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람과 대화중에 나온말이
Sd건담이 분명 소맥에게 큰돈벌어다주고
지들이 죽였는데
그 큰돈벌어다주는 컨텐츠를
왜 수년간 다른회사 아무곳에서도 인수시도를 안했을까?
그건 아마도 비싼 건담아이피지불료 혹은 말도안되는 판권료
때문일거다
이런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회사가 아무리 공중분해 개발살이 났어도 대한민국법상
분해됫으면 된대로라도 찾아가서 저작권줘야합니다
이 리스크를 카바칠정도로 금전적 가치가 있는컨텐츠냐
라고 되물어봤을시 확실히 받아칠준비를 하고가야합니다
마상 미팅시 분명 대표님도 계실겁니다
제가 결혼식때 와주셔서 뵛던 대표님은 유쾌하시고 굉장히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분이었습니다
PPT들고 유저가 미팅한사례는 없으니 좋게 봐주실거같습니다
그리고.저희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는건 무리가있습니다
저는 가능성을 아내와 의논해보고 여러분께 알려드리는정도밖에 할수없습니다 제가 마상관계자는 아니지만 관계자의 배우자이기에 이 이상 오버개입하면 아내에게 징계등의 불이익이 올겁니다
캡파를 좋아하지만 불이익얻으면서까지 개입하는건 꺼리고있습니다 사실상 다른 유저분들께 짬때리는 꼴이지만
확률이 적든 뭐든 실행력에 진심으로 박수치고 응원하고싶습니다
저도 캡파를 2007년부터 쭉하고 대위때 영정먹고 넷마블본사가서 따지고 다시 중장까지 키우면서 사람도 많이 만나고 지금까지 연을 이어오면서 애증해왔습니다
현질은...본섭때 k5한대값 나왔습니다 ㅜㅜ
안된다 뻘짓이다 돌던지는분들도 많고 그분들 말도 이해가고
계란으로 바위치기지만 일단 도전하시는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는말씀 드리고싶습니다
힘내십시요!
후...자료모은다...
나도 본섭때 대략 몇백은 한거 같은대 아이디 봉인당해서 자료를 못꺼낸다
본섭은 의미없어
짱깨서버가필요하지
개추크레용
존버 또 존버하십시오 - dc App
보통 업계시선이 이미 망했거나 망해가는 게임 다시 끌어올리는게 신작내서 흥행시키는 쪽보다 훨씬 어렵게 본다고 들었고 심지어 후속작이라고 봐도 될 넥에볼까지 순식간에 조졌는데 메카닉겜 볼모지인 시장에서 캡파를 어떤 기업이 검토나 해봤을까 싶음
제가 마상소프트 운영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망한 게임을 되살리는 부분을 설득을 시키기 위해서는 '캡파가 부활 하면 돈을 벌 것이다' 라는 그저 꿀단지 냄새 풍기는 말 100번 보다는 '어째서 망했고, 이 망한 게임을 되살려서 어떻게 유저들을 유치시킬까'에 대한 부분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당장 중국 프리서버가 돈 번쩍 번 것 정도로는 좋은 사례가 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막상 국내 서비스 되면 중국 프리서버 마냥 운영 할 수는 없는 부분이기도 할 거고, 굉장히 장기적으로 봐야하기 때문이죠.
캡파가 운영적인 부분에서 실망스러웠던 이유는 계속 방제에 유닛 제한을 걸 수 밖에 없었던 밸런스 적인 부분, 그에따라 대전형식의 게임을 띄우고 있으면서 친구랑 팀 맺어 함께 할 수 없는 너무나도 절망적이고 고여있는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겠죠. 돌려말하자면, 그런 나쁜 환경임에도 고정 유저들을 지속적으로 자리 지키게 하고 돈을 쓰게 만드는 게임의 재미, 그리고 콜렉션 욕구가 강하게 들 수 밖에 없는 건담이란 ip의 우수성도 강조해야 할 거구요.
또 단순히 게임 서비스 측면에서 볼 게 아니라, 캡파가 온라인게임이였기에 게임적인 부분 외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 꽤나 많습니다.예컨데, 넷마블 캡파 서비스 당시 마이룸에서 유닛 콜렉션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 유닛의 킬수 랭킹 기록으로 인해 나름 경쟁적인 컨텐츠 요소가 알게 모르게 많았던 점, 자게나 공게의 커뮤니티 활성화로 인해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도 지속적으로 사이트에 방문하여 게임의 소식을 강제로 접하게 만들 수 있었던 환경 등.
결론을 말씀드리면, 캡파라는 게임을 예전과 같은 환경으로 완벽하게 구상을 하는 것과 동시에 고여있는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개선하는 것 까지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윗 분들을 설득시키는 것은 물론이와, 서비스가 된다고 해도 장기적으로 바라보기 힘들겠죠. 특히나 캡파 클라이언트 같이 대규모의 프로젝트인 경우 들어가는 코스트가 장난이 아니라, 투자하는 윗 사람들 입장에서는 무조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게 강조가 되어야 할테니까요.
문제점 나열하는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지 않느냐 라고 할 수도 있는데, 당연히 해결 방안도 동시에 제안이 되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해서 이곳저곳에서 좋은 서비스를 가진 업체들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마상소프트 내에서 해결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데 위에서 마이룸, 공게 같은 커뮤니티 적인 부분에 대해서 강조 했는데, 이걸 굳이 마상 홈페이지 내에 구축해서 코스트를 껴앉는것 보다, 루X웹, 인X 같은 커뮤니티 업체에 돈 주고 그 쪽 커뮤니티 내에 만들어달라고 해도 될 거구요. (물론 지속적인 데이터 API 제공 한다는 기준 하에)
또한 이미 롤이나 배그 오버워치 같은 게임들이 매칭 시스템이나 랭크게임 등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너무나도 많이 남긴 상태이기 때문에, 낡아빠진 캡파의 게임 방식을 개선하는 것에 있어 가져올 수 있는 기대 효과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거는 너무 현실적으로 쓰기보다는 좀 오바해서 써도 좋을 것 같아요. 예컨데 e스포츠 가능성도 강조해본다던지.
암튼 유라언니 님과 남편 분 덕에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서 괜히 길게 주절거려봅니다. 부디 잘 설득되어서 국내에서 다시 캡파 서비스를 볼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물어볼꺼있아 마상에 게임 여러가지있잖아 그거 전부 마상에서 관리하는거야 아니면 따로 부서가 있는거야?
과거랑 현재랑 가장 큰 차이점은 과거엔 국내 유저를 대상으로 했다면 현재는 해외 (특히 중국)도 염두하고 오픈할 수 있음 중국에 따로 오픈하는건 아니고, 국내에서 오픈하되 해외에서도 접속하게 느슨하게 출시하거나 강력한 플랫폼인 스팀을 이용하는거지 예전 로이사태를 미루어서봤을 때, 올 사람만 오는 수준이 아니라 충분히 많은 사람이 올거라 본다.
로아 사태*
그리고 저작권료 만만치 않아가지고 빡실텐데... 그 부분은 응원한다
이번 짱캡 전 채널서버가 풀로 꽉 찼고 터지기만 몇번을 터졌는데 해외유저 안 막기만하면 유저수는 걱정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