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에게는 진짜 별 거 아닌 내용에 실효가 의심되는 물건일수도 있겠지만,
뭐 이런게 있구나 하고 알아두고 있으면 언젠가 쓸 날이 생길지도 모름.
으아아아
1) 일퀘 / 주간퀘 관련 팁
◎ 2-2와 2-3.. 어디를 갈 것인가?
정신나간 로호작전과 통상파괴 임무를 위해 존나게 들락날락거리게 될 2해역.
솔직히 일퀘인 보급 3회까지면 모를까 남서해역과 로호작전은 안하는게 자원 키핑에 낫지만,
대체로 '어차피 올릴 경험치 퀘로 자원 보전이라도 하면서 굴리면 되지' 라는 느낌으로 가곤 한다.
2-2와 2-3의 차이는 뭐 다들 알겠지만 일단 굳이 적어보면
2-2 : 보스 도달 확률이 높음. 동 -> 남동을 거칠경우 보급함 최대 4척을 한큐에 처리가능, 데미지 횟수로 계산하는 버그.
2-3 : 잠수함 2~4대만으로 클리어가 가능, 가는길 내내 자원이 자급됨 (잠수함 3척까지만 굴릴경우 오히려 연료는 늘어남)
이 외에도 드랍이 조금씩 다르니까 위키를 참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보급함 관련 격파 퀘스트는 2-3에서, 남서해역은 2-2에서 하는게 가장 빠르다
- 잠수함이 아닌 통상적인 구성의 함대로 퀘스트를 깨겠다면 2-3이 좋다 (자원이 어느정도 보전됨)
2-2는 북동 - 동 - 북서로 빠져서 고속건조재 먹고 꺼지라고 하면
함대 피로도 +15와 함께 모니터 후려갈기고싶은 충동 +30도 선물하므로 리스크가 꽤 높다.
동 - 남동이면 보급함 퀘 한번에 처리도 가능하지만 솔직히 잘 안간다... 거의 다 북동 - 남동 - 동이지.
여하간 2-3은 보스 앞에서 북과 동이 거의 절반으로 갈리는데 비해 2-2는 보스 도달률이 높다는것만 기억해두면 좋겠다.
◎ 적 동방함대 격파 퀘스트는 4-1? 4-2?
잠수함과 묶어서 하게 될 퀘스트..지만 보통 잠수함만 하고 치운다. 보상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높거든.
굳이 한다면 4-2를 추천한다. 이 역시 보스 도달률과 관련이 있다.
4-1의 경우 남서 - 서 - 남으로 가면 잠수함도 못 만나보고 꽝칸으로 가서 전함타급 플래그와 격렬한 후장탐닉을 한다.
기껏 남서 - 서 - 서까지 가서 오예 간다 보스 했는데 남동으로 빠져서 모니터 후려갈기고 싶은 충동 +45가 되기도 하지.
서 - 서 - 까지 가고 이번에야말로 간다 남서! 했는데 또 서로 빠져서 전함타급 플래그 (중략
요약하면 보스 도달 확률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거.
그에 비하면 4-2는 북쪽이든, 북서쪽이든, 남서쪽이든 어느 루트를 타도 단 한곳에서만 다른 곳으로 빠지기에
실제 보스 도달률은 체감상 6~7할에 달한다. 가는 길에 강재 닌자가 되는것은 덤.
다만 보스가 전함 루급 플래그십이라 둥 둥 둥 쌔액소리와 함께 여러대 좆같이 부수는게 문젠데...
잠수함이 세척 이상이라면 안정적으로 보스 도달이 가능하다.
단 이미지에서 보는것처럼 경순 플래그십이 매번 나오므로 보스 승리는 조금 복불복인 경향이 있음.
특히 경순 플래그십 + 경순 엘리트 + 구축 엘리트 2척 패턴은 걸리면 걍 잠수함 전원 도크행임. 매우 졋같다.
근데 대체로 난 세번가면 두번은 승리해왔다.
잠수함이 두척이던 시절 (58, 168)에도 연구 자체는 되고 있었는데, 이번 이벤트 이후로 조금씩 뜨는 방법.
계속 수리해야 되는데 짜증나서 이걸 어케함! 하는 사람들. 동방해역 퀘스트는 주퀘다. 하루 두세번만 격파해도 일주일이면 되잖아.
후속퀘도 없으니 널널하게 해라...
2) 버스기사 채용 관련
◎ 치토치요 갑
예전에 얘들 좋다고 썼을때 치욕적인 대접받고 치토치요 갑을 살 하면서 바들바들 떨었는데 일단 다시 추천.
보통 걍 왕장애 쓰레기 + 치토치요항을 향한 중간 디딤돌 정도로 생각하는데, 얘네 둘만 있어도 공격 페이즈동안 3-2-1 다 털어버릴 수 있다.
운용비도 경항모보다 낮음.
연비 따져가면서 굴리는 사람이라면 고려해볼만한 옵션이다.
조금 아쉬운 거라면 3-3 꽁수 (수상기모함을 경모취급하던 시절)가 드러난 이후로
수모는 경모취급을 안해주게 되어서 이제 루트고정에는 사용이 안된다. 얘들 둘 데리고 3-3가도 이제 북으로 걷어참. ㅅㅂ.
혹시라도 나중에 다시 통합취급하게 된다면 보크사이트 절약용으로도 우수하다.
저 세팅에서 즈이운 떼고 15.5cm 부포 달아주면 연격세팅도 됨. 웬만한 경순보다 야전화력 세다.
◎ 유윾바리
야전왕 윾바리 선생님..
연격세팅 + 대잠 시너지 세팅이 한 함에 모두 들어가는 슈퍼사이즈한 슬롯을 갖고 계시다.
육성 덜했어도 반짝이에 개장만 해준다면 5-3 기함으로서 초활약을 해 줌.
다만 어느 세팅을 하든 연격세팅은 유지해 주는게 제일 좋다. 화력을 늘리고 싶다면 주포 2개가 아니라 주포 1개 + 부포 3개로 조정할 것.
(그래서 20.3 3호 4개는 사실 윾바리에게는 거의 의미없는 병신세팅이라고 생각한다)
평소에는 보통 수중전탐 + 폭뢰 셋으로 연습전에서 깝치는 잠수함들을 치워주시면 된다.
자체 대잠능력보다 장비빨이 훨 중요한 대잠전이다보니 얘한테 잘못 걸린 잠수함은 그냥 힉스입자 사이즈로 쪼개지곤 함.
4 대잠장비 만세!
3) 지원함대 관련
◎ 지원함대? (5-X, 이벤트 공통)
이벤트때 안써본 사람들은 아마 5-x에서 처음 볼텐데
그나마도 원정 보내기 귀찮아서 18번 26번 안보냈던 사람들 (특히 26번 80시간 ssibal)은 아예 등장도 안함
근데 굉장히 쓸만한 기능이니 웬만하면 5-3 가기 전엔 뚫어둘것.
- 덧붙임 : 18번 원정으로 개방되는 33번 원정 (전위지원임무)은 보스 가는길 처리하는 지원함대.
26번 원정으로 개발되는 34번 원정 (함대결전지원임무)이 보스방 도와주는 지원함대다. 헷갈리면 골룸.
1. 지원함대는 기함만 반짝이 만들어주면 도달률 99%가 된다.
왜 1%가 빠지냐면 내 경험상 100% 왔는데 혹시 안오면 욕먹을까봐 1% 뺌
지원함대의 기함은 꼭 반짝이를 유지해주자. 이새끼들 도달 안해도 자원은 쳐먹기때문에 안오면 딥빡침
2. 공모지원함대 (공모 3척 이상 + 구축 2)은 보크사이트를 쳐먹는다.
그래서 5-1 지원함대 잘못보내면 보크 600정도가 증발하는 판타슽틱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난 E5에 보냈다가 1100인가 증발함. ㅋㅋㅋ 미친년들
다만 제공권확보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5-2같은데서는 고려해 볼 가치가 있음.
제공권 확보하고 터지는 공폭지원은 세기도 꽤 세다.
3. 뇌격지원 (중뇌순 2 이상 + 구축 2)는 쓰레기. 일고의 가치도 없음.
일단 위력은 둘째치고 안맞음...
4. 에코지원 (구축 2 + 경모 2)도 충분히 쓸만함.
지원함대가 도달하든 안하든 무조건 탄약을 8칸 쳐먹다보니 지구환경을 사랑하는 에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지금까지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에코조합은 구축 2 경모 2. 대신 모함 함재기에 신경쓸것.
뇌장이 올라가는 공격기류로 도배하는 것이 제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다.
5. 포격지원은 함대 총화력만 계산하는 것이 아니다.
위 에코지원 항목에서도 눈치챘겠지만 뇌장도 일부 계산함. 그래서 전함 2 중순 2 구축 2 정도가 비용면에서 제일 우수하다.
전함 4도 뭐 터지면 세긴 한데 연료비가 호로새끼라... 탄약 8칸이면 전투 4번급이여.
보통 일반적인 도전 (게이지 폭파용) 으로는 에코지원을 많이 보내고,
경우에 따라 공모지원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 전투기 꽉꽉채워서 항공권 우세 혹은 확보를 노리는 지원형.
근데 보통 걍 중뇌순이 퓽쏴서 항모 터트리면 끝이라 잘 안하긴 하는데... 일단 기억은 해놔라.
결전의 경우에는 전함 2 구축2 중순 2정도로, 구축을 반짝이작해서 기함으로 보낸다.
다만 니가 보스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에도 탄약은 나간다. 이게 좀 마이너스인데...
보스까지 확실하게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웬만하면 보내는게 좋음. 안그래도 잘 못가는데 도달했을때 확실하게 부수는게 낫잖아?
그러니 탄을 충분히 쌓고 오래 걸리더라도 지원함대는 유지하는걸 추천한다.
날려라 날려
날아오르라
이륙을 허가한다
날아라!
도움 많이 됬다
치토치요 갑 쓸만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