 자유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유미르의 저주일 것이다.

2) 본론 : 신을 죽이다-신을 죽이는 방법?

만화의 주제, 결말과 관련하여 궁극적으로 \'자유\'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엘디아인의 자유, 에렌이 추구하는 자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거인으로부터의 해방\'이다.

엘디아인들은 역사적으로 거인이 될 수 있기에 초래된 비극들로인해 외부적으로는 세계로부터 격리되어 자유를 박탈당하고 내부적으로는 대부분의 유미르의 백성들이 거인의 힘을 가진 자들에 의해 자유를 빼앗겼다.

유미르의 백성들은 소수의 거인의 힘을 가진 자들에 의해 정신적, 육체적 운명공동체를 강요받아왔다. 권력자들은 백성들을 거인으로 만들어 전쟁에 부리거나 기억을 자신들이 원하는대로 조작했다.

왕족이 아닌 일반 유미르의 백성들은 이러한 아홉명의 거인능력자들에 의해 언제든지 인권이나 자유를 박탈당하며 언제든지 그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따라 분노한 백성들이 왕족인 거인능력자를 죽인다하더라도 유미르로부터 위임받은 거인의 영혼은 소멸하지 않는다. 오히려 길을 통해 새로 태어난 아이에게 이식된다. 그것은 엘디아 종족이 보전되는 한 거인에 의한 속박의 굴레는 끊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엘디아인이 거인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겠는가?

거인의 힘의 근원. 초월적인 시공간 \'길\'을 관장하는 자. \'시조 유미르를 죽이는 것이다\' 자신들의 손으로 조물주를 죽이는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거인의 근원인 그녀의 영혼을 영원히 소멸시키는 것이다.

그 방법은 초월적인 시공간이라는 영역과 죽여야할 대상이 초월적 능력을 가진 영체인 만큼 추상적이고 상징적일 가능성이 높다.

죽음을 통해 엘디아인의 영혼, 거인의 영혼은 길로 흘러들어간다.(지크 부활) 그곳에는 초월자인 유미르가 있는 곳이다.

작중에서 에렌의 죽음은 그의 혼이 길에 흘러들어가게 함에 따라 결말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과정이 될 가능성이 높다.

3) 결론 -신의 의지와 자유의지

진격의 거인의 결말은 작품의 핵심주제인 자유라는 관점에서 볼 때, 시조 유미르의 영체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맺어질 수 있다. 시조의거인을 포함한 아홉개의 거인의 혼이 길을 타고 떠도는 한 작품 내에서 추구하는 자유, 거인으로부터의 해방은 이룰수 없다. 따라서 거인의 모든 것의 근원인 시조 유미르의 죽음은 불가피하다. 에렌은 시조 유미르의 혼을 소멸시킬 것이다.

진정한 자유로 향하기위해 자신들을 창조한 시조를 죽이는 최악의 배반적 행위는 상징성을 극대화한다.

피조물들은 신의 의지와 자신의 자유의지 중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가?

그것은 \'자\'신\'만이 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