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풍란연합회의 등록 품종인 천백(天白)입니다.
천안에 위치한 풍란전문점 문향원에서 육종되었다고 하네요. 문향원 출신의 풍란들은 지명인 천안에서 따와 천자가 이름에 들어가는데, 천백도 그렇게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비교적 신품종이고, 기존의 풍란에서 보기 힘든 매우 하얀색 무늬를 띄고 있기에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하얀색 무늬가 잎장 끄트머리에 띠를 두루듯이 있는 것을 복륜이라고 합니다. 천백은 눈과 같이 하얀 복륜 무늬를 지녔기에 설백복륜이라는 유형으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풍란은 몸통 부분(축)이 어떤 색이냐에 따라 세부적인 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 천백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천백은 축부분이 진흙색(니축)인 품종입니다. 이러한 백색 무늬이면서 니축 품종은 강한 빛에 노출되면 하얀 부분에 붉은 안토시아닌 색소가 올라온다고 하네요. 이러한 붉은 무늬를 홍외라고 부르며, 감상 목적으로 유도하기도 한답니다. 제 풍란도 잘 보면 조금씩 홍외가 올라오고 있네요.
종종 풍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혹시나 제가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정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운각선생님 풍란은 영 연이 없는지 풍란키운지 6년쯤되었는데 아직도 한촉이 없네요..
저도 초보자이지만, 제가 키워본 경험상 습 유지가 신아 생성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다고 관수를 너무 자주하면 과습이 오니깐 저녁 시간에 가볍게 분무하거나, 난실을 닫아 공중 습도를 60~70도로 맞춰주는 편입니다. 공동 심기 상태에서 낮에는 공중습도를 건조(40) 저녁은 습유지(60~70). 관수 후 이틀 이내에 겉 수태가 완전히 마르게 말리면 됩니다.
@글쓴 식갤러(118.235) 아 한촉이 한화분을 말씀드린거였습니다 워낙에 대부분 몸값이 좀 되는친구들이라 선뜻 들이기가 어렵더라구요 참 예쁜 친구 잘 데려오셨습니다
@DVARW 몸값이 많이 나가는 애들도 많지만, 가격이 많이 착하면서도 예쁜 애들도 많아요. 몇 십년전부터 재배된 고전품들은 가격이 괜찮으니 관심 있으시면, 한번 찾아보세요~ 금두, 신라, 놔, 부사금, 준하복륜, 풍명전 추천드립니다 ^^
난을 붉은 화산석 부작한 사진을 본 적 있는데 단점 있나요
단점은 좀 부지런해지셔야됩니다...
좋은 대복륜입니다 - dc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