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이 어렵지도 않지만 쉽지도 않다. 나도 선배들이 1달동안 공부하면 웬만하면 붙는다는 말듣고 1월 2일부터 시작했다(시험날짜 1월 25일)
근데 왠걸, 과목이 8개에 몇몇 과목은 학교다닐때도 어려웠던 과목들(조사론,법제론 등)이다. 특히 법제론은 기본서를 사면 책 굵기부터 다르다. 다른 책의 2배 3배 정도의 양임.
인터넷에서 2주정도만 빡세게 보면 붙는다라던가 기본실력으로도 붙는 놈 있다라고 이야기하는놈들 많지만 그건 적어도 이 글을 읽는 너의 경우는 아니다. 1급 되면 하고 아니면 말지라는 생각은 버려라. 시험 1년에 한번보는데 시간 존나 아깝고 이 시험 자체가 단기간에 빡세게 해야되는데 내년 후반까지 딴거 하다가 공부 잡기가 쉽겠나.
최소 2달전부터는 준비해라. 시간이 아무리 없어도 1달 반 전부터는 시작하는게 안전하다. 나같은경우 22일 했는데 매일 박카스 한병먹고 항상 새벽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독서실갔다. 존나 쉽다 합격자 많다 이딴소리 들으면서 방심하다가 떨어지면? 니만 손해.
대충 뻘소리는 여기까지 됐고 자 먼저,
-
1. 돈이 좀 있다면 기본서+기출문제집 합쳐진 것을 사라
->난 나눔의집 것을 샀는데 인강이 공짜였다. 매해 인강강사가 바뀌고 병신같은 강사들도 많지만 그중에서 괜찮은거 건져서 들어라. 특히 공부 평소에 안하던 놈들은 전혀 감이 안오는데 그러면 듣는게 낫다.
보면 그런거 필요 없고 학교책으로 하면된다는 사람들 있는데 그건 기본이 된 사람이라는걸 명심하고 기본서 사면 그안에 예전 출제경향이나 팁같은것도 있다. 어떤 과목이 자신있으면 그럼 그건 패스하던지.
2. 단기간에 끝내라
-> 공부 하면서 느끼지만 오랫동안 준비하면 물론 좋겠지만 이 시험은 60%이상만 합격해도 되는 시험이다. 총 문제 200개 중에 200개를 맞은 놈과 120개를 맞은 놈이 같다는거지. 가장 어려운 법제론과 조사론을 적어도 10개 이상은 맞겠다고 생각하고 어느정도 잡아 놓고 다른 과목에서 고득점을 하면 된다.
3. 기출문제집을 꼭 풀어라
-> 문제집을 사면 그 회사에서 만든 문제집과 기출문제가 있는데 닥치고 기출문제다. 난 일반 문제집 풀지도 않았다. 기출문제 풀고 하나하나 답안지랑 문제랑 비교해서 머리속에 넣길 바란다. 그게 베이스고 자잘한 것을 외우기 시작해야 한다. 1급 공부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4. 연도는 필수가 아니다
->공부하다보면 연도때문에 화가 날정도로 많은데 사실 시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많지 않다. 대충 어떻게 흘러가는지만 알아두고 다른 것을 더 잘 맞는게 낫다. 하지만 법은 감이 있어야 한다.
5. 어려운 과목은 기본만 맞아라
-> 2번에도 적어뒀지만 과목이 8개기 때문에 사람마다 어려운 과목이 다 다르다. 어려운과목이 한 2~3개 쉬운과목이 5~6개인데, 어려운과목중 한개정도는 과락만 피하겠다(10점)라는 생각으로 하고 나머지는 최소한 15개 이상은 맞을 각오로 공부해야한다.
-
내 커리큘럼은 인강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돌리고, 기출문제 풀고 답안지 체크하고 하다가 막판엔 시간이 없어서 풀지도 않고 문제와 답안만 보고 외웠다. 인강은 두번 듣는게 제일 좋고, 기출 다 돌리면 그때부터는 자잘한 외우기(법,연도 등), 오답노트 등 하면 된다. 난 못했지만.
춫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