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본인의 인성에 대한 문제는 잠깐 접어두고 게임 컨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자면, 처음부터 상향식 패치를 했다면 지금 상황까진 오지 않았을 거다. 상향식 패치를 했으면 메인퀘도 처음 나왔을때 정도 난이도였어도 아무 문제 없다. 오히려 레이드같은 컨텐츠를 어렵게 만들면 되니까.


 그러면 생존성이 무한이라던지 하는 경우도 그냥 둬도 됨. 왜냐하면 그런것도 공략이거든. 어차피 그걸 쓰는 애들도 몇백턴 고생할 각오는 하고 쓰는 거고, 무한생존덱들이 좀 버티기 힘들게 새 컨텐츠를 만들거나 신규녹스들이나 잘 안쓰이던 특정테마를 요구한다는 식으로 내버리면 아무런 문제가 없음.


 밸런스 패치도 버그 고치는거 이외에는 예상보다 안 쓰이는 애들을 상향해 주거나 과도한 딜량에 제동을 거는 정도면 됐지. 그리고 제동을 걸어도 한 해당 지역 1.5티어쯤으로 만드는 정도면 되는게 어차피 위쪽 지역에서 더 어려운 컨텐츠 만들면 되거든. 그렇게 지역 확장되면 핵심 딜 녹스만 다시 원래 성능 복구해주면 됨. 왜냐하면 성능이 좋아져도 그 지역에서만 쓰니까.

 하지만 긱스는 자동차가 너무 속도가 빨라지니 제동을 걸면 되는걸 자동차 가속과 관련된 부품까지도 다 못쓰게 만들어버림. 그러고는 자동차는 움직이지도 못하는데 내비게이터를 업글해놓고 즐거운 여행 되세요 하는거랑 다를게 없음.


 지금도 긱스가 새 녹스들 만드는 거 보면 감탄한다. 솔직히 들크고 컨텐츠고 새로운 운영 방식을 요구하는 녹스들을 만들기 힘든데, 그런걸 계속 생각해내는 긱스의 컨텐츠 구상 능력은 우수한 편이다.

 근데 자기가 만든 새로운 방향성을 유저들이 잘 활용해 신박한 공략을 만들면 핫픽스를 한다면서 기껏 만든 새 컨텐츠를 다 없애버리니 다양성이 떨어진건데 그러면 획일화됬다느니 하며 싸그리 다 너프하는 모습을 보면 기가 막히더라. 자기가 그렇게 힘들게 설계하면서 만들었는데 자기가 죽이면서 후회가 안드는건지 게임에 애정이 없는건지를 모르겠다.


 그렇게 하향식으로 가다 보니 어느 순간 녹스는 다 죽어서 애들 얻을 의욕은 안 생기고 레이드는 혼파망되서 이벤트랑 메인만 유일한 컨텐츠가 되니 새 컨텐츠에는 투자 안 하고 메인만 갑자기 쭉 업뎃하고, 그것도 난이도는 나올때마다 넘사벽 헬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다. 긱스도 애들이 메인 스토리때문에 남아 있는걸 알거든. 그리고 메인 만들면서 신규 녹스를 나중에 집어넣으니 언제쯤 필요한지를 짐작을 못하고 만들었는지, 요즘 신규녹스들은 아무리 봐도 획득 노력에 비해 쓸 데가 없는것만 나온다.


 그러면 예전에 죽은 애들이라도 좀 필요한 애들은 드랍율도 높여주고 냥조도 만들어주고 개선을 해야될텐데 그없 내세우면서 이벤트도 노랖에 슾질 요구하는것만 나오고, 운영은 개씹창렬에 메인도 과금러 기준으로 패치한다는게 슾 뽑아내려고 작정한 거지. 솔까 요즘 게임 운영은 정말 다음 게임 제작한다고 기존 게임 섭종 준비하는거라고 말하면 팩트라서 할 말이 없다.


 그리고 이번 월레에서 율리아를 슾조로 돌리고, 월레 시작하기도 전에 미리 패치부터 한 건 진짜 유저 기만한 거다.

 저번 월레 테스트 한 뒤에 보완한다는 말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썼다면, 이번 순위권 대책이랑 흰딜에 대한 녹스드랍 보완 정도는 충분히 하고 업뎃해야되는데 자기가 공지한 거 무시하고 더 심하게 문제만 만들어서 내줬지.

 율리아 슾조도 존나 얻겠다고 슾 빨고 달리다가 계속 순위 밀려서 놓친놈이 그냥 만들고 끝날 컨텐츠 수준이지 이 걸 계속 유지하겠다고 한것도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 분명 이런 경우가 얼마나 있겠냐마는 그런 놈은 율리아 얻고 나서도 이미 칼맞은 상태인데 왜 내가 이걸 얻었지라고 100% 후회함.


 오히려 냥조와 슾조를 함께 만들었던 시쿠르나 에토맘의 획득 과정은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 경우 사람들의 게임 참여 의욕도 더 생기기도 하고. 물론 시쿠르는 부속이 슾 들어가는건 있지만서도, 냥조와 슾조의 챙렬함을 몸소 느끼면서 슾조하는 케이스를 만드는게 실제로 참여하는 사람도 더 늘고 슾조로 졸업하는 사람도 늘면서 여러가지로 이득인데 진짜 한가지밖에 생각 못하는 병신인거지.


 유저들이 ㅂㅉ패치니 만들고 일러레들도 외주받거나 팬아트도 그려주고 홍보멘트 남겨주는 게임이면 애정을 갖고 게임을 해준다는 건데, 긱스는 이 애정을 악용해서 섭종할때까지 가자는 듯. 유저들이 게임하면서 쓴소리 하는건 듣기 싫으니 무시하고 올 슾조라도 좋으니 게임을 해보고 패치를 해야지 지좆대로 패치하는 겜알못 개발자인데 자기가 무시당하면 풀발기해서 달려드는게 진짜 꼴사납다.


 어차피 못 되돌릴 상황에 대한 푸념으로 쓴건데 구체적인 대책은 없어도 확실한 건 긱스가 지 자존심 안 꺾어서 학습능력을 못 기르면 이 겜도 섭종에서 구제할 길이 없다는 거다.


 긱스한테 초창기 수준의 초심을 가져라고는 말 안하겠지만, 작년 말에 2015년 잘 지냈다고 언갤 찾아와 인사할 때 보였던 그 태도랑 요구사항 중에 제대로 지킨게 얼마나 되는지는 다시 생각해봐야 될 것 같다.








3문장 요약


예전에 마르년 한창 소란피울 때 저새끼가 그리워지면 게임 망할때라는 드립이 있었는데, 그게 딱 요즘인 것 같다.


어차피 지금까지 와서 하향식패치로 다 죽고 슾지랄 이벤트에다 메인퀘는 X같이 난이도 높아진 상황에서 월드레이드만 이상하게 만들어뒀는데 어차피 못 바꾸는 상황이라 잡소리만 했다.


내가 왜 망겜 얘기하고 있냐. 다들 소전하고 새 삶 찾으셈 ㄱㄱ